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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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신분당선 용산-삼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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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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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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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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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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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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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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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RF-CBT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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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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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통근전동열차 (6량 1편성) - 무인운전 (현 신분당선과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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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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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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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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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5 |
[강남-광화문 노선] |
2013.7.24 |
[강남-광화문 노선] |
2014. 11 | 서울시가 사업성 제고를 위해 신분당선 북부 구간과 GTX-A선의 노선 공유 운행을 검토 중 (링크) |
2016.2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신분당선 동빙고~삼송) |
2016.6 |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신분당선 동빙고~삼송 (일부구간은 GTX-A선 공용)) (21.7km) |
2016.12 |
[강남-광화문 노선] |
2017.1.25 |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강남-용산, 동빙고-삼송) |
2017.6 |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하였으나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 |
2017.10 |
[강남-광화문 노선]
서울시가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서 제출하였으나 예타 대상사업 미선정 |
2018.3 |
[강남-광화문 노선] |
2018.6.25 |
[강남-광화문 노선] |
2019.4.19 |
[강남-광화문 노선]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신사-강남 2.5km, 삼송-용산 18.5km) |
2019년 | 서울시 >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보완용역을 기획재정부에 제출 |
2021.4.22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용산-삼송) |
2021.6.29 |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용산-삼송 20.2km) |
2021.10 | 서울시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용산-삼송) 예비타당성조사 철회 |
2021.12.28 |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신분당선(용산-삼송) 구간을 2021년도 제4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23.8.23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B/C=0.36 AHP=0.325) (원인: GTX-A 및 3호선 노선 중복, 신분당선 용산-신사 구간 사업 불확실, 비용 투자 우선순위 문제)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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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3/8/24)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2017년 기준 노선도 (대안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