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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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당초 사상-하단-가덕선의 일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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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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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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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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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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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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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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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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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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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고무차륜경전철 (K-AGT, 부산 4호선과 동일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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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6년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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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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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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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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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
부산광역시 교통정비기본계획에 포함 |
2001/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에 포함 |
2003.4.8 |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교통개발연구원)에 "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높은 노선" 으로 포함 (3개노선: 사상-가덕선, 동부산선, 기장선) |
2003.05.14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건설교통부 제출 |
2003년 10월 |
부산상공회의소 > 사상-가덕선 조기 건설 건의 |
2004년 |
202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에 포함 |
2005.5 |
'부산발전 2020비전'에 2012년 목표로 포함 |
2007.12.4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건설교통부고시 제2007-545호) |
2008.6 |
부산 도시철도기본계획 용역 착수전 (안)에 당 노선 포함 |
2008.08.28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용역 착수 (부산발전연구원 용역 시행) |
2008. 8 ~ 2008.12 |
사상-하단간 도시철도건설 예비타당성조사를 위한 기초용역 ( 부산발전연구원) B/C 1.085 |
200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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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 19 |
부산광역시 -> 국토해양부: 사상-하단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
2009.1 |
사상-하단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1단계: 사상역(2, 부산김해경전철)~감전동 새벽시장~사상공단(학장동5거리)~엄궁3거리~엄궁농산물도매시장~동아대~하단역(1) (7개역, 차량기지 1) |
2009.9.10 |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용역 중간보고회' 사상~녹산 20.9km 15개역 대안 제시 [사상-가덕선] 지하철 1호선 하단역~부산신항 구간(17.8㎞) |
2009.10.28 |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 용역 시민공청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
2010.3. |
PIMAC ->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보고서 B/C=0.872, AHP=0.503 |
2010.7 |
부산교통공사 > 사상∼하단 도시철도 건설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착수 |
2010.7.15 |
부산시 >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안’ 최종 보고회 |
2011.8.26 |
부산시 >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사업 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검토(초안) 공람-공고 및 주민설명회 |
2011.12 | 부산광역시 -> 국토해양부: 기본계획 승인 요청 |
2011.12 |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기본계획(안) 사전환경성검토 협의완료 |
2012.7.4 | 문대성 새누리당(사하 갑) 의원 관계기관 지역정책 간담회 > 부산교통공사와 부산시 관계자가 노선변경 및 지하화 불가 입장을 밝힘 |
2012.11.2 | 총사업비 조정결과 통보 (완공 2018년) |
2012.12.6 |
부산교통공사 -> 국토해양부: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준비서 제출 |
2013.1.2 |
국토해양부 > 부산 사상~하단간 도시철도 기본계획 고시 (국토해양부 제2012-998호) |
2013.2 |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
2013.6 |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市 건설기술심의위원회) (턴키 3개 공구, 기타 2개 공구) |
2013.9 |
턴키구간 공사 및 기타구간 설계용역 발주 |
2013.10 |
턴키구간 입찰참가업체 현장설명회 |
2013.11 |
기타구간 기본 및 실시설계 (~2016.7)/도화 등 12개사 |
2014.9 | 부산교통공사 > 5개 공구 입찰공고 (학장동~엄궁동 구간만 고가) |
2014. 10 | 부산시, 부산교통공사 > 학장동~엄궁동 기존 고가 계획 구간을 지하로 바꾸는 것을 추진중 |
2015.10.30 | 기본계획 변경 승인신청 (완공 2021년, 전구간 지하) |
2015.11.18~2016.2.11 |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협의 |
2015.11.18~2016.2.25 | 교통영향분석 협의 |
2015.11.18~2016.3.14 | 환경영향평가 협의 |
2015.12 |
턴키구간 1, 5공구 착공 (1공구 : SK건설 외 2개사, 5공구 : 한화건설 외 4개사) |
2016.2.26 | 국토교통부 기본계획변경 확정 고시 (제2016-77호 : 엄궁역을 지하로 변경) |
2015.11.18~2016.2.11 |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협의 완료 |
2015.11.18~2016.2.25 | 교통영향분석 협의 완료 |
2015.11.18~2016.3.14 | 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2016.6.15 |
사상-하단 구간 착공 |
2016.7 |
턴키공사 3공구 계약 및 착공 |
2016.7.4 | 국토교통부 >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사업계획승인 (고시 2016-425호) |
2016.11 | 부산시 > 사상스마트시티 개발사업 계획 발표하면서 사상하단선에 사상스마트시티역 설치할 계획임을 밝힘 |
2017.5 |
기타공사 2, 4공구 계약 및 착공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21.11.12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고시 제2021-08호 >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건설사업 기본계획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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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6 | 기획재정부 > 사업기간 변경 승인 (2023->2026 3년 연장) 승학산 낙석사고 발생(2019.2)에 따른 붕괴위험지역 지정 (2019.3) 사하구 복구공사 시행(~2022.2) 등의 위험으로 본 현장 공사중지명령(고용노동청)으로 인한 공사 지연 |
2022.8.2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고시 제2022-02호 >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건설 사업계획 변경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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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5 | 총사업비 변경신청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기본계획변경 사전협의 신청 (국토교통부)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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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7/9)
사상하단선 노선도(2022년 기준) (저작권: 부산교통공사)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노선안내도1(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