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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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위례-과천선 (과천-서울 동남권 동서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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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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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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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민자사업자 (대우건설 컨소시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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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민자사업자 (대우건설 컨소시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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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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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28.2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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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 |
신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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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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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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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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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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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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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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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
송파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계획 |
2008 |
대우건설 컨소시엄 > 당 노선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 |
2008.7.31 |
국토해양부 위례(송파)신도시 개발계획에 포함 (복정역-대공원역) 18.0km |
2014년 |
국토교통부 > 위례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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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8 |
과천시,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 국토교통부에 하기 노선 건의 (과천-서울 동남권 동서철도) 복정역(분당선,8호선,위례선(노면전차))~동남권유통단지(위례신사선, 8호선(장지역) 동시 환승) ~ 세곡지구~ 구룡(분당선) ~ 양재시민의숲(신분당선) ~보금자리 서초지구~ 경마공원역(4호선) (7개역)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복정-경마공원)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
2017.2.22 |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과천시 공동으로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으로 선정한 노선을 서울시에 제출 (B/C=0.96) |
2017.2.28 |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상기 노선 건의 |
2017.2~2018.8 | 서울시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검토 |
2018.7 | 관련 기관들 > 국가 사업으로 시행하기로 확정 (광역철도) |
2018.12.19 |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위례과천선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확정될 경우 광역교통부담금을 투입하여 과천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과천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와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의하기로 함 |
2019.6 | 과천시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1 |
과천시 >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연장 노선으로 추진하기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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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 |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
2020.5.21 | 국토교통부 > 하남교산신도시 및 위례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기존 위례과천선을 경마공원 종착에서 신설되는 문원역을 경유하여 과천정부청사역까지 연장) |
2021.4.22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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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6.29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2021.12 |
대우건설 컨소시엄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 (BTO+BTL 혼합) |
2022년 상반기 |
제안사업 검토(총사업비 등) 및 관련의원 협의 (제안 노선 합의) |
2022.9 | KDI > 민자적격성 조사 착수 |
2023.8 | 민자적격성 조사 중간 점검 |
2023.8 | 기존 제안서 철회 및 경제성 보완 제출 |
2024.2 |
민자적격성 조사 중간 점검 (B/C=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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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7 | 민자적격성조사 통과(KDI)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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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1/8)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 아래 그림중 18번 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