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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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신분당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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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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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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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위탁운영사: 네오트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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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신분당선주식회사 (두산개발 컨소시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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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정자(분당선)~판교(수도권남부순환선~성남여주선)~청계산입구~양재시민의 숲(매헌)~양재(서초구청)(3)~강남(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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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18.47km (연결선 2.28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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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무인운전 이동폐색 방식 (RF-CB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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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좌측 통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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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통근전동열차 (6량 1편성, 총 12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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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11년 10월 28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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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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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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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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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0 |
1차 구간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투자순위가 높은 사업) B/C=2.11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1 |
기본계획 수립 착수 (철도청) |
20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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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7/16 |
두산건설 컨소시엄(두산(주간사), 대림, 대우, 동부, 코오롱, 태영, 포스코 건설이 지분 70%, 산업은행, 교원공제회, 교보생명이 지분 30%) - 가칭 "신분당선 주식회사"가 신분당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제안서 건설교통부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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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2 |
건설교통부 →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 심의 의뢰 |
2003/8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통과 |
’03. 09. 24~ 12.23 | 제 3자 제안요청공고(건교부 공고 제2003-211호) |
2003/1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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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 |
본협상 개시 |
2004/4 |
제2차 수도권 광역교통5개년 계획에 포함 |
2004.12 |
협상완료 |
2005.3.11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 완료 |
2005. 03. 18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2005.5 |
사업시행 법인 설립(신분당선주식회사) |
2005. 06. 24 | 사업실시계획 승인(건교부 고시 제2005-171호) |
2005.6.24 |
기공식 (정자역 앞 탄천변) |
2005. 07. 21 | 신분당선 민자건설사업 착공 |
200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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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04. 20 |
사업실시계획 변경(건교부 고시 제2007-124호) |
2007. 07. 02 | 사업실시계획 변경(건교부 고시 제2007-246호) |
2007. 09. 07 | 사업실시계획 변경(건교부 고시 제2007-366호)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
2008.8.26 |
역명확정 매헌 -> 시민의 숲(매헌) , 청계 -> 청계산입구 |
2011.7 |
시민시승회를 열고 9월에 조기개통할 계획이었으나, 강남역 구간 침수로 인하여 개통 연기 |
2011.10.28 |
13시 30분: 판교역 광장 개통식, 15시부터 무료운행 |
2011.10.29 |
상업운행 시작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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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11/10/28)
노선도 (저작권: 신분당선 주식회사)
신분당선 전구간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
신분당선 차량사진 (저작권: 신분당선 주식회사)
노선안내도( 저작권 : 현대로템)
노선안내도( 저작권 : 두산건설)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추정)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판교역 인근
노선안내도 (저작권: 경기도, 건설교통부)
노선도 ( 저작권 : 경기도)
노선도 (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도 (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도 (저작권: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