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분당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분당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1차 : 수서(3) - 대모산입구(개포동 184번지(일원 제2동사무소)부근) - 개포동(개포동 186번지(국민은행)부근) - 구룡(개포동 176번지(충북학사)부근) - 도곡(3) - 한티(롯데백화점앞) - 선릉(2)
  2차 : 오리~죽전
  3차 : 죽전~보정(현 보정역과 다른 지하 신설역임)~구성~신갈~기흥(용인경전철 구갈역 환승)
  4차 : 선릉~선정릉(9)~강남구청(7)~압구정로데오~서울숲~왕십리(중앙,2,5)
  5-1차 : 기흥(용인경전철 구갈역 환승)~상갈~청명~영통~망포
  5-2차 : 망포~매탄권선~수원시청~매교~수원역 → 수인선 직결

노선연장

  1차 : 6.6km
  2차 : 1.8km
  3차 : 5.7km
  4차 : 6.6km
  5차 : 10.2km (수원: 8.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C

배선

  복선

차량

  통근용 대형 전동차

1차 : 6편성 증편

개통시기

  • 1차 : 2003년 9월 3일
    • 단, 구룡역은 강남구의 사업비 납부 불성실로 역 개통 지연: 2004년 9월 24일
  • 2차 : 2007년 12월 24일
    • 개통시에는 보정:오리=1:1 체제가 유지되고, 보정행이 죽전역에 중간정차
    • 죽전역 완전히  완공시 오리행이 죽전행으로 변경
  • 3차 : 2011년 12월 28일
    • 기존 죽전행:보정행=1:1 체제가 죽전행:기흥행=1:1 체제로 변경
    • 지상 임시 보정역 폐역
  • 4차 : 2012년 10월 6일   (개통식 10/4  15시 왕십리역)
  • 5차
    • 기흥-망포: 2012년 12월 1일   (개통식 11/30)
    • 망포-수원역: 2013년 11월 30일 (개통식 11/29)

관련노선

참고사항

  • 보정역
    • 죽전역 개통시 현 보정역은 유지
    • 그러나 죽전 이남의 노선 개통시, 현 보정역(지상)은 사라지고, 현 보정역 약간 남쪽 지하에 새 보정역(지하)역이 생김
  • 수원역 지하에서 수인선과 직결운행예정(분당선과  수인선이  하나의  노선처럼  연속하여  달림) (지하 수원역 조감도)
  • 북쪽 구간 건설역명 : 선릉-삼릉-강남구청-청담-성수-왕십리
  • 남쪽 구간 자세한 역 위치
    (정보 유지를 위해 구 명칭(공사역명)으로 설명함, 확정역명은 사업구간(역) 부분에서 확인 가능)
    • 용인지역: 오리 출발후
      • 죽전 (죽전4거리, 쌍섬식, 남쪽 구간에서 유일한 지상역)
      • 보정 (현 지상 보정역 약간 남쪽 지하, 기흥구 보정동 1285)
      • 구성 (구성지구, 기흥구 마북동 457)
      • 신갈 (면허시험장 부근, 기흥구 신갈동 167)
      • 기흥 (녹십자 인근 구갈지구, 용인경전철환승, 쌍섬식, 기흥구 구갈동 227)
      • 상갈 (상갈,보라지구, 민속촌)
    • 수원지역: 청명산 관통후
      • 영덕 (청명중· 고교 부근, 황골주공아파트 앞쪽)
      • 영통 (영통 홈플러스 4거리)
      • 방죽 (망포동 4거리)
      • 매탄 (권선동 성당, 매탄동 임광APT)
      • 수원시청 (갤러리아 백화점 4거리)
      • 매교 (매교동 결혼회관 4거리)
      • 수원역 (1호선 환승, 지하에서 수인선 전철과 직결운행)
  • 북쪽 구간의 경우, 강남구청-왕십리 사이에는 역 두 개가 들어서며, 철도청 내부명칭은 청담과 성수이지만, 7, 2호선 환승역은 아니다.
     
  • 남쪽 구간에는 건설교통부 교통시설국(현 광역철도팀) 관할로 " 급행열차 운행시설 확충" 이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 2001/12)에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현행 오리역과 같은 쌍섬식(2면 4선) 승강장(대피선)이 죽전, 기흥, 망포의 3개 역에 설치된다.
    • 수원역 연장시부터 급행열차 운행 (출근시 상행 4회, 퇴근시 하행 4회)
      급행정차역 왕십리~죽전 전역정차후, 기흥, 망포, 수원시청, 수원
  • 왕십리-선릉 구간은 도로폭이 좁은 관계로, 대피선 설치 등은 없을 예정이다.
  • 왕십리~선릉 구간에서 한강은 하저터널(길이 865m)로 넘는다
  • 분당선 왕십리역은 지상역 (중앙선 왕십리역과 선로별 쌍섬식 구조(회기역 구조))
  • 한편 죽전지역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임시로 분당차량사무소내에 임시역인 보정역을 운영한다. 기존 보정역은 신설 지하 보정역과 기흥역 개통시 폐쇄된다. 기존 보정역에 대한 정보는 신설예정역 페이지 참조.
  • 오리~수원: 각 공구
    • 제1공구 죽전-기흥 4.290km
    • 제2공구 기흥-상갈 2.440km
    • 제3공구 상갈-영통 3.525km
    • 제4공구 영통-방죽 2.601 km
    • 제5공구 방죽-시청 2.613 km
    • 제6공구 시청-수원 2.311 km

