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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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항선 (옛 군산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장항선 (옛 군산선)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익산~대야 (대야-동익산 직결선(익산삼각선) 포함)

노선연장

14.11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ATP

배선

  복선

차량

  여객열차, 화물열차

개통시기

2020년 12월 10일

관련노선

군장 국가 산업단지 인입철도 ,장항선 복선전철화 (2), 새만금-대야 단선전철(새만금항 인입철도)

참고사항

  동익산역으로 전라선 직결선 설치

 

■진행상황

1999.6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1999년 12월

국가기간교통망계획(건설교통부)에 후반기사업(2009년까지 완공)사업으로 포함

2002/12

200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2003/9/15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 1.22)

2005. 5~2006. 6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2006.10.4

건설교통부 > 군산선(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기본계획 확정

2006.12 노반 기본설계 착수

2008.7

기본설계 완료

2009.4

실시설계 착수

2010.9.14

익산-대야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서 공람 및 주민설명회 (9.28)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2

실시설계 완료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2011.12.13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 승인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 - 773호)

2012.12.6

노반공사 착수

2017.6.2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8-> 2020년)

2018.11.29 전철화 착수
2019.4.29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187호 > 익산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2020.3.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32호 > 익산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사업기간: 2020.12.31까지를 2021.12.31로 변경  (개통시기는 불변)
  • 대야역 길이를 기존 890m에서 152m로 단축
2020.8.13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568호 철도거리표 고시
2020.9

시설물검증시험 완료

2020.9 ~10월

기술시운전

2020.10.12 ~ 11.3

영업시운전

2020.11.2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34호 > 사업용철도노선 지정 고시 (익산삼각선) 변경 고시(옥구선)

2020.12.10

개통식 (군산항역, 15시, 일반인 참석불가),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장항선 복선화 사업에 따라, 신장항-신군산이 신설됨에 따라, 이어 발맞추어, 대야-익산 구간 선로를 확충하여, 천안-장항-익산 구간을 전구간 복선으로 만드려는 사업
  • 다만 실제로는 장항선 웅천 이남 구간이 단선으로 지어지므로 전구간 복선은 아니다.
  • 기존 천안-익산(경부,호남선)의 우회 수송로 확보로 좋은 효과가 기대된다.
  • 전라선 복선전철화의 효과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종전의 호남선외에 장항선을 경유하여 경부선에 합류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 대야쪽에서 직결선은 전라선과 익산쪽으로만 갖춰진다. (호남선 하행 방면은 수요 부족으로 직결선 미설치)

(update : 2020/12/9)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 아래 노선도에서 임피, 오산리는 빨간색 신선이 아닌 검은색 구선에 있는 것이며, 따라서 신선 개통에 따라 없어지는 역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군산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장항선 개량 2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군산선 익산-대야 복선전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