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위례삼동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위례삼동선 (경기도 도시철도 위례하남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경기도] 위례중앙~위례하남 1개역 (0.94km)
  • [광주시 2018년 사전타당성조사] 위례중앙~을지대~신구대~하이테크밸리~광주시 삼동역[경강선] : 10.42km (성남 8.7km, 광주 1.7km)
  • 예비타당성조사: 10.6km

노선길이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ATP/ATO

배선

복선

차량

위례신사선 차량 (고무차륜경전철 3량 1편성)

개통시기

  -

관련노선

  위례-신사선, 위례선(위례신도시 노면전차),   경강선, 수서-광주 복선전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14.3.25

성남시, 광주시 > 공동추진 협약 

2015.8.31

광주시 > 위례신사선 연장 사전타당성조사 준공 B/C=1.03

2015.12.10 성남시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요청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위례중앙-에버랜드 30.4km)

2016.11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68

2016.12.1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위례중앙역~위례하남 (1정거장 연장, 0.94km)로 단축 : B/C=0.94  (고무차륜 AGT)

2017.1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7.1~2017.10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2017.3.8 광주시, 용인시 > 수서-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7.10~2018.3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2018.3~5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2018.5~11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2018.11~2019.3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2019.3~5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2019.5.1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후보 노선으로 포함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위례중앙-에버랜드[용인경전철 환승] 30.4km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3.6.19 성남시, 광주시 > 위례삼동선 현행화 용역 최종보고회 (위례중앙-복선-성남하이테크밸리-단선-삼동 노선 B/C>1.0,  전구간 복선이나 태전동 연장은 B/C<1)
2023.10.5 성남시, 광주시 > 국토교통부에 위례삼동선 경전철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해달라고 신청
2024.1.5 기획재정부 >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위례신도시 중심부에서 끝나는 위례신사선을 성남시 구시가지를 경유하여 광주시내 경강선 삼동역까지 연장하려는 사업
  • 성남시 공업지역을 경유하여 통근노선 역할을 할 수 있고, 경강선이 서울 도심으로 직접 들어오지 않는다는 한계도 극복시켜줄 수 있다.

(update : 2024/1/7)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광주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경기도 노선도

경기도 도시철도 기본계획(2016년) 노선도

노선도(경기도)

위례-에버랜드선 노선도

위례-에버랜드선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