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구로차량기지 이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명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차량기지 이전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구간, 역

  • 1호선 분기 ~ 철산[7호선](철산역앞 3거리,지하역) ~ 하안동(광명우체국 4거리,지하역) ~ 노온사동(차량기지 내부 단선 지상역) (총3개역)
    • 승강장 길이: 4량
    • 승강장 형식: 상대식-상대식-단선
    • 구로역-차량기지간 셔틀열차 운행
  • 차량기지 이전
    • 노온사동 한전 영서전력소 인근
    • 차량기지 상부 복개 안함
    • 일부차량은 이문기지, 병점기지, 군포역, 세류역, 서정리역, 양주역, 주안역에 분산 주박

노선길이

9.46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S

배선

복선(인입선)

차량

전동열차 (4량 1편성 셔틀열차 별도 운행) - 운영 4편성, 예비 1편성
소요시간 11.5분
운전시격 RH 10분, NH 20분
운행횟수 1일 편도 69회

개통시기

-

관련노선

 광명시흥선, 광명경전철, (인천시) 제2경인선

참고사항

  • 사업완료후, 구로차량기지 부지(253,224㎡) 를 개발하여 사업비 회수

 

▶사업상황

‘03.6.12

  수도권발전대책 추진방침 발표(대통령 공약사업)

‘04.8~‘05.6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내 ‘수도권관리전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전문가 의견 수렴

‘05.3~6

  범정부 차원의 “수도권발전대책협의회”(국무총리 주재)를 구성하여 수도권 지자체의 참여하에 5차례 협의회 협의 

’05.4

구로차량기지 개발타당성 조사용역(철도공사)

‘05.6.28

  『수도권발전 종합대책』 국무회의 심의,발표 

  ‘05.7

  ‘구로차량기지 이전 검토’와 관련한 후속조치 지시(건교부→한국철도공사, 

‘05.10~12

  관계기관 합동 ‘구로차량기지이전검토추진팀(T/F)’ 구성,운영하여 사업기본구상(안) 마련

  • 전문분야별(제도검토,열차운영,토지이용,기지건설)로 역할을 분담
  • 관계기관 : 건설교통부,한국철도공사,한국철도시설공단,대한주택공사(16명)
  • 전문검토가 필요한 분야는 연구기관, 대학 등 전문기관 컨설팅 실시

  ‘05.11

  구로차량기지 복개타당성 조사용역(구로구)

‘06.1

구로차량기지 외곽이전 기본구상(안)

  2006.3

기획예산처 > 2006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06년 말

기획예산처 >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00

  • KTX광명기지 인접, 인입선 3.12km
  • 구로기지 일부 남기고, 오류동역에도 분산 주박
07. 8 ~08.12
  • 본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 이전검토 대상지 지자체 협의 난항으로 중단
2010.11~2012.6 관계기관 고위급 합동회의(국토해양부, 구로구, 광명시) > 사업계획변경
2009.11~2012.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 이전 부지는 노온사동
    • 일부 차량은 이문지기, 병점기지에 분산
    • 구로차량기지를 현 준공업 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
    • 차량기지 상부 개발, 부분 복개
    • 2개 중간역, 인입선 10.82km
    • 구로역-차량기지간 셔틀열차 운행
    • B/C=0.84
  • 기획재정부에 타당성 재조사 요청
2012.9.20

기획재정부 > '차량기지의 광명시 이전 + 입출고선 + 중간역 3개 신설'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착수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사업 연계)

2013. 9.10

제1차 중간점검회의

2013.10.15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KDI > 제1차 사업계획변경

2013. 9.26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안)" 발표
구로차량기지를 광역중심(부도심권)으로 지정
이전지에 서울대도시권의 신산업클러스터를 도입하고 신성장거점으로 육성

2013.12.20

제2차 중간점검회의

2014.7

국토교통부 > 광명시흥보금자리 지구 해제에 따라, 구로 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입출고선을 광명시내 구간으로  (옛 광명경전철) 변경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용역 추진
기존에 안양천을 따라가는 노선을 서쪽으로 약 1km 이격시켜 도심을 지나가도록 수정하고, 역 2개 추가

2014.8 국토교통부 > 사업추진계획을 국회 보고
2014.9.4

국토교통부 >  '광명-시흥 공공주택지구 해제 및 관리대책' 확정

주택지구 인근(광명시 노온사동)에 계획중인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입출고선 조정 및 정차역 변경 등 사업성 확보방안을 강구하여 적극 추진하기로 함

2014.12.3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KDI > 제2차 사업계획변경

2015. 3.24

제3차 중간점검회의

2015.6.24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KDI > 추가대안 검토 요청

2015. 3 ~ 2015.12

B/C향상을 위한 업무 협의(수차례)    

2016.4.1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KDI > 4차 점검회의에서 대안2 분석만 요청
2016.12

한국개발연구원(KDI) >  ‘구로차량기지 이전 사업’  타당성 재조사 조건부 통과
정거장 5개 중 3개 신설 조건으로 B/C=0.97, AHP=0.515   (구로차량기지를 상업지역 80%, 준공업지역 20%로 쓰는 조건)

2019.4.1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미래철도DB 해설

  • 구로동 685번지 일대에 위치하고 있는 코레일 1호선 전동차 차량기지인 구로차량기지를 외곽으로 이전하려는 사업
  • 광명시 노온사동이 이전 부지로 추진되고 있다.
  • 당초 차량기지 입출고선으로만 사용될 계획이었으나, 광명시흥보금자리지구 해제와 맞물려 입출고선에도 역을 만들고 영업을 하는 것으로 계획이 바뀌었다.

(update : 2021/2/25)


사진모음

타당성재조사 기준 사진 모음

사진 모음

시흥시 기준 노선도

 

옛 노선도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구로차량기지 이전예정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