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제2경인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제2경인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민자사업자

건설기관

민자사업자

사업구간(역)

  • [수인선 합류]-청학[수인선]-신연수[인천1]-인천논현-남촌도림사거리-인천서창2지구-신천[서해선]-노온사[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입출고선 직결]   신설 6개역
    • 수인선 공용: 8.3km
      신설 구간 : 18.5km (인천시 약11.5km, 시흥시 약6.5km, 광명시 약0.5km)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입출고선 이용구간: 9.38km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 청학-노온사  21.9km
  • (2023년) 민간제안
    • 청학-목동

노선길이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

배선

복선

차량

통근형 대형전동차

개통시기

  -

관련노선

  구로차량기지 이전, 수인선, 서해선, 신구로선

참고사항

  • 이 사업을 통해 수인선에 청학역 신설 효과 있음
  • 열차운행은 1호선 노량진역까지임 (노량진 회차선 이용 및 9호선 환승 효과)

 

▶사업상황

2018. 6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수도권 교통중심도시’ 공약

2018.12.5

인천시 > 제2경인선 조속 추진을 위한 토론회 개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2018.10.15~2019.6.13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 B/C=1.10
(용역기관: 아주대학교, 피토우컨설턴트)

청학~신연수~논현~남촌도림~서창~은계~노온사~구로~노량진

인천시안과 다른점
1. 수인선 직결 운행 제외
2. 남동공단 제외
3. 운행구간은 구로까지 아니라 노량진까지로 연장

2019.1.24 국토교통부 > 투자심사위원회에서 본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4.1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에서 본 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사업추진의 시급성’에 대한 전문기관의 검토결과를 3개월 이내에 제출하는 조건)

2019.4~7 인천시 > 대한교통학회에 용역 의뢰
2019.7.5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사업으로 최종 결정

2019.9.25 인천시, 부천, 시흥시 지역 국회의원 > 제2경인선 변경노선 추진 제안 (은계, 옥길 경유, 2개역 추가, 2.12km 노선길이 증가)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B/C=1.05
2019.10.30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1 경기도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2.1

인천광역시 > 월곶판교선 KTX이음·인천발 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월곶판교선 KTX이음의 인천논현역 추가정차,  월곶판교선 KTX이음과 인천발KTX의 인천역 추가정차, 제2경인선 사업화 방안)

2023.9.27 국토교통부 > 민자철도사업 접수
2023.10.30 국토교통부 > 민간제안사업 검토위원회 개최, 추진 대상 사업 선정
2023.11.6

국토교통부 > 사업 제안자에게 선정 통보

대우건설 제안:  청학역~목동역 (약 20개역)

 

미래철도DB 해설

  • 인천시장 공약으로 추진되는 사업, 경인선 북부에 7호선과 공항철도가 평행하게 지나가듯, 경인선 남부에 이와 유사한 노선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 2023년 민간제안 사업노선은 신구로선을 포함하여 추진되고 있다.

(update : 2023/11/8)


사진모음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시흥시 기준 노선도

대형 노선안내도(2019년 기준)

인천시 건의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