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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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도시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창원 도시철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2021년 구상안
    • 1호선: 마산역-마산고속터미널-폐기물처리장삼거리(2호선)-창원시청(3호선)-경남도청-창원중앙역 (15.6km)
    • 2호선: 창원역-폐기물처리장삼거리(1호선)-성주사역(3호선)-장복터널-세화여고(3호선)-진해역 (20km)
      • 진해선에서 달리는 노선, 장복터널 구간은 3호선과 공용
    • 3호선: 진해구청-세화여고(2호선)-장복터널-성주사역(2호선)-창원시청(1호선)-창원역-마산역(1호선)-해양신도시-월영광장 (32.5km)
      • 장복터널은 2호선과 공용
      •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18km)는 S-BRT 구간과 공용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수소연료전지

신호방식

  도로트램 통합신호

배선

복선

차량

노면전차(수소 트램)

개통시기

-

관련노선

경전선 직복선화 (1) (부전-마산)

참고사항

  • 옛 계획(1)
    • 1단계: 마산시 월영동~마산역~창원역~창원종합운동장~ 창원 삼정자동 (25.8km)
    • 2단계: 창원시 삼정자동~진해시 3호 광장~중앙로~ 진해시 신청사 (12.7km)
  •   옛 계획(2)
    • 1단계: 마산시 가포동~마산시청~마산역~마산시외TR~창원역~창원광장~삼정자동
    • 2단계: 삼정자동~진해시청
    • 3단계: 창원중앙역~경남도청~창원광장~창원병원~삼정자동
  • 옛 계획(3)
    • 1단계: 마산합포구 가포동~마산역~창원역~진해구 석동 (30.15km, 총 36개역, 차량기지 2개소)
    • 2단계: 진해구 석동~진해구청 (3.75km)
  • 2014년까지의 추진안
    • 창원(마· 창· 진)노선 : 마산회원구 가포동∼창원역∼창원시청∼  진해구청  (1단계 30.36km, 2단계 3.24km)
    • 창원 남북노선         : 창원중앙역∼경남도청∼성주동 (3단계 8.3km)
    • 차량기지
      • 창원(마· 창· 진) 노선 : 경상남도 창원시 천선동 산11-7번지 일원
      • 창원 남북노선 : 경상남도 창원시 용동 산169번지 일원
    • 예타기준: 48개역, 차량기지 2개, 주박기지 1개: 상세 역 위치
    • 차량시스템: 노면전차(트램)

 

■진행상황

1991년

마창진 연담도시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용역

2004.7

경상남도 > 마창진 도시철도: 유신코퍼레이션㈜에 타당성 조사 용역

2007. 1. ~ 2009. 1.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경상남도)   B/C=1.18

  2008.11.11

경상남도 > 도시철도 기본계획 도민 공청회

  • 마산~창원~진해
  • 북창원역~성주사역
  • 43.7km
  • 노면전차

2009.1

도시철도 기본계획(안) 제출(경상남도→국토부)

2009. 1. ~ 2009. 2.

전문기관 협의(국토연구원외 2개기관)

2008.12

경상남도 -> 국토해양부 > 기본계획 승인 신청

2009.7

국토해양부 ->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2009 하반기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4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타당성 있음 B/C=0.88   AHP=0.502
2012.12.28

국토해양부 > 경상남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고시 (제2012-996호)

2013.5.15

창원시 > '창원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시민공청회' 개최

타당성조사: (주)도화엔지니어링
노면전차 , 총연장 34.2km(정류소 41곳), B/C=1.05

2014.9

창원도시철도 민관협의회 확대개편

2014.10.28

창원시 > 시정조정위원회를 열어 사업 포기를 최종 결정
민관협의회의 최종 의견을 수용해 도시철도 건설사업을 포기하기로 결정

2014.12 국토교통부 > 경상남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취소 (제2014-781호)
2021.1.26 창원시 > 수소트램을 운행할 3개 노선 경상남도에 건의

 

미래철도DB 해설

  • 마산~창원~진해를 아우르는 신교통수단 사업이다. 노면전차로 추진중이다.
  • 노면전차는 비용이 저렴하고, 지상에서 곧바로 탈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  버스전용차로와 같이 교통수요관리 정책과 병행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국산 모델도 이미 개발된 상태이다
  • 창원중앙역 등에서, 부전~마산간 광역전철과의 연계도 기대된다.
  • 2014년 결국 사업추진이 중단되었다.
  • 그러나 2020년 경부터 수소도시 비전과 관련하여 재추진되고 있다.

(update : 2021/1/26)


사진모음

2021년 기준 노선도

 

 

2014년 이전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경상남도) - 옛 노선 참고용

창원도시철도 (노면전차)

노선도 (저작권: 경상남도)

 

노선도 (저작권: 창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