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장항선 복선전철화(2)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장항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복선전철: 신창-웅천  (신창-홍성 우선 개통 예정)
  • 단선전철: 웅천-대야

노선연장

  • 78.7km
  • 39.9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준고속)

개통시기

  2024년

관련노선

장항선 개량(직선화) 및 연장,  장항선 개량(직선화) (2차), 군산선(현 장항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서해선 복선전철

참고사항

 

 

■진행상황

1999.12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후반기 계획(~2019)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2006.6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0.36 경제성 없음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2.4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용역조사 (타당성 있음)

2014.4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선정

2015.4~2016.11 예비타당성조사 중간점검보고 및 관계기관 협의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7.5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사업 반영
2017.11.30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1.03  AHP=0.578

2019.12 신창-홍성 구간 전차선 공사 착공
2020.1.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860호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승인

 

미래철도DB 해설

  • 서해안시대를 대비하고, 군장공단, 전라선 등과의 연계 등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
  • 서해선 복선전철 및 익산-대야 복선전철과 연계되어,  북한에서 광양항까지 이르는 전기철도가 완성된다.

(update : 2020/6/2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2017년 기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장항선 복선전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