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인덕원-동탄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예비타당성조사
    • 인덕원[4]~의왕~경기도청[신분당선]~영통[분당선]~동탄[GTX 및 수도권고속철도]~서동탄[1]
  • 타당성재조사 대안 노선 (기존 서동탄역 포함 14개역)
    • 인덕원[4호선,월곶판교선]~농수산물 도매시장~모락로삼거리~
    • 고천초교앞~한일타운~월드컵경기장[신분당선 평행환승]~
    • 아주대삼거리~원천교서측~영통[분당선(동측으로 T자 환승)]~
    • 서천휴먼시아 1,2단지~효행로 GS주유소~
    • 메타폴리스~동탄[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 및 수도권고속철도]
    • 메타폴리스~서동탄[1] (차량기지 인입용 및 영업용 단선구간)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노선
    • 101(인덕원)[4호선,월곶판교선]
    • 102(농수산물 도매시장)
    • 102-1(호계사거리)
    • 103(모락로3거리)
    • 104(의왕시청)
    • 104-1(교육원3거리)
    • 105(한일타운)[수원1호선 트램(노면전차)]
    • 105-1(수원월드컵경기장)[신분당선 평행환승]
    • 106(아주대삼거리)
    • 107(원천교서측)
    • 107-1(흥덕)[향후 용인경전철 연장시 환승]
    • 108(영통)[분당선(동측으로 T자 환승)]
    • 109(서천휴먼시아 1,2단지)
    • 110(효행로 GS주유소)
    • 110-2(능동)
    • 110-1(메타폴리스)
    • 111(동탄)[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 및 수도권고속철도]
    • 서동탄(차량기지 인입용 및 영업용 단선구간)
  • 2018년 3월 기본계획 고시 노선 (18개역 (신설 17 + 서동탄역 개량))
    • 101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인덕원역 [4호선,월곶판교선])
    • 102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평촌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 103역 : 경기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호계사거리) - 안양시가 사업비 분담
    • 104역 : 경기 의왕시 오전동 (모락로4거리)
    • 105역 : 경기 의왕시 고천동 (의왕시청)
    • 106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교육원3거리) - 수원시가 사업비 분담
    • 107역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한일타운[수원 1호선 트램(노면전차)])
    • 108역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수원월드컵경기장 [신분당선(평행 환승)])
    • 109역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아주대삼거리)
    • 110역 : 경기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원천교서측)
    • 111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흥덕[용인경전철 연장선] ) - 용인시가 사업비 분담 (시의회 승인 미취득시 해당역 제외 예정->취득하였음)
    • 112역 :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영통역[분당선] (동측으로 T자환승))
    • 113역 : 경기 용인시 기흥구 서천동 (서천휴먼시아 1,2단지)
    • 114역 : 경기 화성시 반월동 (효행로 GS주유소)
    • 115역 : 경기 화성시 능동 (능동) - 화성시가 사업비 분담
    • 116역 : 경기 화성시 반송동 (메타폴리스)
    • 117역 : 경기 화성시 오산동 (동탄역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GTX-A선), 수서고속철도])
    • 서동탄역 : 경기 오산시 외삼미동 (차량기지 인입용 및 지선영업용 단선구간)  
      • 서동탄역 연결선(병점기지 인입선)은 117역으로 바로 연결

차량기지: (경수선) 병점기지 (중수선) 시흥기지
서동탄역 및 차량기지 제외 전구간 지하
급행정차역(101, 104, 108, 112, 117)

노선연장

38.968km (복선 27.885km + 단선 4.730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 복선 : 34.514km 복선전철  (인덕원~동탄)
  • 단선 : 2.643km 단선전철  (동탄~서동탄)

최소곡선반경 R=250m, 최급구배 24퍼밀

차량

통근형 중형 전동차 (지방지하철에서 쓰는 폭 2.75m 전동차)
4량 1편성, 총 24편성  (승강장은 6량 길이)

개통시기

2026년

관련노선

신분당선 남부 연장, 경기도 도시철도 동탄  1호선,  동탄  2호선,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용인경전철 연장

