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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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천연결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건천연결선 (경부고속철도 서울 방면-동해선(동해남부선 신선) 직결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경부고속선 신경주 앞쪽 분기점 ~ 모량

노선연장

7.235km (하선 3.769km, 상선 3.466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차량

관련노선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2)

개통시기

  2015년 4월 2일

참고사항

  경부고속선 258.848km 지점서 분기되어, 동해선(동해남부선 신선) 포항 방면으로 합류

   

■진행상황

2007.5

포항, 영덕, 울진, 울릉군 4개 시· 군, `KTX 포항 노선 유치위원회` 발족

2009년

노선 확정

2010.2.3

포항시장(KTX포항노선 공동 유치위원장) > KTX포항 노선 확정 보고회

2011.6.8

한국철도시설공단 > KTX 포항직결운행 시설공사 기공식 (신포항역사)
2015.1.16 한국철도시설공단 > 제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본 노선 이름을 건천연결선으로 결정
2015.2.24 국토교통부 > 본 구간 사용개시 고시
2015.4.2 상업운행 시작 (신경주-동해선 신선, 중앙선 아화역에서 동해선 신선의 신포항, 신경주 방면 연결선은 모두 추후 개통이며, 오로지 경부고속선 동대구쪽에서 신포항 방면 연결선만 개통되는 것임)

 

미래철도DB 해설

  • 경부고속선과 이설 동해남부선 신선은 신경주역을 공유하여, 선로가 연결이 되어 있다.
  • 그러나 신경주역에서 방향을 바꾸어야 동해남부선 신선으로 들어갈 수 있는 불편이 있다
  • 현 경주역에서 중앙선과 동해남부선 구선의 방향이 반대인 것과 동일한 형태인 것이다.
  • 이런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서 경부고속선 동대구쪽에서 동해남부선 신선 포항 방면으로 바로 들어가는 직결선을 만드는 것이 이 사업이다.
  • 아울러 복선 입체교차로 만들어 평면교차지장이 없도록 한다.
  • 이 직결선이 지어지면 경부고속선의 고속열차가 방향을 바꾸지 않고도 포항쪽으로 갈 수 있다. 물론 신경주역에 정차할 수는 없다.
  • 예전 서울에서 포항으로 바로 가는 열차가 경주역에 정차하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이다.

(update : 2015/4/2)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해양부)

동해남부선과 경부고속선 연결선(초록색) 노선안내도 (저작권 : 포항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