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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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동탄인덕원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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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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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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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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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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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차량기지: (경수선) 병점기지 (중수선) 시흥기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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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38.968km (복선 27.885km + 단선 4.73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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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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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최소곡선반경 R=250m, 최급구배 24퍼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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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통근형 중형 전동차 (지방지하철에서 쓰는 폭 2.75m 전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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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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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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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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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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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0 |
건교부 > 수도권서남부지역 교통개선방안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용역) |
2003/12 |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대책'(건설교통부) 포함 '인덕원-병점선' |
2004/1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인덕원-병점선'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인덕원-병점선' |
2005.12 |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08년 착공 목표로 포함 |
2006.3 |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인덕원-병점선' |
2006년 3월 |
2006년 상반기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인덕원~병점선 24.5km)
대형 전동차 (폭 3.12m) |
2007.8 |
인덕원~병점선: 예비타당성결과 부정적 (B/C=0.19~0.56) (대표노선 B/C=0.31, AHP=0.257) |
2007.11.21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
2010.3~10 |
한국교통연구원 사전용역(인덕원~병점 전철사업 타당성조사) > B/C=0.87 (타당성 미확보)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
2011.2 |
기획재정부 >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1.11.18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중형전동차 적용 (폭 2.75m) |
2012년 3월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작 |
2012년 10월 10일 |
기획재정부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및 동탄신교통수단 추진에 따른 타당성재조사 대상사업통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타당성심사과-577, 2012.10.10) |
2012년 11월 |
기본계획 수립 용역 일시중지 |
2014년 7월 | 정부정책의견 조율: 인덕원~수원 재타당성 결과 B/C=0.85 (동탄신교통수단 반영)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화성시 건의 동탄1신도시 중심축 통과노선으로 변경시 B/C=0.98로 올라가므로 타당성 재조사 시행을 주장 |
2014.9 |
국토교통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검토노선 변경 요청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2538, 2014.09.24) |
2014.10 |
기획재정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검토노선 변경 요청 통보 (기획재정부 타당성심사과-715, 2014.10.02) |
2014.11.18 |
국회의원 송호창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현전망과 향후 과제 대토론회 (사업성 제고를 위한 노선변경 방안 논의) |
2014.11.28 |
기획재정부 > 타당성 재조사 완료
경기도 > 동탄신도시에 동탄 1, 2호선 트램(노면 전차) 대신 BRT(간선 급행버스) 도입 등을 검토하기로 함 |
2014.12.18 | 기획재정부 > 사업재개 예산 승인 (기본계획) |
2014.12~2015.8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재착수 |
2015.4.14~24 |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
2015.10.14 |
국토교통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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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2.21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
2016.3~ |
역사 신설 요구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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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4 | 기획재정부 > KDI에 사업비 증액에 따른 설계변경 적정성 검토 의뢰 |
2017년 | KDI > 4개역 신설 부적정 의견 |
2017년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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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2월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심의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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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2.5 | 용인시의회 >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 심의 보류 |
2018.3.14 |
수원시, 안양시, 화성시 > 역사 건설비 부담에 대해 시의회 동의 받아 사업동의협약서 제출 용인시 > 시의회가 '흥덕역 비용 부담안' 보류 |
2018.3.29 |
국토교통부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기본계획고시(제2018-181호) |
2018.4.12 | 용인시의회 >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 심의 보류 (두번째) |
2018.4.30 |
용인시의회 > 제2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용인시가 제출한 '흥덕역 업무협약 선결처분 승인 건' 가결 (재적의원 27명 중 찬성 18표, 반대 9표) |
2018.9.6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설계 착수 |
2018.11 | 한국철도시설공단 > 턴키 2개 공구 (제1, 9 공구) 입찰공고 |
2018.12 | 수원시 > 영통입구사거리역 신설 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
2019.8.7~23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안) 공람 |
2019.8 |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
2019.8 | 한국철도시설공단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최 (의왕시 20일, 용인시 21일)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 | 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
2020.2.5 |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125호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
2021.4.26 | 착공 |
2021.5.20 |
국토교통부 제13회 역명심의위원회 > 본 노선의 명칭을 ‘동탄인덕원선’으로 의결 |
2022.8 |
기획재정부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정 (4개역 추가에 따른 사업비 증가 이유) |
2023.7.20 |
기획재정부 >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 완료 |
2024.12.19 | 국토교통부 > 1기 신도시 이주지원 및 광역교통개선방안에 포함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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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2/19)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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