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동해선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해선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기존선의 광역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태화강-북울산(박상진생가)[울산2호선]

노선길이

9.69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ATP

배선

  복선

차량

통근형 대형 전동차 (4량 1편성) 2편성 도입
일 43~46회 운행

개통시기

  2026년 이후

관련노선

  동해선 복선전철화(남부1),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2), 울산 도시철도

참고사항

  • 같은 노선에 이미 송정역이 존재하여(부산), 현 송정역 역명을 북울산 역으로 변경
  • 기존 저상홈 쌍섬식 승강장 서쪽에 고상홈 섬식승강장 추가
  • 태화강-북울산: 8분 소요

 

▶사업상황

2019.3

울산 북구 주민 >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추진위윈회 결성

2019.6

울산시 > (가칭)송정역 이용 수요예측 용역

2020.12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사업비 2021년 국가예산에 반영
2020.12.8 울산시 > 송정역(가칭) 광역철도사업 현장브리핑
2021.3.5

울산시 북구 > 북구 지명위원회 개최, 만장일치로 '북울산(박상진)역'을 신설 역사명으로 정함

2021.7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고시
2021.11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착수
2022.9.2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493호 태화강-북울산 광역철도 기본계획 고시
2022.9.27 운영협약체결
2022.11 노반 및 건축 분야 설계발주
2022.11 건축 설계공모 공고
2023.1 노반분야 설계 착수
2023.3 건축분야 설계 착수
2023.6 시스템분야 설계 착수
2024.6 착공 예정

 

미래철도DB 해설

  • 부전에서 태화강까지 오는 광역전철을 송정역까지 한 정거장 더 연장하는 사업이다.
    당초 온양온천까지만 오려던 1호선 전철 연장 사업이 신창역까지 한 정거장 더 연장된 것과 같은 개념이다

(update : 2024/3/18)


사진모음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