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위례~과천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과천선 (과천-서울 동남권 동서철도)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민자사업자 (대우건설 컨소시엄)

건설기관

  민자사업자 (대우건설 컨소시엄)

사업구간(역)

  • 정부과천청사역(GTX-C선, 4호선)-압구정 (15.2km)
  • 양재시민의 숲-복정-송파문정법조타운 (13km)
  • 총 16개역
  • 차량기지: 경마공원 주차장

노선길이

28.2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

관련노선

위례선(노면전차), 위례-신사선, GTX-C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07

송파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계획

  2008

대우건설 컨소시엄 > 당 노선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  

  2008.7.31

국토해양부 위례(송파)신도시 개발계획에 포함 (복정역-대공원역) 18.0km

2014년

국토교통부 > 위례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변경

  • 본 노선을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삭제
2014.12.8

과천시,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 국토교통부에 하기 노선 건의 (과천-서울 동남권 동서철도)

복정역(분당선,8호선,위례선(노면전차))~동남권유통단지(위례신사선,  8호선(장지역)  동시  환승) ~ 세곡지구~ 구룡(분당선) ~ 양재시민의숲(신분당선) ~보금자리 서초지구~ 경마공원역(4호선) (7개역)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복정-경마공원)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2.22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과천시 공동으로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으로 선정한 노선을 서울시에 제출 (B/C=0.96)

2017.2.28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상기 노선 건의
2017.2~2018.8 서울시 >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검토
2018.7 관련 기관들 > 국가 사업으로 시행하기로 확정 (광역철도)
2018.12.19

국토교통부  >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3기 신도시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위례과천선이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확정될 경우 광역교통부담금을 투입하여 과천 주민들도 혜택을 볼 수 있는 방향으로 과천방향 노선을 연장하는 방안을 사업시행자와 국토교통부가 적극 협의하기로 함

2019.6 과천시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

과천시 >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연장 노선으로 추진하기로 함

  • 당초 노선: 복정-경마공원 B/C=0.89
  • 연장 노선: 복정-경마공원-과천대로-정부과천청사역(GTX-C) B/C=0.93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0.5.21 국토교통부 > 하남교산신도시 및 위례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기존 위례과천선을 경마공원 종착에서 신설되는 문원역을 경유하여 과천정부청사역까지 연장)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1.12

대우건설 컨소시엄 >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 (BTO+BTL 혼합)

2022년 상반기

제안사업 검토(총사업비 등) 및 관련의원 협의 (제안 노선 합의)

2022.9 KDI > 민자적격성 조사 착수
2023.8 민자적격성 조사 중간 점검
2023.8 기존 제안서 철회 및 경제성 보완 제출
2024.2

민자적격성 조사 중간 점검 (B/C=0.78)

  • 운영계획 변경 (과천-압구정 직결), 경제성 제고
2024.7 민자적격성조사 통과(KDI)

 

미래철도DB 해설

  •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계획으로서 위례신도시에서 서울도심으로 들어오는 급행철도외에 과천으로 가는 급행철도이다
  • 헌릉로를 따라간다.
  • 본 노선이 지어지면 은근히 이동이 어려웠던 과천과 강남 사이에 좋은 교통수단이 될 듯 하다.
  • 사업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2012년에는 사실상 백지화, 무기연기 수순을 밟고 있었다.
  • 그러다가 2016년 2월 공개된 제3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다시 포함되었다.
  • 2020년 5월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서 GTX-C선 및 4호선 정차역인 정부과천청사 역까지 연장이 최종 결정되었다.

(update : 2024/11/8)


사진모음

위례과천선 역삼지선 노선도

위례과천선 노선도 모음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2020년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 노선도 보기

2017년 지자체 건의 노선도 보기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옛 노선도 보기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 아래 그림중 18번 노선

위례신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