 

■진행상황

1989. 5. 4

분당 택지개발 예정지구 지정

1989. 11. 2

왕십리-선릉 : 실시설계

1990. 2. 26

수서~오리 : 착공

1992. 6~11

오리-수원: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1992. 12. 23

왕십리-선릉 : 무기연기

1994. 9. 1.

수서-오리 개통

1995. 3. 29

선릉-수서 : 착공

1996.12 ∼ 1997.12

오리-수원: 기본계획 수립(철도청→유신코퍼레이션)

1998. 6. 30 수도권 광역전철구간고시 (건설교통부고시제 1998-202호)

1998. 7. 11

선릉~수서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1998. 12. 24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심의· 확정

2000. 9~2001. 10.23

오리-수원 : 기본설계

2001.6.27

오리-수원 : 노선 확정(상갈 경유)

2001. 7. 18~2002. 8

왕십리-선릉 : 보완실시설계 시행

2001. 10

오리-죽전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2001년 11월

오리-수원 : 철도청, 용인시, 수원시 노선 합의

2001. 12~

오리-수원 : 노반 실시설계

2002년 3월

개포3~수서 사이에 탄천역 추가에 대한 설계비 예산을 국회에서 직권배정

2002년 7월

철도청은, 개통시기 지연과, 공사비 증가로 탄천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음

2002. 9.16

오리~죽전 : 착공

2002년 11월 22일

  • 죽전역 지상화 결정 (인입선 활용안)
    • 철도청 건설본부는 지상화에 반대한 용인시에 대해, 11/4에 공문을 보내 11/15까지 사업비 부담과 공기 연장에 따른 민원 해결 대책에 대해 회신해달라고 했으나 응답이 없었다고 밝히고 건설교통부에 통보한 대로 지상화할 계획이라고 밝힘 

2003년 4월

  • 철도청, 용인시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는 조건으로 용인 죽전, 구성주민 편의를 위해, 분당차량사무소내 죽전임시역 설치를 결정
  • 임시역은 죽전-기흥 개통시까지 유지

2003. 6. 20

강남구청-선릉 : 착공

2003. 7

  • 죽전임시역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타당성 있다는 결론
    • 오리~죽전임시역: 2.5km
    • 위치 : 기지창을 횡단하는 지하차도 옆(구성읍 보정리 568)
    • 2004년초 개업, 기흥역 개통시까지만 사용

2003. 8

  • 용인추가역 2개 (죽전-신갈, 신갈-기흥) - 타당성 있다는 결론
    • 용인시가 철도청에 건의

2003. 8

죽전역 노반공사 착공

2003. 9. 3

선릉-수서 : 개통

2004. 1. 16

이매역 개통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2004.9.24

구룡역 개통

2004. 10. 14

오리~수원중 죽전~구성 구간 착공

2004.10.1 왕십리-선릉 구간: 노반공사(1공구) 착공(2공구 10.14, 5공구 10.21착공)

2005 상반기

  • 전체 7개 공구중: 1공구 (오리∼죽전) 시공중
  • 나머지 공구: 시공사 선정 완료 (2공구(녹십자공장 포함) 제외)
  • 노반공사 시작

2005.7

건설교통부 > 분당선 연장사업(오리~수원) 실시계획 승인

2006.4

기흥역 부지 문제로 시설공단과 대립하던 ㈜녹십자 가 2006년말까지 일부 공장을 이전하기로 이행보장각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제출 (기흥정거장 역사부지에 편입되 는 건축물을 2006년 12월말까지 이전 완료하고, 건물 1개동(완제 관)은 2008년 12월까지 이전하는 내용)

2006.5.24

  • 건설교통부
    • 추가역 2개 신설 및 상갈역 예정대로 건설하기로 발표(사업비 분담비율 확정)
    • 죽전 이남까지 개통시 보정역 폐쇄 재확인(분당차량사무소 부지로 활용)

2006.11.6

오리-수원: 추가 1, 2역 노반 실시설계 착수

2006.12.22

오리-수원: 노반 2공구 착공

2007.10

분당선 한강 하저터널 굴착 완료

2007.12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분당선 연장구간(오리-수원, 왕십리-선릉)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기존 선릉-오리는 10량 승강장이었음)

  • 왕십리 10량, 나머지 4개역은 8량 승강장
  • 죽전 10량, 나머지 역들은 8량 승강장

2007.12.24

죽전역 개통

2009. 07

죽전~기흥 조기개통 추가사업비 협약 체결 (용인시↔한국철도시설공단)

