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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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북정)-울산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양산(북정)-울산 광역철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 울산시 추진안
    • 양산 북정(구 부산 2호선 연장, 현 양산도시철도 연계) ~통도사 ~ KTX울산역 ~ 울산과기대 ~ 울산 신복로터리(울산 도시철도 연계) 40.4km
  • 양산시 자체추진안
    • 양산 북정(구 부산 2호선 연장, 현 양산도시철도 연계)~상북 석계2일반산단~하북 용연초교~하북 보광고교  14.92km 5개역
    • 단선 트램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

차량

트램(노면전차)

개통시기

-

관련노선

부산2호선 연장(양산선), 양산도시철도(노포-양산), 울산 도시철도, 부산-양산(웅상)-울산 광역철도

참고사항

 

 

■진행상황

2010.6~2010.10

울산시 > 양산~울산 노선 기초조사 (B/C=1.03)
용역:  ㈜ADL ENC
경전철 차량으로 검토

2011.3.8

기획재정부 > '재정평가 자문회의'에서 양산~울산 광역철도 건설사업을 2011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2.6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타당성 없음 (B/C=0.55, AHP=0.37)
국토해양부의 중기재정운용계획에서 제외

2014년 국토교통부 >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2013~2020)에 포함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사업으로 포함

2019.3

울산광역시 > 울산권 광역철도 확충 방안 연구 용역 착수

2019.5 부울경 광역교통 실무협의회 > 공동 추진 합의
2020.5 울산시, 양산시 > 경제성 평가(B/C) 개선을 위해 기존 AGT(무인자동궤도주행 시스템) 대신 트램으로 건설할 것을 추진
2020.9 울산시 > 용역결과 B/C=0.96, 국토교통부에 노선 제출
2021.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부산-양산(웅상)-울산 광역철도 와  양산(북정)~울산 광역철도 의 절충안으로 KTX울산역-울산(무거)-양산(웅상)-부산(노포) 51.5km 노선 제시

2021.11.3 경상남도 >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에 북정-하북 구간이 양산 1호선으로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부산 2호선 연장 잔여 구간인 양산-북정과 노포-양산 경전철 계획을 하나로 묶어,  노포양산선 도시철도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데,
  • 이를 북쪽 연장 개념으로 하여, 북정에서 KTX울산역을 거쳐 울산까지 연장시키는 또다른 노선 구상이다.

(update : 2021/12/28)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기획재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