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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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전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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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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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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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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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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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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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삼랑진-마산 : 40.64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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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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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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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고속철도열차,  일반열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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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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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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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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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종합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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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구간 |
우선순위 |
계획 |
0 |
삼랑진~마산 |
- |
복선전철 |
1 |
부전~마산 (신설) |
2 |
복선전철 |
2 |
마산~진주 |
3 |
복선전철 |
3 |
진주~광양 |
4 |
복선 (추후 전철화) |
4 |
광양~순천 |
1 |
복선전철 |
5 |
순천~보성 |
- |
단선전철 |
6 |
보성~임성리 (신설) |
5 |
단선 |
7 |
보성~광주송정 |
- |
단선전철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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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12 |
경전선 직· 복선화 타당성 조사 시행 |
1999/12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전반기 계획(2000~2009년)으로 포함 |
2000. 3∼12 |
기본계획 수립 |
  2000년 말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0.70 이었으나 노선변경하여, B/C=1.32) |
2001. 7 ~ 2002. 9 |
  기타구간(2공구) 노반기본설계 완료 |
2002. 5∼ |
기본설계 시행(5개 공구) |
2002.12   |
실시설계 적격자 결정(턴키구간 1,3,5,9공구) |
2002. 5 ~ 2003. 9 |
  기타구간(4,6,7,9공구) 노반기본설계 완료 |
2003.12   . 29 |
1,  3, 5, 9공구(턴키구간) 계약 |
2003.12 ~ ’04.12 |
노반 실시설계 시행(6,7공구 제외) °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5. 4. ~ 8 | 사업실시계획승인(6,7,8공구 제외) |
2006년 6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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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 6.30 |
민자사업기본계획고시(6,7,8공구) |
2006.12 |
건설교통부 > 함안-진주간 BTL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 선정 |
2007.12.28 | 민자구간 사업실시계획 승인(6,7,8공구) |
2008.3.13 |
BTL   함안~진주 구간 : 착공식 ((주)가야철도) |
2010.12.15 |
경전선 복선전철 삼랑진-마산 구간 개통식 (마산역 광장) |
2012.10.23 |
마산-진주: 복선 비전철 신선으로 이전하여 운행시작 역 이전: 함안· 군북· 반성· 진주 |
2012.12.5 | 마산-진주: 전기철도 개통, KTX 운행 시작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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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2/12/5)
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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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철도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