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신분당선 북부 연장 (용산-삼송)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신분당선 용산-삼송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서울시 추가 추진
    • 초기: 동빙고 지나서 분기~녹사평[6]~남산롯데캐슬앞~시청[1,2]~광화문[5]~경복궁[3]~경복고~세검정초~독바위[6]~신도중~진관중~삼송[3] (21.7km)
    • 2017년: 삼송[3]~은평뉴타운 북부~독바위[6]~세검정 상명대~시청[1,2]~서울역[1,4,공항철도,경의선]~용산[1,4(신용산),경의중앙선]~국립박물관~동빙고~신사[3] (독바위남단~서울역 남단 GTX-A선 공용)  (20.2km)
    • 예타 신청: 삼송 북부~삼송[3]~은평뉴타운 북부~은평뉴타운 남부~독바위[6]~세검정 상명대~경복궁[3]~시청[1,2]~서울역[1,4,공항철도,GTX-A]~효창공원앞[경의중앙선]~용산  (10개역, 19.38km)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복선

차량

  통근전동열차 (6량 1편성) - 무인운전 (현 신분당선과 동일)

개통시기

미정

관련노선

참고사항

 

■진행상황

2013.5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용산 사업개발 백지화에 따라 신분당선 북부 구간을 강남역~용산구 보광동~4호선 회현역~5호선 광화문역~종로구 평창동~은평뉴타운~지축 형태로 추진할 것으로 고려중 (용역 시행)

2013.7.24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서울시 도시철도 종합발전방안'(서울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보완) 발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을 정부에 건의 (동빙고~광화문~삼송, 19.7km)

2014. 11 서울시가 사업성 제고를 위해 신분당선 북부 구간과 GTX-A선의 노선 공유 운행을 검토 중 (링크)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신분당선 동빙고~삼송)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신분당선 동빙고~삼송 (일부구간은 GTX-A선 공용)) (21.7km)

2016.12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계획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 (동빙고~명동~광화문~은평~삼송)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강남-용산, 동빙고-삼송)
2017.6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 대안1: 삼송-은평뉴타운-독바위-세검정-광화문-서울역-삼각지-동빙고-신사 B/C=0.75
  • 대안2: 삼송-은평뉴타운-독바위-세검정-광화문-이태원-동빙고-신사 B/C=0.69
  • 대안3: 삼송-은평뉴타운-독바위-세검정-광화문-서울역-용산-동빙고-신사  B/C=0.79  (연신내-서울역은 GTX공용)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하였으나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

2017.10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서북부 연장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완료

  • 대안3(19.42km): 삼송~은평뉴타운 북부~독바위~세검정 상명대~시청~서울역~용산~국립박물관~동빙고~신사 (독바위남단~서울역 남단 GTX공용)  B/C=0.86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하였으나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

2018.3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   (용산-삼송(18.464km))

2018.6.25

[강남-광화문 노선]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용산-삼송(18.464km))

2019.4.19

[강남-광화문 노선]
기획재정부, KDI, 국토교통부, 서울시 > 예비타당성조사 중간 점검 회의 결과 B/C 매우 낮음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신사-강남 2.5km, 삼송-용산 18.5km)
2019년 서울시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보완용역을 기획재정부에 제출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용산-삼송)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용산-삼송  20.2km)
2021.10 서울시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용산-삼송) 예비타당성조사 철회
2021.12.28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신분당선(용산-삼송) 구간을 2021년도 제4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3.8.23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B/C=0.36 AHP=0.325)
(원인: GTX-A 및 3호선 노선 중복, 신분당선 용산-신사 구간 사업 불확실, 비용 투자 우선순위 문제)

 

미래철도DB 해설

  • 용산에서 끝나는 신분당선을 추가로 서울 서북부로 연장하는 사업. 은평뉴타운 교통대책으로 삼송까지 연장이 추진중이다.
  • 중복 노선이 많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쉽지 않다.

(update : 2023/8/24)


사진모음

2023년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노선도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2017년 기준 노선도 (대안3)

신분당선 삼송-킨텍스 연장 구상 노선도

서울시 서북부 연장안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