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중앙선 2복선화 (1-2)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중앙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2복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청량리~망우

노선연장

  -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2복선

차량

일반 열차, 통근형 대형 전동차

개통시기

  -

관련노선

중앙선 (1)

참고사항

  왕십리-청량리-망우 구간 우선 추진

 

중앙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링크

계획

1

청량리-덕소

중앙선 복선화 (1)

기존전철 복선화  (수도권 전철)

1-2

청량리-망우

중앙선 2복선

2복선

2

덕소-서원주

중앙선 복선화 (2)

기존전철 복선화

3

서원주-제천

중앙선 복선화 (3)

기존전철 복선화

4

제천-도담

중앙선 복선화 (4)

기존전철 복선화

5

도담-영천

중앙선 복선전철화 (5)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6

영천-신경주

중앙선 복선전철화 (6)

기존 단선 비전철을 복선전철화

 

■진행상황

  2001년 8월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업으로 판정(경제성은 있으나 추진보류 및 추진시기 재검토가 필요한 사업) : 경춘선 추진경과를 감안하라고 권고
  • B/C=1.01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향후, 중앙선과 경춘선이 복선전철화되고, 상행이 망우에서 합쳐질 경우,
  • 청량리-망우 구간의 병목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기 위한 사업이다.
  • 경춘선 개통과 맞춘다면 좋을 것 같다.
  • 망우역에서 경춘선과 중앙선의 평면교차지장이 일어나지 않도록 입체교차 설비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
    (구로에서 경인선 경부선이 갈라질 때 입체교차처럼)
  • GTX-B선 노선 사업이 추진되면서 본 사업의 기능은 GTX-B에서 실현될 예정임

(update : 2022/7/31)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