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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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강원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춘천~화천~양구~인제(원통면)~백담(북면 용대리)~속초(노학동)

구체 경로:  춘천역 북부 지하 진입 - 의암호 지하통과 - 올미마을 지하통과 - 춘천국군병원 지상으로 나옴 (지하구간 6.5km)- 화천군 포사격장 남쪽 우회 - 양구 하리마을 남쪽 우회 - 양구서천 교량 통과 - 양구 스포츠타운 우회 - 원통생활체육공원 하부 통과 - 설악산국립공원 - 속초시 노학동에서 남쪽 방향으로 종착역(경동대학교 설악2캠퍼스 동측 농경지, 향후 동해선 역 겸용)

노선연장

  93.74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단선

차량

  일반열차 (260km/h급 전기동차)

개통시기

2027년

관련노선

직결: 경춘선
환승: 동해선 (0)(단선전철), 용문-홍천 광역철도 

참고사항

  • 설계속도 250km/h의 준고속선으로 건설
  • 화천군에서 춘천, 양구 사이에 화천역 설치 요구하여 반영됨

 

■진행상황

1987년 노태우 대통령 후보 공약
1998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
춘천~속초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검토

1999년 건설교통부 > 제4차 국토종합계획에 포함

1999년 12월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 복선

2001년 8월

기획예산처 > 춘천-속초간 복선전철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보류 판정   B/C=0.499, AHP=0.398
서울~양양 고속도로 건설과 더불어 충분한 교통량이 확보되는 시점에 타당성 여부를 재점검하여 사업 시행의 적정 시점을 모색 필요

2006.3

건설교통부 제1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8년 6월~2009년 5월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과 > 사전용역
B/C 0.75 (청량리~망우구간 사업 제외시 0.85)

2009년 하반기

기획재정부 >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0.10

춘천-속초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강릉~저진간 철도 반영 및 청량리~망우 사업비 반영 여부에 따른 시나리오 분석 수행
- 복선건설과 복선전제 단선건설의 대안 분석 수행
- 시나리오 및 대안별 B/C=0.39~0.75, AHP=0.488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일반철도 신규 전반기(2011~15년) 착수사업
- 복선전철, 연장 91.8km, 총사업비 30,379억원

2011.3

기획재정부 >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2년

설계비 50억원이 새해 예산에 반영

2012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공약
2012.5

춘천-속초 복선전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복선, 복선전제 단선, 단선 대안을 분석
- 대안별 B/C=0.48~0.67, 최적대안인 단선의 AHP=0.449

2013.1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비 50억원 예산 반영
2013.7

국토교통부 > 지역공약 이행계획 발표(타당성 미흡 기존 공약 사업을 재기획)

2013.8~2014.12

한국교통연구원 > 춘천~속초 철도 대안노선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B/C=0.83~0.97 도출(주말, 관광 수요 반영, 사업비 절감 등)

2014.4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5.2.10

국회 정책토론회 >  강원도, 국회의원 권성동, 우상호, 정성호, 한기호, 김기선, 김진태, 이강후, 이이재 공동주최

2015년 사업계획 변경 요청 (화천역 추가)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27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단선

2016.7.8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재정평가사업 자문회의) B/C=0.79 AHP=0.518
2016.11.9

춘천~속초 철도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16.12.23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개최

2017.1.9

평가항목 등 결정내용 공고

2018.6.7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 완료
2019.4.29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미시령 터널 하부 통과)
2019.5.29 강원도, 인제군, 고성군 > 국토부에 기본계획(안) 변경에 따른 의견 제출
2020.1.23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확정
2020.3.3 국토교통부 고시 2020-222호 >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2020.3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2020.6~2021.7

노반 기본설계 시행(2,3,4,5,6,8공구)

2020.6

T/K 공사 발주(1,7공구)

2020.12

T/K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1,7공구)

2021.6

노반 기본설계 총사업비 협의 완료

2021.7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포함
2021.7

노반 제2,3,4,5,6,8공구 기본설계 용역 준공

2021.11

노반 제2,3,4,5,6,8공구 실시설계 용역 착수

2021.12

제7공구(T/K) 실시설계 적격심의 및 계약체결

2022.3 윤석열 대통령 후보 공약
2022.9

제1공구(T/K) 노반공사 계약

2022.10.18 착공식 (속초 엑스포 잔디광장)
2023.4 사업실시계획 변경 (제1차) 승인 (턴키 1,7공구)

 

미래철도DB 해설

  • 수도권과 강원도를 바로 연결하는 노선, 경춘선 개량과 함께, 직결되어 동서철도의 일부를 형성.
  • 60번 고속도로와 같은 목적으로 건설된다.
  • 따라서 춘천-속초, 원주-강릉, 현 태백선이, 북쪽부터 남쪽으로 차례대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동서선 철도를 구성하게 된다.

(update : 2023/10/8)


사진모음

2022년 노선도

2020년 기본계획 기준 노선도(국토교통부)

열차운행계통

2017년 노선안내도(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춘천 속초 복선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춘천-인제-속초 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