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진영역(경전선)-물금역(경부선)-북정역(양산도시철도)-KTX울산역(경부고속철도)

노선길이

54.6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

배선

  복선

차량

   180km/h급 차량

개통시기

  2032년 목표

관련노선

경전선 복선전철화(0,2), 경전선 직-복선화 (1) (부전-마산 복선전철),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1), 울산 도시철도,   부산-양산(웅상)-울산 광역철도, 양산도시철도 (노포-북정)

참고사항

  • 순환 연계노선(환승 필요)
    • 진영-칠산신호소: 경전선
    • 칠산신호소-부전: 부전마산선
    • 부전-태화강: 동해선
    • 태화강-무거삼거리: 울산도시철도 1호선
    • 무거삼거리-울산역: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상황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2.10 국가철도공단 >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2024.6.26 부산시, 울산시, 경남도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의 조기구축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중앙정부에 제출
2024.8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B/C 0.7이상
2024.9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신청
2024.10.31 기획재정부 > 2024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4.12 KDI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미래철도DB 해설

  • 경상남도와 지역 정치인들이 추진하던 동남권 광역순환철도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되면서 공식화 되었다.
  • 기존에 지어져 있거나 짓고 있는 중인 경전선, 동해선(동해남부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등과 연계하여 ,  부산-울산-창원을 한꺼번에 연결할 수 있는  순환철도가 된다.
  • 물론 순환선이라고 해서 서울지하철 2호선처럼 열차가 끊김없이 달린다는 것은 아니고, 차량시스템이 달라 환승은 해야 할 수 있지만 기능적으로는 순환선이라는 뜻이다.

(update : 2025/2/23)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윤영석 의원실)

2024년 지자체가 정부에 건의한 노선도

노선안내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