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수서고속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서고속철도 (수서평택고속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SR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수서역(지상)[3호선, 분당선]~동탄역(지하)~지제역(지상)[1호선 지제역]~경부고속철도 합류
*수서 주박기지 (지상, 수서역은 3섬식 터미널식 구조이며 하행쪽으로 유치선 6선이 설치됨 )

노선길이

  • 수서-평택: 61.1km
    • 선로시점-수서: 0.2km
    • 수서-동탄: 32.4km
    • 동탄-지제: 21.0km
    • 지제-연결지점(경부고속선 59.2km위치): 7.5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TVM430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차량

개통시기

2016년 12월 9일

관련노선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대심도 급행전철, GTX),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고속철도(2)

참고사항

  • 삼성~동탄의 광역급행철도(GTX-A선)와 노선공용
  • 주말기준 부산행 80회, 목포행 40회 운행 (왕복)
  • 수서-부산(400.2km), 수서-목포(356.6km)
  • 개통시 운임: 수서-부산(52600원), 수서-목포(46500원)

   

▶사업상황

2001.2

국가물류체계 구축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
(광명역~서울역 구간 용량한계에 따른 추가적인 투자 필요 지적)

  2002년 8월

한국개발연구원 > " 서울~시흥간 선로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서울~시흥간 선로용량 부족을 예상, 병목구간 해소 방안 강구 필요
서울-시흥 21.2km 지하
B/C=0.99 (지하정거장 제외시 1.16)

  2006.4

건설교통부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오송~광주~목포구간과 더불어 수서~평택 노선 검토)

2006.4~2007.12

건설교통부 >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

  • 수색-서울-시흥(B/C=1.51), 수서-평택(B/C=1.56) 동시에 시행
    • 수색-서울 (지상 1.3km, 지하 5.8km)
    • 서울-용산 ( 기존선 병행 지상 4.7km)
    • 용산-노량진 (지하 1.1km)
    • 노량진-시흥 (지하 13.8km)
    • 수서-동탄 (지하 32.5km)
    • 동탄-평택(지상 11.8km, 터널 16.4km)

관련문서

2007.11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차 수정계획에 장기계획으로 포함

2008.12

국토해양부 >   수서~평택간 고속철도와 삼성~동탄간 급행광역철도(GTX)를 혼용 운영 하는 추가대안 제안

2008.7~2009.8

기획예산처 >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B/C=1.05, AHP=0.558

2008.3~2009.10 기본계획 용역

2009.12.31

국토해양부 >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기본계획 고시(국토부 고시 제2009-1310호)
(기본계획 용역: 한국철도시설공단)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2009.9.2)에 따른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와의 선로공용 추진

2010.03.15

턴키공사 입찰공고 및 기본설계 중(~’10. 8.10)

2010.4.29

" 수도권 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총 9개 공구 중 턴키 아닌 일반 7개 공구) (~’11. 7.27)

2010.06.21

궤도분야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1. 7.20)

2010.06.24

교통, 환경영향평가 착수(~‘11. 6.23)

2010.07.08

수변전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1.10. 6)

2010.07.15

전차선로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2.14)

2010.09.03

신호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4. 8.31)

2010.9.8

국토해양부 > 턴키구간 2개 공구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010.10.04

역무용통신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6.30)

2010.10.05

전송망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12. 6.30)
열차무선시스템 기본 및 기타설계 착수(~‘12. 6.30)

2010.10.21

전력설비 기본설계 계약(~’11.12.31)

2011. 2.18

수서역사 신축설계 계약 및 착수(~’12.10.10)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수서~평택 61.0km 구간 포함

2011.5.27

사업실시계획승인고시(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246호), 턴키4, 9공구 공사계약 및 착수

2011.5~2012.7 총 12개 공구 노반공사 착공

2011. 6.23

교통영향분석, 개선대책수립 용역 준공
환경영향평가 용역 준공

2011.6.28

기공식 (11시 기흥IC 남서쪽)

2010.3~2011.10 기본 및 실시설계

2011. 7.11

노반 감리 전면책임감리용역 계약(6개 감리단)

2011. 7.25

터널기계설비 기본 및 실시설계 계약(~’12.9.24)

2011. 7.27

노반 기타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준공(1,2,4공구)   -> 3공구는 ‘12. 2.28(동탄정거장)

2011. 8. 3

수서지역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2011. 8. 4

동탄역사, 수직구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2011. 8. 9

평택구간 문화유적 발굴조사 계약(착수)

