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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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장항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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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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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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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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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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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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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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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A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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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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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일반열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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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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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장항선 개량(직선화) 및 연장, 장항선 개량(직선화) (2차), 군산선(현 장항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서해선 복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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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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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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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12 |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후반기 계획(~2019)으로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신규사업(전반기(2006~2010)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2010년내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06.6 |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0.36 경제성 없음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2.4 |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용역조사 (타당성 있음) |
2014.4 |
기획재정부 > 2014년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선정 |
2015.4~2016.11 | 예비타당성조사 중간점검보고 및 관계기관 협의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
2017.5 |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사업 반영 |
2017.11.30 |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1.03 AHP=0.578 |
2019.12 | 신창-홍성 구간 전차선 공사 착공 |
2020.1.3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19-860호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승인 |
2020년 | 국가철도공단 > 웅천-대야 구간 복선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
2021.2.22 |
국토교통부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변경 고시 (제2021-198호) |
2021.6 |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웅천-대야 단선전철 계획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하여 복선전철로 변경 |
2021.9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조정심의에서 웅천-대야 복선화 통과 |
2022.5.17 | 국토교통부 > 장항선(신창-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변경 고시 (제2022-158호) 사업시행기간 변경: 2022년 12월 31일까지 -> 2026년 12월 31일까지 |
2022.9 | 신창-홍성 구간 복선화 완료 |
2023.11.29 | 전차선 전력 가압 |
2024.11.1 |
신창-홍성: 개통식 (서해선, 평택선(안중-창내) 통합개통식 (홍성역 15시)) |
2024.11.2 | 신창-홍성: 개통(복선전철화)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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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0/25)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