참고사항

  • 옛 인덕원-병점선
  • 운전시격, 운행횟수
    • 인덕원-동탄
      • 완행열차(표정속도 44.8km/h): 운전시격 RH 7분, NH 15분, 편도 일일 110회 운행
      • 급행열차(표정속도 59.4km/h): 운전시격 RH 20분, NH 30분, 편도 일일 50회 운행
    • 동탄-서동탄
      • 첨두시격 30분, 편도 일일 39회 운행
  • 수원시 월드컵로에서 신분당선과 병주하며, 신분당선 터널의 하부를 지나감
  • 승강장 구조: 오전(쌍섬식), 아주대삼거리(내선 추월선 상대식(9호선 샛강역 방식)), 동탄(1섬 1상대식), 그외 모두 상대식

 

■진행상황

2003.10

건교부 > 수도권서남부지역 교통개선방안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용역)

2003/12

‘수도권 서남부지역 광역교통대책'(건설교통부) 포함 '인덕원-병점선'

2004/1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안)(국토연구원) 포함 '인덕원-병점선'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인덕원-병점선'

2005.12

국토연구원 >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안)에 2008년 착공 목표로 포함

2006.3

건설교통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사업으로 포함 (완공목표 미정) '인덕원-병점선'

2006년 3월

2006년 상반기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선정 (인덕원~병점선  24.5km)

  • 1차: 4호선 인덕원역 ~ 의왕~ 월드컵경기장   (지하 7개역)  15.0km
  • 2차: 월드컵경기장 ~ 1호선 병점 (지하 2개역, 지상 1개역)  9.5km

대형 전동차 (폭 3.12m)

2007.8

인덕원~병점선: 예비타당성결과 부정적 (B/C=0.19~0.56)  (대표노선 B/C=0.31, AHP=0.257)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10.3~10

한국교통연구원 사전용역(인덕원~병점 전철사업 타당성조사) > B/C=0.87 (타당성 미확보)
중형전동차 적용 (폭 2.75m)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2011.2

기획재정부 >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1.11.18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GTX 미반영 +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B/C=0.95, AHP=0.514
GTX 반영 + 동탄신교통수단 미반영: B/C=0.80

중형전동차 적용 (폭 2.75m)

2012년 3월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시작

2012년 10월 10일

기획재정부 >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및 동탄신교통수단 추진에 따른 타당성재조사 대상사업통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타당성심사과-577, 2012.10.10)

2012년 11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일시중지

2014년 7월 정부정책의견 조율:
인덕원~수원 재타당성 결과 B/C=0.85 (동탄신교통수단 반영)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화성시 건의 동탄1신도시 중심축 통과노선으로 변경시 B/C=0.98로 올라가므로 타당성 재조사 시행을 주장
2014.9

국토교통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검토노선 변경 요청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2538, 2014.09.24)
- 경제성 향상을 위해  법원사거리 경유 및 동탄1신도시 최단거리 관통노선으로 변경

2014.10

기획재정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검토노선 변경 요청 통보 (기획재정부 타당성심사과-715, 2014.10.02)

2014.11.18

국회의원 송호창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현전망과 향후 과제 대토론회 (사업성 제고를 위한 노선변경 방안 논의)

2014.11.28

기획재정부 > 타당성 재조사 완료
B/C=0.95, AHP=0.507 (동탄2신도시 신교통수단 미반영시) 

B/C=0.84, AHP=0.458 (동탄2신도시 신교통수단 반영시)

  • 대안노선 고려
    • (1) 월드컵경기장 대신 법원사거리 경유
    • (2) 기존 동탄1북부-KTX동탄역-동탄1남부-서동탄 형태 대신, 동탄1북부-메타폴리스-KTX동탄역-(방향을 바꾸어)-서동탄 방향
  • 중형전동차 적용 (폭 2.75m)

경기도 > 동탄신도시에 동탄 1, 2호선 트램(노면 전차) 대신 BRT(간선 급행버스) 도입 등을 검토하기로 함
국회 > 2015년도 예산 통과 (기본/실시설계)

2014.12.18 기획재정부 > 사업재개 예산 승인 (기본계획)
2014.12~2015.8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재착수
2015.4.14~24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2015.10.14

국토교통부 >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공고

  • 흥덕 경유로 노선 변경
  • 역 신설, 조정
2015.12.21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
2016.3~

