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분당선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연장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1차 : 수서(3) - 대모산입구(개포동 184번지(일원 제2동사무소)부근) - 개포동(개포동 186번지(국민은행)부근) - 구룡(개포동 176번지(충북학사)부근) - 도곡(3) - 한티(롯데백화점앞) - 선릉(2) |
|
노선연장 |
1차 : 6.6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C |
|
배선 |
복선 |
|
차량 |
통근용 대형 전동차 1차 : 6편성 증편 |
|
개통시기 |
|
|
관련노선 |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1989. 5. 4 |
분당 택지개발 예정지구 지정 |
1989. 11. 2 |
왕십리-선릉 : 실시설계 |
1990. 2. 26 |
수서~오리 : 착공 |
1992. 6~11 |
오리-수원: 타당성조사(서울대 공학연구소) |
1992. 12. 23 |
왕십리-선릉 : 무기연기 |
1994. 9. 1. |
수서-오리 개통 |
1995. 3. 29 |
선릉-수서 : 착공 |
1996.12 ∼ 1997.12 |
오리-수원: 기본계획 수립(철도청→유신코퍼레이션) |
1998. 6. 30 | 수도권 광역전철구간고시 (건설교통부고시제 1998-202호) |
1998. 7. 11 |
선릉~수서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
1998. 12. 24 |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 제1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 심의· 확정 |
2000. 9~2001. 10.23 |
오리-수원 : 기본설계 |
2001.6.27 |
오리-수원 : 노선 확정(상갈 경유) |
2001. 7. 18~2002. 8 |
왕십리-선릉 : 보완실시설계 시행 |
2001. 10 |
오리-죽전 :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
2001년 11월 |
오리-수원 : 철도청, 용인시, 수원시 노선 합의 |
2001. 12~ |
오리-수원 : 노반 실시설계 |
2002년 3월 |
개포3~수서 사이에 탄천역 추가에 대한 설계비 예산을 국회에서 직권배정 |
2002년 7월 |
철도청은, 개통시기 지연과, 공사비 증가로 탄천역 신설은 불가능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음 |
2002. 9.16 |
오리~죽전 : 착공 |
2002년 11월 22일 |
|
2003년 4월 |
|
2003. 6. 20 |
강남구청-선릉 : 착공 |
2003. 7 |
|
2003. 8 |
|
2003. 8 |
죽전역 노반공사 착공 |
2003. 9. 3 |
선릉-수서 : 개통 |
2004. 1. 16 |
이매역 개통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왕십리~선릉, 오리~수원) |
2004.9.24 |
구룡역 개통 |
2004. 10. 14 |
오리~수원중 죽전~구성 구간 착공 |
2004.10.1 | 왕십리-선릉 구간: 노반공사(1공구) 착공(2공구 10.14, 5공구 10.21착공) |
2005 상반기 |
|
2005.7 |
건설교통부 > 분당선 연장사업(오리~수원) 실시계획 승인 |
2006.4 |
기흥역 부지 문제로 시설공단과 대립하던 ㈜녹십자 가 2006년말까지 일부 공장을 이전하기로 이행보장각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제출 (기흥정거장 역사부지에 편입되 는 건축물을 2006년 12월말까지 이전 완료하고, 건물 1개동(완제 관)은 2008년 12월까지 이전하는 내용) |
2006.5.24 |
|
2006.11.6 |
오리-수원: 추가 1, 2역 노반 실시설계 착수 |
2006.12.22 |
오리-수원: 노반 2공구 착공 |
2007.10 |
분당선 한강 하저터널 굴착 완료 |
2007.12 |
감사원-> 건설교통부 감사결과 처분 요구 > 분당선 연장구간(오리-수원, 왕십리-선릉) 8량 기준으로 정거장 변경 (기존 선릉-오리는 10량 승강장이었음)
|
2007.12.24 |
죽전역 개통 |
2009. 07 |
죽전~기흥 조기개통 추가사업비 협약 체결 (용인시↔한국철도시설공단) |
2011. 10 |
죽전~기흥: 역명 확정 6월 3일~17: 용인시 역명선정 주민 설문 조사용인시: 지명위원회 심의 -> 한국철도공사에 시의견 통보 9월 27일: 한국철도공사 역명심의위원회 심의 통해 확정 |
2011.12.28 |
죽전~기흥 개통, 지상 임시 보정역 폐역 |
2012.3.9 |
수원시 > 2012년 개통 수원시 구간 역명 설문조사 발표 |
2012.8.8 | 한국철도공사 > 왕십리-선릉, 기흥-방죽 구간 역명심의위원회 개최 |
2012.10.4 | 왕십리-선릉: 개통식 10/4 15시 왕십리역 광장 |
2012.10.6 | 왕십리~선릉: 상업운전 시작 |
2012.11.30 | 기흥~망포: 개통식 |
2012.12.1 | 기흥~망포: 상업운전 시작 |
2013.7.17 | 수원시 > 주민 인터넷 투표를 바탕으로 신설역명 잠정 확정 (매탄권선, 수원시청, 매교) |
2013.11.29 | 망포~수원: 개통식 (수원시청역 인근 수원올림픽공원) |
2013.11.30 | 망포~수원: 개통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13/11/29)
노선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도(저작권 : 국토해양부)
세부노선도(저작권 : 철도청)
세부안내도(저작권 : 수원시)
수원구간 노선도 (저작권 : 수원시) - 청색: 터널식 공법 / 적색 : 개착식 공법
신갈(구성)역 교통영향평가후 개선안도(저작권 : 철도청)
죽전역 교통영향평가후 개선안도(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노선안내도2(저작권 : 철도청) - 선릉~강남구청 사이에 삼릉역 신설예정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3(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4(저작권 : 수원시)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추가역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신설역 노선도(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파란 점선(수인선과 직결되는 것을 주목할 것)
노선도 ( 저작권 : 경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