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철도종합시험선로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철도종합시험선로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1단계:  경부선 전동역 ~ KTX오송기지 ~ 충북선 (경부선을 합쳐서 순환선)
  • 2단계:  루프 연결선 추가

노선길이

  • 1단계:  12.990 km
    • 교량 9개 1.5km  (1개는 시험용으로 쓸 수 있게 교각과 상부 가변형으로 설치)
    • 터널 6개 4.2km
    • 토공 6.1km
    • 기존선 활용 1.2km
    • 급곡선(R=250m)
    • 급구배(35퍼밀)
  • 2단계: 3.64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 DC 1500V

신호

  시험용 신호설비

배선

  단선

차량

  시험차량

개통시기

  • 1단계: 2019년 3월 15일
  • 2단계: 2029년 목표

관련노선

서남권 산업철도(대불선) , 호남고속철도

참고사항

  • 직선의 고속(400km/h)대 시험은 호남고속철도 상행선 100~128km (정읍->익산), 하행선 54~82km  (공주->익산) 구간을 사용함
  • 향후 북측 구간에서 소순환선 구축 구상
  • 열차운행
    • 1단계: 1회 시험시 1편성 운행가능, 하루 24회 총 280km 시험운행 가능
    • 2단계: 1회 시험시 3편성 운행가능, 하루 120회 총 1474km 시험운행 가능

 

▶사업상황

2005.12

철도기술연구원 주관 기획연구 시행

2008.02

철도기술연구원 주관 기획연구 시행

2009.3.2~3.27

경부고속2단계 특별종합안전점검 시행
          * 점검결과 현장시험을 위한 철도 종합시험선로 구축 필요

2009. 3. 6~2009. 6. 19

철도 종합시험선로 구축 검토 추진팀(T/F) (국토부/철도시설공단/철도공사/철도기술연구원) 사전용역
B/C = 1.10

2009.3.12

철도 종합시험선로 구축계획 검토 내부 방침

2009.3~6

4개 기관(국토부, 철도공사, 철도공단, 철도연) 합동 철도종합시험선로 구축 검토추진팀(T/F) 구성, 운영
    * 전문분야별로 역할을 분담, 기본구상(안) 마련

2009년 하반기

2009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2010. 1.~2010. 8

예비타당성 조사 (B/C=0.806, AHP 0.517)

2011. 5.~2012.11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B/C=1.28)  (국토해양부 고시 2012-758호)

2013. 5. 9

턴키 입찰공고

2013. 9. 6 기본설계 완료

2013.10

실시설계 적격자 선정 및 설계착수  (GS건설 외 9개사)

2014. 7.25

실시설계 적격심의

2014. 8.11 실시설계 완료

2014. 9.25

공사계약 및 착공

2015.3.6 사업실시계획승인 (국토교통부 고시 2015-125호)
2018.1.5 국토교통부 -> 한국철도시설공단 > 시험선로 운영자 지정 통보 (운영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18.3.21~2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궤도, 건축 중간점검
2018.12.3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921호 > 사업실시계획변경 (사업시행기간을 2018.12.31까지에서 2019.12.31까지로 변경)
2019.3.15

준공식(14시 오송 철도시설기지)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루프 연결선 3.6km추가)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루프 연결선 3.6km추가)
2021.12 기획재정부 > 2021년 제4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국내 자체개발 및 도입 철도용품, 시스템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한 현장시험선로(Test Track) 구축 사업이다
  • 그동안 우리나라는 전용 시험선이 없어서, 전남의 대불선을 활용해왔는데 처음부터 시험선로로 만들어진 노선이 아니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특히 루프선이 아니라서 연속적인 시험을 할 수 없는 것도 불편한 점이었다.
  • 이에따라 오송기지를 차량기지로 한 새로운 루프 형태의 시험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 기존 충북선, 오송선, 경부선을 활용하면서 추가로 신선을 건설하여 루프선 형태로 만드는 방식이다.
  • 준공식을 앞두고 폐차 예정은 부산 1호선 전동차가 시험선에서 시험운전하여 화제가 되었다.
  • 준공식후 2019년에는 호주 수출용 전동차의 주행시험이 예정되어 있다. 당초 현지에서 시험예정이었으나 국내 시험이 가능해져 완성도 제고, 시험시간 단축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 2단계 사업으로는, 중간부터 시점을 연결하는 루프연결선을 추가하여, 9자 형태의 순환선을 만드는 사업이 추진중이다.

(update : 2022/1/9)


사진모음

2단계 사업 노선도(순환선)

 

 

대형 노선도2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대형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철도종합시험선로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