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부산도시철도 강서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부산도시철도 강서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부산교통공사

건설기관

  부산교통공사

사업구간(역)

  • 1단계: 에코델타시티~청량사입구~ 명지오션시티 (하단-녹산선 환승) 
  • 2단계: 대저역(3) ~평강천~에코델타시티(부전마산선 환승)

총 24개역
차량기지: 3호선 대저차량기지 동측

노선길이

  21.10km

노선규격

전기

  DC 750V

신호

  도로트램복합신호

배선

  복선 (노면+고가 혼합)

차량

노면전차 (트램)

개통시기

  • 1단계: 2026년
  • 2단계: 2035년

관련노선

  사상-하단선, 경전선 (1) (부전-마산), 하단-녹산선

참고사항

 

 

▶사업상황

2008.6

부산발전연구원 도시철도기본계획(안) 재정비 용역 (2008.9 용역착수)

2009.10

중간보고회 > 서부산권에 강서선 (14.6㎞, 10개역) 신설 제안, 사상∼가덕선(계획) 과 연계가능

2009.10.28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 용역 시민공청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2010.6.10

부산광역시 2030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안)에 포함 (공청회) - 신규노선

대저역(3) ~평강천~청량사입구~ 명지코아도시 (사상-가덕선 환승)  (10개역, 14.9km)

2010.7.15

부산시 >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안’ 최종 보고회

2012.12

국토교통부 >  부산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조성사업의 교통대책에 본 노선 포함

2016.5.25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 우선 추진 노선으로 포함

2016.6

부산광역시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6. 9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전문기관 검토,요청

2016.12

전문기관 검토의견 반영 수정(안) 제출

2017.1

관계부처 협의, 조정

2017.3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조정

2017.4

국가교통위원회 상정・심의

2017.6.19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고시 (제2017-398호)

2020.3.26 국토교통부 고시 2020-291호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1차)고시에 포함
2020.12.22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B/C=0.843

 

미래철도DB 해설

  • 부산시가 추진중인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 중에서 신규로 제안된 노선. 경제적 타당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상-가덕선과 연계하여, 강서구 지역의 철도교통망을 공급하게 된다.  특히 에코델타시티 신도시의 교통망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 2015년 부산 도시철도망 공청회에도 2순위 추진 노선으로 포함
  • 경전선 부전-마산 구간과 교차하는 곳에는 양 노선 모두 역을 만들어 환승시킨다.

(update : 2020/12/22)


사진모음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2017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노선도(부산광역시)

2016년 도시철도망 계획 공청회 노선도(부산광역시)

부산도시철도 강서선 노선도

부산도시철도 종합 미래노선도 (부산시)

대형 종합노선도 보기(부산교통공사)

노선안내도 (저작권: 부산광역시)

강서선,북항망양선,C-bay선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종합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