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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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춘천~화천~양구~인제(원통면)~백담(북면 용대리)~속초(노학동)

구체 경로:  춘천역 북부 지하 진입 - 의암호 지하통과 - 올미마을 지하통과 - 지상으로 나옴 - 화천군 포사격장 남쪽 우회 - 양구 하리마을 남쪽 우회 - 양구서천 교량 통과 - 양구 스포츠타운 우회 - 원통생활체육공원 하부 통과 - 설악산국립공원 - 속초시 노학동에서 남쪽 방향으로 종착역(경동대학교 설악2캠퍼스 동측 농경지, 향후 동해선 역 겸용)

노선연장

  92.3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단선

차량

  일반열차 (250km/h급 전기동차)

개통시기

2025년

관련노선

직결: 경춘선
환승: 동해북부선

참고사항

  • 설계속도 250km/h의 준고속선으로 건설
  • 화천군에서 춘천, 양구 사이에 화천역 설치 요구하여 반영됨

 

■진행상황

  1999년 12월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 복선

  2001년 8월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   B/C=0.499, AHP=0.398

2006.3

건설교통부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8년 6월~2009년 5월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과 > 사전용역
B/C 0.75 (청량리~망우구간 사업 제외시 0.85)

2009년 하반기

기획재정부 >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0.10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 0.75, AHP 0.488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3

기획재정부 >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2년

설계비 50억원이 새해 예산에 반영

2012.5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B/C=0.67, AHP=0.449
2013.7

국토교통부 > 지역공약 이행계획 발표(타당성 미흡 기존 공약 사업을 재기획)

2013.8~2014.12

춘천~속초 철도 대안노선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  B/C 0.97 도출(주말, 관광 수요 반영, 사업비 절감 등)

2014.4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5.2.10

국회 정책토론회 >  강원도, 국회의원 권성동, 우상호, 정성호, 한기호, 김기선, 김진태, 이강후, 이이재 공동주최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단선

2016.7.8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재정평가사업 자문회의) B/C=0.79 AHP=0.518
2016.11.9

춘천~속초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16.12.23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2017.1.9

평가항목 등 결정내용 공고

 

미래철도DB 해설

  • 수도권과 강원도를 바로 연결하는 노선, 경춘선 개량과 함께, 직결되어 동서철도의 일부를 형성.
  • 60번 고속도로와 같은 목적으로 건설된다.
  • 속초항 컨테이너 물동량도 처리할 수 있다.
  • 따라서 춘천-속초, 원주-강릉, 현 태백선이, 북쪽부터 남쪽으로 차례대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동서선 철도를 구성하게 된다.

(update : 2017/8/7)


사진모음

2017년 노선안내도(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춘천 속초 복선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춘천-인제-속초 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