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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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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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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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직선신설 (복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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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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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주)스마트레일 (SK건설 컨소시엄 (BTL사업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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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부전~사상~강서금호~에코델타시티(추후개통, 강서선 환승)~부경경마공원~칠산(신호소)~장유~신월~진례(신호소)~신월~진례(신호소)(경전선 합류) (부산신항배후철도 공유구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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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32.7km (부산신항배후철도 공유구간 2.55km 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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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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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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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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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5년 상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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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1) , 경전선 복선전철화 (0, 2), 창원도시철도, 부산김해경전철, 사상-하단-녹산선, 강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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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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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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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우선순위 |
계획 |
0 |
삼랑진~마산 |
- |
복선전철 |
1 |
부전~마산 (신설) |
2 |
복선전철 |
2 |
마산~진주 |
3 |
복선전철 |
3 |
진주~광양 |
4 |
복선 (추후 전철화) |
4 |
광양~순천 |
1 |
복선전철 |
5 |
순천~보성 |
- |
단선전철 |
6 |
보성~임성리 (신설) |
5 |
단선 |
7 |
보성~광주송정 |
- |
단선전철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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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사상-보성(217.2km) 구간의 직-복선화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
2000.3~2000/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B/C 1.38) |
2002/8 |
철도청이 북창원-부전 구간을 추진할 것임을 발표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2.5~2003.9 |
기타구간 노반 기본설계 완료 |
2003.12~2005.6 |
노반 실시설계 시행 |
2004. 4 |
대형공사입찰방법심의 |
2004. 8~ 2005.12 | 노반기본설계 완료(1,2,3,5,6공구) |
2005.8.1 |
사업실시계획 승인 (6~8공구 제외) |
2005.12 | 노반기본설계 완료 |
2006.11~ 2007.12 | 노반4공구, 궤도, 건물, 전기분야 기본설계 시행 |
2008년 |
기획재정부 > BTL로 추진하기로 하고, 내년 예산에 민자사업 적격 심사비 반영예정 |
2008.9 |
균형발전위원회 > 2009년 BTL사업 및 동남광역경제권 선도 프로젝트 선정 |
2008.10 |
2009년도 BTL 대상사업 선정 및 국회 보고 |
2009.2~12 |
민자적격성조사 및 시설사업기본계획(안) 수립 |
2009. 12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시설사업기본계획(RFP) 고시 |
2009.12.31 |
국토해양부 >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
2010.7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2010.7.5 |
국토해양부 > BTL 우선협상대상자로 SK건설 컨소시엄(SK건설, 삼성물산) 선정 |
2010.8.20 ~2012.11 |
실시협약 체결을 위한 실무협상 |
2012.12.18 | 민간투자심사위원회 > 실시협약안 심의 완료 |
2013.1.30 | 국토해양부 , (주)스마트레일 > 금융약정 및 실시협약체결 |
2013.2~12 | 실시설계 |
2013.4.24 |
SK건설 > ‘부전-마산 복선전철 BTL사업’ 자금조달 금융약정 체결 (1조 6천억원) |
2014.3 | 김해시 > 국토교통부에 신월역 설치 타당성조사 용역 보고서 제출 |
2014.5.30 | 사업실시계획 승인 |
2014.6.29 | 착공 |
2015.2 |
국토교통부 >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제2015-84호) |
2015.11 | 국토교통부 > 김해시의 신월역 신설 요구에 대해 김해시가 사업비 80%를 부담하라고 조건 제시 |
2017.8.14 | 국토교통부 > 신월역 신설 결정 예산은 일부 국비, 나머지는 한화그룹에서 역세권 개발로 충당 |
2019.7.29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388호 부산-마산 복선전철 실시계획 변경(8차) (신월역 추가) |
2019.10.24 | 김해시의회 >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투입 촉구 결의안 채택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0.3 | 낙동1터널 지반침하 사고 발생 |
2021.2.10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87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11차) |
2021.10.25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167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12차) 사업면적 변경 |
2021.12.10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1766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13차) 사업면적 변경, 사업기간 변경: 2014.6.27~2021.12.10 -> 2014.6.27~2022.12.31 |
2022.10.12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573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14차) 사업면적 변경 |
2022.12.20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762호 부전-마산 복선전철 민간투자시설사업 실시계획 변경(15차) 업기간 변경: 2014.6.27~2022.12.31 -> 2014.6.27~2023.12.31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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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5/2)
노선도 (저작권: 국가철도공단)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가야조차장은 그냥 통과 구간일뿐 영업하는 역이 설치되는 것이 아님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변경사항
- 하기 그림에 가락IC 위치에 역 신설됨
- 신월 신호장이 아니라, 삼랑진-진주 복선전철과 분기점에 진례신호장 설치
부전-마산 복선전철 (사상역-김해공항 구간) (저작권: 부산광역시) - 부전마산선 김해공항역은 실제 김해공항 여객터미널과 상당히 떨어져 있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