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인천발 KTX 직결사업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인천발 KTX 직결사업 (수인선-경부고속철도 연결선)

사업상황

  시공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수인선 어천역 ~ 경부고속철도 합류(봉담읍 내리)  
  • KTX 정차 위한 역 개량:  송도, 초지, 어천
  • 송도~어천(34.9km)간 신호 개량

노선길이

  • 연결선 6.15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S/ATP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 차량 (경부선 12회, 호남선 광주송정 3회, 호남선 목포 3회)

개통시기

2026년 12월

관련노선

  수인선, 수원발 KTX 직결사업 , 제2공항철도

참고사항

  • 송도역: 북서쪽 화물선 부지에 주박선 2개와 섬식승강장 설치(410m), 동쪽 방향으로 인상선 설치, 역건물 서쪽으로 증축, 송도역 복합개발 시행
  • 초지역: 외선 선로 설치, 외선 바깥쪽으로 410m길이 승강장 설치
  • 어천역: 외선 선로 설치(연결선과 동일), 외선 바깥쪽으로 410m길이 승강장 설치

 

▶사업상황

2010.12

한국철도시설공단 >  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  B/C=0.83

2013. 9

인천발전연구원 > 인천광역시권 KTX 연계방안 연구

2014.6.4

  유정복 인천시장 >   인천지역에서 출발하는 KTX를 공약으로 시장에 당선

2014.11.4

인천광역시, 경기도 >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인천발 KTX 및 수원발 KTX 사업 조기 추진 공동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2015.3

국토교통부 >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발주

2015.6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중간 보고 > B/C=1.23 (송도역 출발)

2015. 8

수도권 고속철도 조기추진 정책토론회 개최(국회)

2015. 8

국토교통부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준공   B/C=1.28 (차량 미구입시)

2015.9 기획재정부 > 인천발 KTX 직결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15. 9

사단법인 글로벌 인천 100분 포럼(KTX 관련)

2015. 9

인천발 KTX 조기착공 시민 협의회 출범 및 토론회

2015.12

기본계획수립 예산 확보(‘16년 포괄예산 35억원)

2016. 1~5

예비타당성조사 실무회의(기재부)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6.7.8 기획재정부 > 인천발 KTX 직결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2016.10 인천발KTX 직결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착수

2016. 11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2017. 01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정내용 공개

2017.3 인천발KTX 직결사업 기본계획(안)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2017. 04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2017. 04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 등 의견수렴

2017. 05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제출 및 협의요청

2017.12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협의 완료
2018.2.28

 국토교통부 > 인천발 KTX 직결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18-121호)

  • 사업목적 : 수인선(어천역)과 경부고속선간 연결선을 건설하여,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 안산 등 수도권 서남부지역에 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 확대
  • 사업내용 : 수인선 어천역 ~ 경부고속선 간 연결선 신설(6.24km, 상.하 단선), 수인선 송도역 ~ 어천역간 34.9km 신호개량, 기존역 3개역 개량 (수인선 송도역,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
  • 총 사업비 : 3,936억원
  • 사업기간 : 2016 ~ 2021년
2018.6.21 한국철도시설공단 > 인천, 수원발 KTX 직결사업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24개월) 발주
2018.9.6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설계 착수
2019.5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9.9.5 주민설명회(연수구 주민 대상)
2019.9.6 주민설명회(안산시, 화성시 주민 대상)
2019.9~10 환경영향평가 심의
2019.9 한국철도시설공단 > 실시설계 착수
2019.12~2020.1 환경영향평가 초안작성 및 제출
2020.2.27

인천발KTX 직결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공고

2020.10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20.12.21 착공
2021.4.12 국토교통부 > 인천발 KTX 직결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제2021-299호)
2021.12.7 인천시 > 인천발 KTX 비전 선포식 (송도역)
2022.1

인천광역시 > 월곶판교선 KTX이음·인천발 KTX 인천구간 추가 정차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월곶판교선 KTX이음의 인천논현역 추가정차,  월곶판교선 KTX이음과 인천발KTX의 인천역 추가정차, 제2경인선 사업화 방안)

2023.2

인천광역시 >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인천발 KTX의 인친역 연장은 B/C가 낮게 나와 추진 불가능
대신 월곶판교선 KTX이음을 인천역으로 연장하는 것을 추진중

 

미래철도DB 해설

  • 현재 인천지역에서 KTX를 타려면 서울이나 광명역까지 가거나, 운행횟수가 드문 수원역으로 가야해서 불편함이 큰 상태이다
  • 이에따라 KTX의 인천출발을 공약으로 내세운 시장이 2014년 당선되었고, 공약에 따라 추진되는 사업이다.
  • 수인선 복선전철 어천역 동쪽 방향으로 양쪽으로 분기선을 만들고 이를 경부고속철도에 합류시키는 방법이다.
  • 수인선을 따라 내려온 KTX열차가 어천을 지나 고속철도 합류하여 대전쪽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인천쪽 시발역은 추가 선로를 설치할 여유가 있는 송도역이 선정되었다.
  • 안산시의 초지역, 화성시의 어천역에도 고속철도용 플랫폼을 설치하여 열차가 정차한다.

(update : 2024/7/29)


사진모음

노선도, 배선도 등 보기(2020년)

노선도, 배선도 등 보기

연결선 노선도 보기2016

연결선 노선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