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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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항선 복선전철화(2)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장항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복선전철: 신창-웅천 (신창-홍성(36.35km) 우선 개통)
  • 복선전철: 웅천-대야 (당초 단선으로 하려다가 복선으로 변경)

노선연장

  • 118.6km
    • 78.71km
    • 39.9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 신창-홍성(36.35km) 비전철 복선 개통: 2022년 9월 
  • 신창-홍성 복선전철화 : 2024년 11월 2일
  • 홍성-대야(82.28km): 2027년 12월

관련노선

장항선 개량(직선화) 및 연장,  장항선 개량(직선화) (2차), 군산선(현 장항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서해선 복선전철

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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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1999.12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후반기 계획(~2019)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6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0.36 경제성 없음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2.4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용역조사 (타당성 있음)

2014.4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선정

2015.4~2016.11 예비타당성조사 중간점검보고 및 관계기관 협의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7.5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사업 반영
2017.11.30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1.03  AHP=0.578
신창-웅천: 복선,  웅천-대야: 단선

2019.12 신창-홍성 구간 전차선 공사 착공
2020.1.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860호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승인
2020년 국가철도공단 >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2021.2.22

국토교통부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변경 고시 (제2021-198호)

2021.6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웅천-대야 단선전철 계획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하여 복선전철로 변경
2021.9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조정심의에서 웅천-대야 복선화 통과
2022.5.17 국토교통부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변경 고시 (제2022-158호)
  사업시행기간 변경:  2022년 12월 31일까지 -> 2026년 12월 31일까지
2022.9 신창-홍성 구간 복선화 완료
2023.11.29 전차선 전력 가압
2024.11.1

신창-홍성: 개통식 (서해선, 평택선(안중-창내) 통합개통식 (홍성역 15시))

2024.11.2 신창-홍성: 개통(복선전철화)

 

미래철도DB 해설

  • 서해안시대를 대비하고, 군장공단, 전라선 등과의 연계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
  • 서해선 복선전철 및 익산-대야 복선전철과 연계되어,  북한에서 광양항까지 이르는 전기철도가 완성된다.

(update : 2024/10/25)


사진모음

노선안내도(2017년 기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장항선 복선전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