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신설 |
|
영업기관 |
(주)서울9호선운영 (위탁운영사, 프랑스 베올리아 트랜스포트 사와 현대로템의 합작법인) (舊 싸우스링크9) |
|
건설기관 |
|
|
사업구간(역) |
1차 : 개화-김포공항-신논현 (25개역, 차량기지1) 마곡나루역 추후 개통 (신방화~양천향교 사이) |
|
노선연장 |
1차 : 25.5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직류 1500V |
신호방식 |
ATP/ATO |
|
배선 |
복선, 일부역 대피선 설치 |
|
운행차량 |
초기4량~나중 6량 편성, 대형 도시철도차량 |
|
개통시기 |
개화-김포공항-신논현 : 2009년 7월 24일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차량반입방법: 갑종회송으로 KTX 행신차량기지까지 가져온 후에, 개화차량기지까지 트레일러로 운반 (당초에는 5호선 방화기지와 연결선 설치 예정이었으나, 계획 변경) 지상역 : 개화역 유일 (차량기지내 역)
환승주차장: 901, 904, 916, 937
|
미래철도DB 9호선 1차구간 정거장 정보 |
||||||
역번호 |
대피선 |
급행열차 |
환승노선 |
확정 역명 |
대략적인 역위치 |
정거장 형식 |
901 |
|
|
|
개화 |
강서구 개화동 차량기지내 |
섬식(말단형) |
902 |
|
급행시발 |
공항철도, 5 |
김포공항 |
김포공항 |
공항철도 김포공항역과 통합 정거장 : |
903 |
|
|
|
공항시장 |
공항시장앞 |
상대식 |
904 |
|
|
|
신방화 |
송화초교 |
상대식 |
905 |
O |
|
공항철도 |
마곡나루 |
마곡지구내 |
|
906 |
|
|
|
양천향교 |
양천향교 입구4거리 |
상대식 |
907 |
O |
O |
|
가양 |
마포중고교 앞 4거리 |
쌍섬식 |
908 |
|
|
|
증미 |
강서소방서앞 |
상대식 |
909 |
|
|
|
등촌 |
등촌3거리 |
상대식 |
910 |
|
O |
|
염창 |
도시가스 앞 |
상대식 |
911 |
|
|
|
신목동 |
양화교 앞 |
상대식 |
912 |
O |
|
|
선유도 |
롯데제과 앞 |
상대식 (일반 상대식의 대피선은 승강장에 닿지 않는 내선에 설치, 중앙선 중랑역 방식) |
913 |
|
O |
2 |
당산 |
당산역4거리 |
섬식 |
914 |
|
|
|
국회의사당 |
국회의사당앞 |
섬식 |
915 |
|
O |
5 |
여의도 |
여의도역 4거리 |
상대식 |
916 |
O |
|
|
샛강 |
여의교 4거리 |
상대식 |
917 |
|
O |
1 |
노량진 |
노량진역 3거리 |
상대식 |
918 |
|
|
|
노들 |
상도터널 3거리 |
상대식 |
919 |
|
|
|
흑석(중앙대입구) |
중앙대입구 |
상대식 |
920 |
O |
O |
4 |
동작 |
동작역 앞 |
쌍섬식 |
921 |
|
|
|
구반포 |
반포주공APT앞 |
상대식 |
922 |
|
|
|
신반포 |
반포주공APT 2단지 앞 |
상대식 |
923 |
|
O |
3, 7 |
고속터미널 |
고속버스터미널 앞 |
상대식 |
924 |
O |
|
|
사평 |
삼호가든APT앞 |
상대식 |
925 |
|
O |
신분당선 |
신논현 |
교보타워4거리 |
1섬(김포공항 방면) 1상대(방이 방면)식 |
■진행상황 (1단계 구간) |
|
1993년 12월 |
제 3기 지하철 노선계획수립 공청회 |
1994년 6월 |
제 3기 지하철 노선망 선정 |
1997년 10월 |
제 3기 지하철 노선망 재검토 |
1999. 8.21 |
서울지하철 9호선 기본계획 승인신청(서울특별시 건설교통부) |
1999년 11월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건설기본계획 수립 |
2000. 9. 6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건설기본계획 승인 |
2000년 12월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사업면허 |
2001년 3월 30일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민간투자 대상사업 지정 |
2001년 4월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 검토(민간투자지원센타) |
2001. 8. 30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 구간 노반공사 설계완료 |
