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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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모란판교선(서울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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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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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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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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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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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8호선 모란역[분당선]~ 봇들 1,3단지 ~ 판교역[신분당선,경강선,판교랜드마크트램(성남2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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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3.94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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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DC 1500V |
신호 |
ATC/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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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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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현 8호선 차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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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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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성남 1호선, 성남 2호선, 신분당선, 신분당선 남부 연장, 월곶-판교선, 경강선(성남여주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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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차량기지 주변은 지상구간으로 운행 |
▶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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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4.10 | 이재명 성남시장 > 판교트램 및 8호선 판교연장을 포함한 "뻥뚫리는 철도교통정책" 발표 기자회견 |
2016.11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수립 연구 용역보고서 > B/C=0.88 |
2016.12.1 |
경기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88 |
2017.1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
2017.1~2017.10 |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보완 제출 |
2017.10~2018.3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및 계획안 변경 제출 |
2018.3~5 | 국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검토 |
2018.5~11 | 관계기관 협의 및 계획안 보완 제출 |
2018.11~2019.3 | 도시교통정책 실무위원회 > 검토, 조정 |
2019.3~5 |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
2019.5.1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234호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9개 노선 105.18km 에 포함 B/C=0.88 |
2019년 | 성남시 > 2035년 성남도시기본계획,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수립 |
2019.11 | 성남시 > 사전타당성조사 B/C=1.03 |
2020.12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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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에 포함 |
2021.7.28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983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 포함 |
2022.1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 회의에서 원안이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의견 |
2022.3.23 |
성남시 > 경제성 보완 위해 사업계획 수정하여 다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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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9.23 | 성남시 >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에 8호선 판교연장 주민청원서 (11만 8186명) 제출 |
2023.6.27 |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 성남시 > 예비타당성조사 2차 점검회의 B/C=0.76 |
2023.7.14 | 성남시 > 예비타당성조사 철회 (2024년 6월 예타 재신청 예정) |
2023.12.27 |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에 포함 B/C=0.76 AHP=0.528 |
2024.3.19 |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
2024.3.25 | 성남시 > 지하철8호선 판교 연장사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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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