역사 신설 요구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중

  • 호계사거리,흥덕역,능동역 반영시 노선 연장이 4.5km 늘고, 역사가 4개가 추가되어 사업 타당성이 낮을 것으로 예측
  • 북수원역(교육원삼거리)은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
2017.4 기획재정부 > KDI에 사업비 증액에 따른 설계변경 적정성 검토 의뢰
2017년 KDI > 4개역 신설 부적정 의견
2017년 12월
  • 기획재정부 > 역 신설 비용 지자체 100% 부담 요구
  • 지자체(안양, 수원, 용인, 화성) > 역 신설 비용 30%만 부담 주장
  • 국토교통부 > 지자체가 역 신설 비용 50% 부담 중재
  • 국토부안에 잠정 합의
2017년 12월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심의 통과

  • 교육원삼거리역(수원시), 능동역(화성시)는 B/C가 1을 넘어 지자체가 역신설 비용 50%만 부담
  • 흥덕역(용인시), 호계삼거리역(안양시)는 B/C가 1을 미달하여 지자체가 역신설 비용 100% 부담
2018.2.5 용인시의회 >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 심의 보류
2018.3.14

수원시, 안양시, 화성시 > 역사 건설비 부담에 대해 시의회 동의 받아 사업동의협약서 제출

용인시 > 시의회가 '흥덕역 비용 부담안' 보류
용인시장이 선결처분권을 통해 직권으로 국토부에 사업동의협약서 제출
국토부는 일단 기본계획에 포함하겠으나 시의회가 사후동의를 안해주면 추후 역사를 제외하는 변경 고시하겠다는 입장

2018.3.29

국토교통부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기본계획고시(제2018-181호)

2018.4.12 용인시의회 > 흥덕역 사업비 부담 동의안 심의 보류 (두번째)
2018.4.30

용인시의회 > 제22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용인시가 제출한 '흥덕역 업무협약 선결처분 승인 건' 가결 (재적의원 27명 중 찬성 18표, 반대 9표)

2018.9.6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설계 착수
2018.11 한국철도시설공단 > 턴키 2개 공구 (제1, 9 공구) 입찰공고
2018.12 수원시 > 영통입구사거리역 신설 타당성조사 용역 발주
2019.8.7~23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안) 공람
2019.8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9.8 한국철도시설공단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 기본설계(안)에 대한 주민설명회 개최 (의왕시 20일, 용인시 21일)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2 환경영향평가 협의회 심의
2020.2.5

국토교통부 공고 제2020-125호 >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 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21.4.26 착공

 

미래철도DB 해설

  • 건교부가 2003년 12월 밝힌 구상으로서, 인구가 급증하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광역교통망 확충이 목적이다.
  • 기점과 종점이 모두 환승역인 노선이고 고속철도와 연계되는 등 네트워크 효과 강화가 기대된다.
  • 2007년에 예비타당성결과가 안좋게 나와 추진이 힘들었으나, 2011년에 예타를 통과하여 다시 추진이 시작되었다.
  • 그러다가 주변 환경의 변화(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및 동탄신교통수단)로 인해 타당성재조사에 들어가 한동안 중단되어 있었으나 2015년부터 재추진되었다.
  • 인덕원역에서 4호선과의 연계는 분기나 환승이 가능하다. 분기가 되면 편리하겠으나 공사가 힘들어지는 관계로 환승으로 추진된다.
  • 차량기지는 병점차량기지를 그대로 사용하며, 사업비 절감을 위해 서동탄역에 연결된 영업선이자 병점차량기지 입출고선을 단선으로 계획한 것이 특징이다. 서동탄역부터 KTX동탄역까지 반복운행한다.
  • 인천1호선과 같은 중형 전동차가 도입되는 것이 주목된다.

(update : 2021/4/23)


사진모음

2020년 환경영향평가 기준 그림 모음 (1)

2020년 환경영향평가 기준 그림 모음 (2)

2018년 기본계획 기준 대형 노선도(흥덕 경유)

전략환경영향평가 기준 대형 노선도(흥덕 경유)

타당성 재조사 기준 다양한 노선도, 그림 자료 보기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 타당성재조사 기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 타당성재조사 기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 대형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예산처) - 인덕원~병점 노선 시절

인덕원-병점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 인덕원~병점 노선 시절 (옛 구상)

인덕원-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