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
사업구간(역) |
춘천~화천~양구~인제(원통면)~백담(북면 용대리)~속초(노학동) 구체 경로: 춘천역 북부 지하 진입 - 의암호 지하통과 - 올미마을 지하통과 - 춘천국군병원 지상으로 나옴 (지하구간 6.5km)- 화천군 포사격장 남쪽 우회 - 양구 하리마을 남쪽 우회 - 양구서천 교량 통과 - 양구 스포츠타운 우회 - 원통생활체육공원 하부 통과 - 설악산국립공원 - 속초시 노학동에서 남쪽 방향으로 종착역(경동대학교 설악2캠퍼스 동측 농경지, 향후 동해선 역 겸용) |
|
노선연장 |
93.74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P |
|
배선 |
단선 |
|
차량 |
일반열차 (260km/h급 전기동차) |
|
개통시기 |
2027년 | |
관련노선 |
직결: 경춘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1987년 | 노태우 대통령 후보 공약 |
1998년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 |
1999년 | 건설교통부 >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 |
1999년 12월 |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 복선 |
2001년 8월 |
기획예산처 > 춘천-속초간 복선전철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 B/C=0.499, AHP=0.398 |
2006.3 |
건설교통부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8년 6월~2009년 5월 |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과 > 사전용역 |
2009년 하반기 |
기획재정부 >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0.10 |
춘천-속초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강릉~저진간 철도 반영 및 청량리~망우 사업비 반영 여부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수행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일반철도 신규 전반기(2011~15년) 착수사업 |
2011.3 |
기획재정부 >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2년 |
설계비 50억원이 새해 예산에 반영 |
2012년 | 박근혜 대통령 후보 공약 |
2012.5 |
춘천-속초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복선, 복선전제 단선, 단선 대안을 분석 |
2013.1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비 50억원 예산 반영 |
2013.7 |
국토교통부 > 지역공약 이행계획 발표(타당성 미흡 기존 공약 사업을 재기획) |
2013.8~2014.12 |
한국교통연구원 > 춘천~속초 철도 대안노선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B/C=0.83~0.97 도출(주말, 관광 수요 반영, 사업비 절감 등) |
2014.4 |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5.2.10 |
국회 정책토론회 > 강원도, 국회의원 권성동, 우상호, 정성호, 한기호, 김기선, 김진태, 이강후, 이이재 공동주최 |
2015년 | 사업계획 변경 요청 (화천역 추가)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
2016.6.27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단선 |
2016.7.8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재정평가사업 자문회의) B/C=0.79 AHP=0.518 |
2016.11.9 |
춘천~속초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2016.12.23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
2017.1.9 |
평가항목 등 결정내용 공고 |
2018.6.7 |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 완료 |
2019.4.29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미시령 터널 하부 통과) |
2019.5.29 | 강원도, 인제군, 고성군 > 국토부에 기본계획(안) 변경에 따른 의견 제출 |
2020.1.23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확정 |
2020.3.3 | 국토교통부 고시 2020-222호 >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2020.3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
2020.6~2021.7 |
노반 기본설계 시행(2,3,4,5,6,8공구) |
2020.6 |
T/K 공사 발주(1,7공구) |
2020.12 |
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1,7공구) |
2021.6 |
노반 기본설계 총사업비 협의 완료 |
2021.7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
2021.7 |
노반 제2,3,4,5,6,8공구 기본설계 용역 준공 |
2021.11 |
노반 제2,3,4,5,6,8공구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021.12 |
제7공구(T/K) 실시설계 적격심의 및 계약체결 |
2022.3 | 윤석열 대통령 후보 공약 |
2022.9 |
제1공구(T/K) 노반공사 계약 |
2022.10.18 | 착공식 (속초 엑스포 잔디광장) |
2023.4 | 사업실시계획 변경 (제1차) 승인 (턴키 1,7공구)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3/10/8)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