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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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동해선 (옛 동해중부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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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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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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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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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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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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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66.287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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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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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단선 (단선노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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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ITX-마음, 누리로 (EMU-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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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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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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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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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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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 |
구간 |
링크 |
계획 |
동해선 |
군사분계선-제진 |
단선 (개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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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 |
제진-강릉 |
단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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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영동선) |
안인-삼척 |
복선전철화, 직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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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일부 삼척선) |
삼척-포항 |
단선 비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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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일부 삼척선) |
동해-포항 |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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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5년 개명) |
포항-태화강 |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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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선(옛 동해남부선, 2016년 개명) |
태화강-부전 |
복선전철화, 직선화 개량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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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 7∼1997. 5 |
철도청 > 타당성 조사 B/C=0.95 |
2000. 3∼12 |
철도청 > 기본계획 수립 B/C=1.054 |
2002/4 |
기본설계 입찰공고 |
2002/4/30 |
건설교통부 '동해선 철도,도로 시공계획' 발표 - 2010년 완공목표 |
2002. 6∼2003.11 |
철도청 > 노반기본설계 (6,17공구 제외) |
2003.12~2006.6 |
노반실시설계 시행 |
2004.8.31 ~ ’06. 4.30 | 기타구간 건물 기본설계 완료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5.5.18 |
한국철도시설공단> 포항문예회관에서 주민설명회(포항 신역사는 북구 흥해읍 이인리) |
2006년 |
노반실시설계 완료 |
2008.3.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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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3~4 |
국가기간철도망 구축사업 추진실태 감사(감사원) |
2009.5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포항~영덕간 4∼16공구) - 국토부 고시 제2009-208호 |
2009.5 | 노반 2~5공구 착공 |
2010.9 |
6, 17공구 실시설계 일시중지 |
2010.12 |
동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고시(국토부) |
2010.1~2011.3 |
감사원 지적으로 타당성 재조사 -> B/C=0.31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3.25 |
간이타당성재조사 완료결과통보 (기재부→국토부→철도공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동해선 단선전철) |
2012.9 |
지식경제부 > 삼척지역 원전예정지역 고시 |
2013.1~10 |
노반 6,17공구 실시설계 |
2013.9 |
보완 실시설계(영덕~삼척 7~16공구) 착수 |
2014.4 |
노반 6공구 실시설계 및 7~16공구 보완설계 완료 |
2014.8.27 |
노반 17공구 실시설계 완료 |
2014.9~10 |
노반 6~16공구 입찰공고 |
2014.12 |
노반 6~16공구 착공 |
2014. 12. 15 |
영덕~삼척: 기공식 (14시, 경북 울진군 근남면 왕피천 고수부지) |
2015.2 | 노반17공구 착공 |
2015. 3.31 |
노반 1공구 준공 ( 2015.4.2 포항역 KTX 영업 개시) |
2015. 6.29∼7. 3 |
1단계 포항~영덕 공사중간점검 (노반 50% 도달시) |
2016.12.23 |
포항~삼척 철도운영자 지정요청 (2차 : 2017.3.14) |
2017. 2. 9 |
철도공단+철도공사 전분야 1단계 개통대비 합동점검 |
2017. 3.21 |
신설노선 및 신설역명 확정에 필요한 자료 송부 (철도공단↔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 협의중) |
2017.5.12 | 한국철도시설공단 > 궤도부설완료 |
2017.6.29 |
국토교통부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변경 고시 (2017-4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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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6.30 | 주요 공정 완료 |
2017.7.25 | 본 노선 경북지역 최장인 화수터널(4.125km, 영덕군 영덕읍) 관통 |
2017.7.18~26 | 포항-영덕: 시설물 정밀점검 |
2017.8.30~9.13 | 포항-영덕: 시운전(150km/h)을 통한 시설물 정밀 검증 |
2017.10.21 | 포항-영덕: 영업시운전 개시 |
2018.1.25 | 포항-영덕: 개통식(14시 영덕역 광장) |
2018.1.26 | 포항-영덕: 개통 |
2019.5.20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40호 > 사업시행기간을 2020년까지에서 2022년 까지로 연기 |
2019.8 | 영덕-삼척 전력, 통신, 신호설비 신설공사 착수 |
2019.9 | 영덕-삼척 궤도 신설 공사 착수 |
2019.10 |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동해선 복선전철 |
2019.11 | 노반6공구 준공 |
2020.4 | 노반10공구 준공 |
2020. | 영덕-삼척 건축공사 착수 |
2020.12 | 노반9공구 준공 |
2021.11.17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1-1234호 > 사업용 철도노선 지정 및 철도거리표 변경, 지정고시 (중앙선(도담-경주), 동해선 등) |
2021.12 | 노반8,11,13,14,15공구 준공 |
2022.10 | 노반12공구 준공 |
2022.3.3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2-169호 >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고시 사업시행기간 변경 (2022년 12월 31일까지에서 2023년 12월 31일까지로 1년 증가) |
2023.3 | 노반7공구 준공 |
2023.5.3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3-252호 >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고시 |
2024.4.26 | 국토교통부 > 제19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제정안 심의 후 확정 (원덕옥연역 제외) |
2024.9.3 | 국토교통부 > 역명 확정에 따라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지정, 고시 |
2024.12.31 | 개통식 |
2025.1.1 |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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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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