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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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울산 도시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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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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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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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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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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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총 4개 노선 (1,2호선 우선 추진, 3,4호선 추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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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48.25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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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수소연료전지 |
신호방식 |
ATP 기반 차내신호, 버스정보시스템 연계한 교차로 우선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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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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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수소전기트램(노면전차) 5모듈 1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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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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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동해선 복선전철화 (남부1), 부산-양산(웅상)-울산 광역철도, 양산(북정)~울산 광역철도, 동해선 태화강-송정 광역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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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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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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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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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2001/12, 건설교통부)에 완공목표미정으로 포함 (번영로-번영로 순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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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2∼'03.11 |
신교통수단도입 타당성 검토 용역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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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2 |
㈜서영기술단 '신교통수단 도입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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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2 |
예비타당성조사 신청(기획예산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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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3 |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도심 1개 및 고속철 연계 1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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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4 |
중앙 투자심사 승인(행정자치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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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5 |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도심 1개 노선: 경제성 높음 (B/C 1.21, AHP 0.6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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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 |
기본설계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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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
계속된 논란으로 사업연기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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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3 |
울산시-> 건설교통부 : 기본계획승인신청 |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1호선: 추진사업) (나머지: 추가검토사업) 효문역(동해남부선)~효문4,진장,명촌지구(2)~평창리비에르A~울산역,세양청구A~전자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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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0.22 |
국토해양부 >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확정 | ||
2008.10.28 |
국토해양부 > 고시 제2008-603호 울산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 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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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2 |
울산광역시 > 노면경전철 잠정 유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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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3 |
울산광역시 > 울산권 광역철도 확충 방안 연구 용역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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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6.18 |
울산광역시 >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용역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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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7.24 |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 개최 | ||
2019.10 | 울산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요청 | ||
2019.12 | 전문연구기관 협의 | ||
2020.3 | 관계행정기관 협의 | ||
2020.6 |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 조정 | ||
2020.8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
2020.9.7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615호 '울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 ||
2020.12 | 울산시 > 기획재정부에 1호선 타당성재조사 신청 | ||
2021.5 | 울산시 > 울산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 ||
2021.6 | 국토교통부 > 투자심사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대상 사업으로 선정 | ||
2021.8 | 기획재정부 > 2021년 2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울산도시철도 2호선) | ||
2022.8 | 기획재정부 > 울산도시철도 1호선 타당성재조사 1차 중간 점검회의 (B/C=0.74) | ||
2023.7.21 |
기획재정부 > 울산도시철도 1호선 타당성재조사 2차 중간 점검회의 (트램동력을 배터리 방식에서 수소연료전지 방식으로 수정) (차량기지를 무거동에서 태화강역으로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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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8.23 | 기획재정부 > 2023년 제4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울산도시철도 1호선 타당성재조사 통과 | ||
2023.11 |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 ||
2023.12 |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제출 | ||
2024.1.22~3.6 |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서면 심의 | ||
2024.3.8 | 울산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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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3.20 |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4년 제1차 중앙투자심사 통과 | ||
2024.9 |
울산시 > 울산도시철도(트램) 운영방식 기초조사 용역 착수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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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0/7)
울산경전철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울산경전철 운행조감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중앙버스전용차로처럼 도로 중앙을 달린다. 전용공간과 전용궤도를 이용하므로, 자동차의 영향을 덜 받아 속도가 빠르다.
또한 궤도에는 잔디를 심어, 소음을 줄이고, 친환경적으로 만든다.
울산경전철 운행조감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울산경전철 노선도 (저작권: 울산광역시)
울산경전철 노선도 (저작권: 울산광역시)
울산경전철 노선도 (저작권: 울산광역시) - 위와 아래가 약간 다름, 2, 3호선이 다름
울산경전철 1호선 노선도 (저작권: 울산광역시) - 파란 부분은 노면전차의 지하구간임
노선도 ( 저작권 : 울산광역시 ) - 아래 노선도에 회색선은 상관없음, 빨간 선이 노선임
노선도 ( 저작권 : 울산광역시 )
노선안내도 (저작권: 울산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울산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울산시)
(노선번호- 1: 검은색, 2: 파란색, 3: 초록색, 4: 빨간색, 5: 검은 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