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장항선 (옛 군산선) |
|
사업상황 |
시공 |
|
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익산~대야 (대야-동익산 직결선(익산삼각선) 포함) |
|
노선연장 |
14.11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AC 25000V |
신호방식 |
ATP |
|
배선 |
복선 |
|
차량 |
여객열차, 화물열차 |
|
개통시기 |
2020년 12월 10일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동익산역으로 전라선 직결선 설치 |
■진행상황 |
|
1999.6 |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
1999년 12월 |
국가기간교통망계획(건설교통부)에 후반기사업(2009년까지 완공)사업으로 포함 |
2002/12 |
2002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사업 선정 |
2003/9/15 |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 1.22) |
2005. 5~2006. 6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완료 |
2006.10.4 |
건설교통부 > 군산선(익산~대야) 복선전철화 사업 기본계획 확정 |
2006.12 | 노반 기본설계 착수 |
2008.7 |
기본설계 완료 |
2009.4 |
실시설계 착수 |
2010.9.14 |
익산-대야 복선전철 환경영향평가서 공람 및 주민설명회 (9.28) |
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2 |
실시설계 완료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시행중인 사업으로 포함 |
2011.12.13 |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 승인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 - 773호) |
2012.12.6 |
노반공사 착수 |
2017.6.2 |
국토교통부 > 사업실시계획 변경승인 (완공일: 2018-> 2020년) |
2018.11.29 | 전철화 착수 |
2019.4.2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9-187호 > 익산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0.3.5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32호 > 익산대야 복선전철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
2020.8.13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0-568호 철도거리표 고시 |
2020.9 |
시설물검증시험 완료 |
2020.9 ~10월 |
기술시운전 |
2020.10.12 ~ 11.3 |
영업시운전 |
2020.11.24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34호 > 사업용철도노선 지정 고시 (익산삼각선) 변경 고시(옥구선) |
2020.12.10 |
개통식 (군산항역, 15시, 일반인 참석불가), 개통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20/12/9)
노선안내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 아래 노선도에서 임피, 오산리는 빨간색 신선이 아닌 검은색 구선에 있는 것이며, 따라서 신선 개통에 따라 없어지는 역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