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주)코레일공항철도

건설기관

(주)코레일공항철도

사업구간(역)

1차 : (차량기지)~용유~인천국제공항~공항화물청사~운서~영종~청라~검암(인천2, 검암1지구,서해그랑빌 앞,舊 경서)~계양(인천1)~김포공항(5,9)
2차 : 김포공항(5,9)-마곡나루(9)~디지털미디어시티(6,경의선)~홍대입구(2,경의선,동교동 176번지)~공덕(5,6,경의선)~서울역(경의선,1,4(소프트환승))

노선연장

1차 : 40.3km
2차 : 20.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C/ATO

운행차량

6량 편성 완행 통근열차 및 좌석형 직통열차

배선

복선

개통시기

인천공항-김포공항 : 2007년 3월 23일
김포공항-서울역(공덕역 제외) : 2010년 12월 29일
공덕역: 2011년 11월 30일
신설역들(청색): 추후 개통 (신설예정역 페이지 참조)

참고사항

  • 승강장
    • 여객터미널(선로별 쌍섬식, 남쪽  섬은 제2공항철도가 사용)
    • 화물청사(지하 상대식)
    • 운서(지상 상대식)
    • 검암(지상 쌍섬식, 내선에 곡선이 들어가는 방식임, 반복/유치선 설치)
    • 계양(지상 상대식)
    • 김포공항(9호선과 통합승강장(평면환승), 지하, 방향별 복층형 쌍섬식)
      • 시외방면: 지하 4층: 섬식(인천공항방면|폼|김포기지 방면),
      • 시내방면: 지하 3층: 2폼 3선식(서울역방면|폼|반포방면|폼|9호선 대피선)
    • 디지털미디어시티(쌍섬식)
    • 홍대(상대식)
    • 공덕(섬식)
    • 서울역 (1섬(일반) 1상대식(직통))
  • 대피선 설치역: 검암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본사, 사령실 : 검암역 앞
  • 차량기지 : 영종도 용유
  • 모든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밀폐형, 반밀폐형)
  • 한강은 철교로 건넘 (마곡대교)
  • 용산선과 겹치는 구간은 고심도 터널방식 (참고: 경의선은 저심도 개착방식, 선로공유 안함)
  • 직결방안(9호선-인천국제공항철도)
    • 전기방식은 따로 씀: 공항철도: AC 25kV, 9호선 : DC 1.5kV
      • 따라서 직결용으로 교직겸용차량 도입이 필요함
    • 통행방식은 따로 씀: 공항철도: 좌측, 9호선: 우측
    • 직결구조: 김포공항역에서 직결됨
    • 인천국제공항철도와 직결은 가능한 하드웨어를 갖추었으나,
      운임정산, 운전계획 등의 소프트웨어 문제는 확정되지 않았음

 

■진행상황

1997. 4. 7

민자유치대상사업으로 지정

1997. 7. 21

인천국제공항철도 민자사업단 결성

1998. 6. 25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1998. 11. 23

사업계획서 접수

1998.12. 31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현대건설컨소시엄)

1999. 3. 8

직결운행방침 결정(건설교통부)

1999. 6. 25

민자유치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철도청 고시 제1998-23호)

1999. 9. 3

변경사업계획서 제출

2001. 2

"현대건설 컨소시엄"보완 및 '민투심위' 심의 재 요청

2001. 3. 19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심의 의결(사업시행자 지정)

2001. 3. 23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시행자 지정,
  • 시행법인 설립((주)인천국제공항철도)

2001. 3. 27

인천국제공항철도 건설사업 기공식

2001. 3. 31

인천국제공항철도 1단계(신공항 1~김포공항 간, 차량기지 제외)
노반분야 실시계획 승인

2001. 4. 30

1단계 구간 공사 착공(노반분야)

2001.11. 8

직결운행대비협의(철도청, 서울특별시, 인천국제공항철도주식회사)

2002. 9.30

인천국제공항철도 1단계 노반 및 노반 외 분야
실시계획변경 승인신청 (2차)

