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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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해선(소사-원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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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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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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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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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주)이레일 (대우건설컨소시엄 BT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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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대곡소사선 직결)~소사(1)~소새울~//~시흥대야~신천~신현~하중(추후 건설)~시흥시청(신안산선 합류)~시흥능곡~//~달미~선부~초지(4)~원곡~원시~(서해선 직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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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23.4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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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RF-CBTC (1인 승무임, 무인운전 아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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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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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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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8년 6월 16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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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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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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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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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포함(남서부 내곽순환전철(능곡-한대앞) 2019년 목표) |
2000.4.3 |
전철건설 건의【 시흥시 > 기획예산처,건교부,철도청】 |
2001/10/16 |
철도청→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의뢰 |
2001.11.15 |
기획예산처에서 KDI에 예비타당성조사용역 의뢰 |
2001.11∼2002.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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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완공목표 미정인 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수도권 내부순환선(김포공항-안산)) |
200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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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2~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
2003.12.10 |
시흥시 > 지상화구간(신현-하중)을 지하화 요구 |
2004.1 |
기본설계비 55억 예산확보 |
2004.2.19 |
시흥시 > 기본계획(안)에 대한 검토의견 제출(건교부)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2004. 5 ∼2005.5 |
노반 기본설계 |
2004. 6. 14 |
건설교통부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 계획 수립 및 고시 |
2004.8~2005.8 |
시흥시 구간 노반기본설계 |
2005.3 |
주민 공고, 공람 |
2006년 |
노반 실시설계 착수 |
2006.2. 10 |
기획예산처 > 총사업비 변경 협의 완료 |
2006. 12 ~ 2007. 12 | 기본설계 시행 |
2007. 3~ 2007.11 | 민자적격성 조사시행(한국교통연구원)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진사업으로 포함 |
2007.12.17 |
소사~원시간 복선전철 건설사업: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 본 사업을 민간투자사업으로 결정 |
2007.12.28 |
시설사업 기본계획(RFP) 확정고시, 민간투자사업자 모집공고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6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
2008. 1. 16 |
BTL사업 현장설명회 개최(건설교통부) |
2008. 1. 25 |
안산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석수골 역세권 개발계획 관련 |
2008. 2. 18 |
시흥시 부대사업에 대한 설명회 개최 ※ 신천역 및 시흥시청역에 대한 부대사업 설명 |
2008.8 |
사업제안서 접수 |
2008.8.25 |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삼성물산 4개 컨소시엄이 사업제안서 제출 |
2008.9.5 |
국토해양부 > BTL 우선협상대상자로 (주)대우건설컨소시엄 선정 |
2008.11~2009.11 |
실무협상 |
2009.12 |
실시협약(안) 확정(민투심) |
2010.12.21 |
(금융위기로 인해 투자자 모집이 힘들어 협약체결 지연) |
2011.3.25 |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 승인 |
2011.3.31 |
착공 |
2011. 6.9 |
2,3공구(시흥시 구간) 안전기원제 개최(시흥시 포동 시민운동장) |
2011.11.7 |
지역기업을 위한 사업설명회 개최(시흥시청 대회의실) |
2013.10.21 |
국토교통부 > 사업용 철도노선 고시 (노선번호 216) (※국토교통부고시제2013-615호) |
2015.7.21 | 소사원시 복선전철 관리운영사업 양해각서 체결 |
2016.4.22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6.4.21.-> 2018.2.3.) (※국토교통부고시제2016-212호) |
2016.6 | 궤도공사 시작 |
2017.9.1 | (주)이레일, 서울교통공사 > 관리운영 사업계약 체결 (20년간 위탁운영) 계약금액 2805억원 |
2018.2.1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8.2.-> 2018.6.16.) (※국토교통부고시제2018-73호) |
2018.3.12 | 경기도 > 환승손실보전금 300원 지원 결정, 따라서 당초 기본운임 1550원 예정에서 타 수도권 전철과 동일한 1250원으로 기본운임 결정 |
2018.3.16 |
국토교통부 > 2018년 제9회 역명심의위원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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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6.15 | 개통식 > 14시 시흥시청역 |
2018.6.16 | 개통, 상업운전 시작 |
2018.6.19 | 국토교통부 고시 2018-337호 > 안산연결선(서해선-안산선) 2.6km 노선번호 2161 |
2020.10.8 |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개정 확정 (원곡역->시우역) |
▶미래철도DB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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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1/2/16)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 아래 노선도 수정 사항: 신안산선 합류는 석수골 북쪽이 아닌, 시흥시청 북쪽임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아래 노선도의 수정사항: (1) 달미역(공사역명 석수골) 추가 (2) 송산쪽으로 연장되며, 차량기지는 송산에 지어짐
노선안내도 (저작권 : 감사원) - 아래 노선도 수정사항: 신안산선 합류는 시흥시청 북쪽임, 별도의 제2공항철도 짓지 않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태조엔지니어링) - 수정사항: 신안산선 합류는 시흥시청 북쪽임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안산시) - (보라색이 소사-원시선의 남쪽구간)
아래는 초기 노선안임, 최종안은 신안산선 합류가 시흥시청 북쪽에서 이루어짐
노선도 : 저작권(시흥시) - 아래는 초기 노선안임, 최종안은 신안산선 합류가 시흥시청 북쪽에서 이루어짐, 제2공항철도가 따로 없음
노선도 : 저작권(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도 (저작권:부천시)
노선도 (저작권:부천시)
노선도 (저작권:건설교통부)
노선도 (저작권:건설교통부)
대야역(대야4거리) (저작권: 시흥시청)
신천역 (신천4거리) (저작권: 시흥시청)
신현역 (KBS송신소 건너편) (저작권: 시흥시청)
시흥시청역 (시청3거리) (저작권: 시흥시청)
연성역 (능곡지구 상업지역) (저작권: 시흥시청)
소사원시선 노선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서해선의 우회개념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확정된 신안산선 노선도 (저작권 : 시흥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