2011.12. 7

사업실시계획승인(1차 변경) 고시

2012.2.13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 경부고속도로 분기 직후 북쪽에 1호선 지제역과 환승되는 고속철도 지제역 신설 예정
(수원: 광명역 역방향 환승 불편해소, 평택: 아산까지 가지 않아도 환승가능, 평택신도시 대응 가능)

2012. 2.15

기본계획 변경고시(지제역 추가신설)

2012. 5. 21

수도권고속철도 노반5공구 동탄정거장 입찰 공고

2012. 6. 27

사업실시계획승인(2차 변경) 고시

2012. 7. 25

수도권고속철도 노반5공구(동탄정거장) 공사 착수

2012.11. 13

사업실시계획승인(3차 변경) 고시

2013.4.4 철도산업위원회 > 수도권 고속철도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동시시공 추진방안 심의 의결

2013. 5. 23

사업실시계획승인(4차 변경) 고시

2013.7

국토교통부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의 수도권 고속철도상의 중간역 위치 선정

2013.9

국토교통부 > 동시시공비 확보방안 마련

2013.10. 13

사업실시계획승인(5차 변경) 고시

2013.12.19

수도권고속철도 기본계획변경고시(국토교통부 고시 제2013-793호)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동시시공분 추가반영
삼성-동탄 광역철도가 개통되기 전에 수도권 고속철도가 먼저 개통되므로,
수도권 고속철도의 선개통시점에서는 수서-동탄간 별도 셔틀열차를 우선 운행 시작 추진

 * 사업기간 1년 연장(2014년 → 2015년)

2013.12.27 운영사 설립 (수서고속철도 주식회사) - 코레일 자회사

2014. 6. 27

사업실시계획승인(6차 변경) 고시

2014.6 운영사 사명 변경  (주)SR

2015.3.10

사업실시계획승인(7차 변경) 고시

2015.6.24 율현터널(50.3km) 관통식
2016.3~4

3-2공구 용인정거장 구조물 균열발견으로 개통 연기

  • 2016.3.20: 시공사인 GS건설이 터널굴착 작업 중 용인정거장 구조물에 약 50m 길이의 균열을 발견하고 감리단 및 공단에 보고
  • 2016.3.21~22: 철도공단 >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임시 보강방안 수립
  • 2016.3.24 : 철도공단 > 국토부에 보고
  • 2016.3.29 : 보강공사 본격 착수 (전문가 자문 및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의 검증)
    • 당시 해당 건이 터널 시공 과정에서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사안이고 5월 초까지 보강이 가능하여 8월 개통 목표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여 대외공개는 하지 않았음.
  • 2016.4.19:  보강작업을 시행하며 주변을 관찰하던 중 시공사에서 보강구간 인접 약 30m 구간에서 추가균열을 발견하고 철도공단에 보고
  • 2016.4.20: 철도공단 > 전문가 자문회의 시행, 보강방안과 소요기간 검토에 착수
  • 2016.4.26: 철도공단 > 자문회의 보강방안과 소요기간을 확정
  • 2016.4.30: 철도공단 > 보강대책 발표
2016.4.29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19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2016.11.1 영업시운전 개시
2016.11.10

국토교통부고시제2016-732호 > 수도권고속선(수서∼평택) 변경사항 고시

  • 길이: 수서~평택, 60.9km → 61.1km
  • 노선명 : 수도권고속선(수서~평택) -> 수서평택고속선 (약칭 : 수서고속철도)
2016.11.14~30(주중) 일반인 시승식
2016.12.8 개통식 (수서역 14시)
2016.12.9 개통, 상업운전 시작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개정 확정 (평택지제역)
2020.11.2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35호 > 사업용철도노선 변경 고시 (지제역->평택지제역)

2021.5 동탄정거장 잔여공사 완료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동시 시공분)

 

미래철도DB 해설

  • 고속철도 합류로 선로용량 부족을 보이는 경부선 서울-시흥 구간의 증설 계획
  • 호남고속철도 관련으로 논의되었던 수서-평택 구간을 포함하며,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GTX 선시공에 해당됨)와의 공용 사용도 주목할 부분이다.
  • (주)SR이라는 신설 사업자가 설립되어 운영을 담당하게 되었다.

(update : 2023/10/8)


사진모음

수도권 고속철도 및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대형노선도

지제역 조감도 및 지제역 포함 노선도 보기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수도권 고속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수도권 고속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수도권 고속철도

평택-수서 (옛 구상 노선)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 옛 계획 (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