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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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의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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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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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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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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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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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1차: 문산~파주~월롱~금촌~금릉~운정~탄현~일산~풍산(신설)~백마~곡산~대곡(3호선 환승)~능곡~행신~화전~수색~디지털미디어시티(공사역명 성산)(6, 공항철도, DMC모노레일 환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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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48.6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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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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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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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통근형 대형 전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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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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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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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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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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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8 |
사전조사(경제기획원) |
'92. 6 ∼ 11 |
타당성 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
'95. 8 ∼ '96. 6 |
기본조사 시행 |
'96. 9 ∼ '97.12 |
노반 기본설계 시행(용산∼일산) |
'97. 4 ∼ 12 |
노반, 건물, 전기 기본설계 시행(일산∼문산) |
'97.12 ∼ 2000.9 |
가좌∼문산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99.10.9 |
경의선 용산-가좌 건설방안 확정(건설교통부) |
'99.11.26 |
운정∼문산간 노반공사 착공(1개 공구) |
2000.12.21 |
가좌∼운정간 노반공사 착공(2개 공구) |
2001. 2.26 |
금촌∼문산간(4.05km) 단선 개통 |
02. 4. 11 |
경의선 용산-가좌 구간 복선전철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
2002년 |
시공중,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5.7 |
건설교통부 > 민원 현안사항에 대하여 관련지자체 및 시민단체와 원만한 합의에 도달, 본격 사업추진단계에 진입하였다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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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5.22~06.08.04 |
용산-공덕구간 감사원 기관갈등 감사 |
2006.8 |
각종 민원, 공항철도 공사 등으로 사업완공시기 연기 |
2007.09.17 |
용산-공덕구간 감사원 기관갈등 감사 통보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문산-용산 구간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2.12~2008.10.14 |
용산-공덕 지하화 설계 |
2008.10.15 |
용산-공덕 지하화 기본설계 보완제출 (용산구 협의 의견 반영) |
2008.11 |
용산-공덕 지하화 실시설계 중 |
2009.7.1 |
1차 구간(문산~디지털미디어시티) 개통 |
2011.9. |
한국철도시설공단 > 효창 구간 공사 지연으로 DMC~공덕 구간을 먼저 개통하기로 결정 |
2012.12.15 |
디지털미디어시티~공덕 개통 (개통식: 12/14) |
2014.12.26 | 전구간 개통식 (용산역 맞이방 14시) |
2014.12.27 | 전구간 개통 및 경의중앙선 직결운행 시작 (효창공원역은 무정차 통과) |
2015.10.31 | 야당역 개통 |
2016.4.30 | 효창공원앞역 개통 (6호선 환승역)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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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6/4/30)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야당역 개통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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