2001년 10월 31일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
2001.11.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사업설명회 |
2001.11. 8 |
직결운행대비협의(철도청, 서울특별시, 인천국제공항철도주식회사) |
2001/12 |
공구별로 시공 계약 (일부공구는 2002년 8월 예정) |
2001.12.29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 구간 노반공사 착공 (※ 국회통과구간 909공구 : '03.7.15 착공) |
2002/4/3 |
기공식 |
2002.4. | 사업계획서 접수(울트라건설외 5개사 단독 컨소시엄) |
2002/5/13 |
우선협상대상자로 '(주)서울도시철도9호선'(울트라건설(40%),Parsons(20%),머큐리(15%),로템(10%),쌍용건설(10%),강원레일테크(5%) 컨소시엄) 선정 |
2003.4 |
협상종결 |
2003.5.26 | 도시철도 9호선 1단계구간 시설사업기본계획 재고시 |
2003.06.04 |
사업설명회 개최 |
2003.06.23 |
질의서 접수 |
2003.07.23 |
질의답변 자료 홈페이지 게재 |
2003.09.30 |
|
2003.10.22~24 |
평가(2박3일) |
2003.10 |
우선협상대상자로 로템 컨소시엄 선정 로템 컨소시엄(총14개사) : 로템(주간사), 현대건설, 포스콘, 포스데이타, 대우ENG, LG산전, 강원레일테크, 울트라건설, 쌍용건설, 신한은행, 중소기업은행, 외환은행, 조흥은행, 하나은행 |
2003.11.27 ~ 2004.07.09 | 100여회 실무협상 |
2004.7.23 |
민자컨소시엄(로템컨소시엄) > 서울시와 실시협약 잠정 체결 |
2004.08.31 | 민간투자지원센터(PICKO) 협의 완료 |
2004 |
민자컨소시엄 > 운영사업자 (주)서울시메트로9호선 설립 |
2004.11.10 | 서울시 재정계획심의위원회 심의 |
2004.12.24 |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상정 |
2005.01.05 |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심의완료 |
2005.05.16 |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2005.05.16 |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협약 · 사업시행자 :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식회사 |
2005. 10. 17 |
행정자치부 > 중앙투자심의원회 , 지하철 9호선 2단계 건설사업의 타당성 인정,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심의 착수 |
2005.10.18 | 지하철9호선 총사업비 변경 확정(기획예산처) |
2005년 5월~12월 |
실시설계 |
2006.6.9 |
실시계획 승인 |
2006.6.23 |
착공계 제출 |
2006.9월 |
하부작업장 인수 |
2006.10.2 |
서울시 건설분담금 수령 |
2006.11.16 |
공사도급계약 특수조건 체결 |
2007년 1월~ |
상부구조: 분야별 공사시행 |
2008년 5월 1일 |
서울시 1차 구간 확정역명 발표 |
2009.5.28 |
서울시 > 개통일 6.12 발표 |
2009.6.10 |
서울시 > 교통카드 시스템 관련 문제로 7월말로 개통연기 발표 |
2009.7.24 |
9호선 1단계 구간 개통, 영업시작 |
2013.9.24 |
서울시 > 9호선 마곡나루역 개통 계획을 밝힘
|
2014.5.24 |
마곡나루역 개통 (공사는 미리 했으나, 역세권 미개발로 개통을 미루다가 마곡지구 개발에 따라 개통시킴)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14/5/12)
확정역명 반영 노선도 (저작권: 서울시) (확정: 용왕산-> 신목동, 서릿개-> 구반포, 흑석-> 흑석(중앙대입구) )
노선도(저작권 : 서울시 지하철 건설본부)
노선도2
급행정차역 및 대피선 설치역(저작권 : 서울시메트로9호선) - 옛날 자료임, 급행열차는 종착역까지 운행예정
노선도(저작권 : 서울시메트로9호선)
노선도(저작권 : 서울시 지하철 건설본부)
노선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9호선 1단계 사진들 (저작권: 9호선 각 공구별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