2011. 10

죽전~기흥: 역명 확정

6월 3일~17: 용인시 역명선정 주민 설문 조사
용인시: 지명위원회 심의 -> 한국철도공사에 시의견 통보
9월 27일: 한국철도공사 역명심의위원회 심의 통해 확정

2011.12.28

죽전~기흥 개통, 지상 임시 보정역 폐역

2012.3.9

수원시 > 2012년 개통 수원시 구간 역명 설문조사 발표

2012.8.8 한국철도공사 > 왕십리-선릉, 기흥-방죽 구간 역명심의위원회 개최
2012.10.4 왕십리-선릉:   개통식 10/4 15시 왕십리역 광장
2012.10.6 왕십리~선릉: 상업운전 시작
2012.11.30 기흥~망포: 개통식
2012.12.1 기흥~망포: 상업운전 시작
2013.7.17 수원시 > 주민 인터넷 투표를 바탕으로 신설역명 잠정 확정 (매탄권선, 수원시청, 매교)
2013.11.29 망포~수원: 개통식 (수원시청역 인근 수원올림픽공원)
2013.11.30 망포~수원: 개통

 

미래철도DB해설

  • 분당선을 위, 아래로 연장하는 공사,
  • 선릉~수서 구간은 철도청 자체계획에 의하여 연장되고 있으며,
  • 왕십리~선릉은 무기연기 되었다가, 건설교통부의 광역전철 지정을 받고 다시 추진되고 있다.
  • 남쪽 연장노선은 용인시와 수원시의 줄다리기 끝에 절충노선이 결정되었고,
  • 서현-야탑역 사이에 이매역도 신설되었다 (향후 성남-여주선 환승)
  • 분당선은 완공되더라도, 완행운행이 지속되면, 경부고속도로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도심 지하철인 3호선과 광역전철인 분당선은, 노선의 성격이 전혀 다름에도 불구하고, 도곡~수서간을 가는데 경유역이 거의 동일하게 3개이다. 이것은 광역전철의 대표적인 정책실패로 손꼽힐만 하다.
  • 가까운 서울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지하철 3호선과 달리, 멀리서 오는 분당사람들이 이용하는 분당선은 광역전철로서 높은 표정속도가 생명이지만, 기존 계획보다 불필요하게 역을 신설하게 되어, 분당선의 경쟁력은 한층 더 떨어질 것이다.


  • 현 오리-선릉간 운행시간은 40분으로써
  • 현재 오리-수서간이 18.5km를 27분에 달려서, 표정속도는 41.1km/h 가 되는데,
  • 수서-선릉간은 6.6km를 13분에 달려서, 표정속도는 30.5km/h로 뚝 떨어지게 된다. 물론 굴곡노선등의 문제가 있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개포동에 역을 너무 많이 만들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개포동에 역을 1개만 만들었다면, 2역 통과로 2분을 아낄 수 있고, 표정속도는 30.5km/h에서, 36.0km/h로 18%나 올릴 수가 있는 것이다.
  • 분당선의 광역전철 성격을 무시하고, 마치 도시철도를 다루듯, 역을 많이 만들다보니, 분당선의 경쟁력은 형편없는 수준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 오리 이남 구간은 운행거리가 길므로, 급행열차가 운행되면 많은 편익이 있을 것이다.
  • 만일 급행열차가 운행되지 않는다면, 동일노선의 경부고속도로 이용 광역급행버스에 경쟁이 되지 못할 것이다.
  • 현재의 분당선처럼, 출퇴근시간에만 이용되고, 평시에는 자가용이나 광역버스에게 승객을 뺏기는 현상이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
    ==> 2013/11/30 수원역까지 전구간 개통에 따라, 출근 상행 4회, 퇴근 하행 4회 급행열차 운행 시작

(update : 2013/11/29)


사진모음

대형노선도들

노선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도(저작권 : 국토해양부)

분당선 남쪽 연장

세부노선도(저작권 : 철도청)

분당선 세부 노선도

세부안내도(저작권 : 수원시)

분당선 수원구간 역 위치도

수원구간 노선도 (저작권 : 수원시) - 청색: 터널식 공법 / 적색 : 개착식 공법

분당선 수원구간

신갈(구성)역 교통영향평가후 개선안도(저작권 : 철도청)

신갈(구성)역

죽전역 교통영향평가후 개선안도(저작권 : 철도청)

죽전역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분당선 선릉-수서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분당선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분당선 선릉-왕십리

노선안내도2(저작권 : 철도청)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분당선 북쪽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분당선 오리-수원

노선안내도3(저작권 : 철도청)

분당선 남쪽 

  노선안내도4(저작권 : 수원시)

분당선 남쪽지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인덕원-병점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분당선 하저터널

추가역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분당선 추가역

  신설역 노선도(저작권: 건설교통부)

추가역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파란 점선(수인선과 직결되는 것을 주목할 것)

신분당선 연장

  노선도 ( 저작권 : 경기도 )

수원권 예정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