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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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선 복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태백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기존단선전철 복선화, 이설 및 직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제천~입석리

노선연장

  14.2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2013년 11월 14일

관련노선

중앙선 복선화 (4)

참고사항

입석리~쌍용 구간은 추후에 추진

 

■진행상황

  '98. 4

제천∼도담· 쌍용간 양회수송량 증대방안연구 용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999년 12월

  건설교통부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2010-2019년 후반기 계획으로 포함

2002. 7. 16

기본계획완료

2001. 2∼2001. 7

예비타당성 조사

  2001년 8월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 추진 판정(사업 규모를 축소하거나 단계적으로 추진할 사업 : 제천-송악 우선 시행 권고) B/C=1.02

2002. 2∼ 7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2003.9.30~2004.11

턴키구간(1공구) 노반 실시설계

2004. 11. 24 턴키공사 착공

2006. 6. 26

사업실시계획 승인(건설교통부고시 제2006-212)

2006.9.21

기공식(제천시 두학동 중말 현장사무소 앞 광장)

2013.11.14 제천-입석리 구간 개통
개통식: 제천역 광장 14시

 

미래철도DB 해설

  • 산업철도인 태백선의 용량을 늘리려는 사업. 태백선 연선에 있는 양회 수송이 목표이다.(아시아시멘트, 쌍용시멘트)
  • 복선으로 늘려 선로용량을 확충하며 많은 열차가 달릴 수 있게 한다.
  • 제천시 외곽으로 우회도 한다.

(update : 2013/11/1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태백선 제천-쌍용 복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태백선 제천-쌍용 복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태백선 복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태백선 복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태백선 복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