2002.11.30

인천국제공항철도 2단계(차량기지 시설물 포함)
실시계획 승인 신청

2003. 2.11

인천국제공항철도 1단계 노반 및 노반 외 분야 실시계획변경
(2차) 승인 - 고시 : 2002.02.19 (행자부 관보 제15327호)

2003. 4. 15

인천광역시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 변경 승인

2003. 5. 16

인천국제공항철도 1단계 실시계획변경 승인 신청 (3차)

2003. 5.26

1단계 전력· 변전설비, 신호설비, 철도차량 등 실시계획 보완· 변경 제출

2003. 11

  • 1단계: 노반분야(7월말) : 계획 50.23%, 실적 34.83%, 대비69.34%
  • 2단계 : 실시설계(보완) 중
2003.12.23 경의선(용산-가좌구간) 위수탁 계약 체결
2003.12.31 2단계 실시계획 승인

2004.1.1

2단계 구간 착공

2004.8

  • 역 신설요구
    • 서울시: 상암, 마곡
    • 고양시: 대덕(고양)
    • 인천시: 용유, 영종, 청라
  • 건설교통부:
    • 용유, 영종, 청라역 신설결정 (사업비 지자체 전액부담 조건)
    • 용유와 청라는 개통즉시 운영, 영종은 기술상의 문제로 바로는 운영불가.

  2005.11

인천시 > 용유, 영종, 청라역 2009년말에 준공하기로 계획

2005년 10월

창원 로템공장 2개 편성 제작 완료,

2005.12.26

본사 이전(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

2005년 12월30일

초도차량 영종도 차량기지 반입

2006년 1월18일

영종도 차량기지에서 "차량 안전기원제"를 시행

  2006.1

차량기지 내 시운전 시작

2006.4

  본선 시운전 시작(차량기지~운서 구간)

2006.6.29

민자사업자 상호 변경 > (주)인천국제공항철도 → (주)공항철도

2007.1.15

준비시운전 시작

2007.2.3

영업시운전 시작

2007.2.13

미디어 시승식

2007.2.21~3.15

공개 시승식

2007.3.23

1차 구간 개통

2008.1.14

  • 서울시 > 공항철도 마곡역 신설하여, 지하철 9호선 905역과 환승시키기로 합의 (건설교통부 및 공항철도㈜)
    • 비용은 서울시 부담, 일단 건설만 한 후 개업은   마곡지구 활성화 후에 예정
    • 마곡지구 워터프론트 연계 대표 중심지로 육성 예정

2009.6.29

코레일, 현대건설컨소시엄 > (주)공항철도인수 양해각서 체결

2009.9.17

코레일, 현대건설컨소시엄  > 공항철도㈜ 민간출자지분 88.8% 인수 주식매매 본 계약 체결
최종지분: 코레일 88.8%, 국토해양부 9.9%, 현대해상 1.3%

2010.11.8~12.17

일반인 시승식

2010.12.28

전구간 개통식 (공항철도 서울역)

2010.12.29

전구간 개통 (공덕역 추후 개통 예정)

2011.11.30

공덕역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주무관청은 한국철도공사(구 철도청)로, 민자사업자인 (주)공항철도 (구 (주)인천국제공항철도) 에 의하여 건설된 사업
  • 인천국제공항과 서울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 내에 차량기지가 있으며, 인천지하철 및 서울지하철, 경의선 등과 환승가능하다. 서울역에서 일반열차를 탈 수 있다.
  • 서울지하철 9호선과 직결운행 논쟁이 벌어졌고, 건교부에서 직결운행 방침을 정했으며, 직결운행이 추진중이다.
  • 철도부지는 신공항고속도로와 나란히 달리며, 육지에서는 고속도로 남쪽, 영종도에서는 고속도로 북쪽으로 철도를 볼 수 있다.
  • 공항철도는 한때 용산역으로도 갈 것을 검토했으나 지금은 흐지부지된 상태이다.
  • 공항철도의 서울역 역사는 지하철 서울역의 반대쪽(서부역)쪽에 지어지며 이 때문에 서울지하철과의 환승거리가 길다
  • 한편 철도공사가 급행/완행열차라고 부르는 것에 비해, 인천국제공항철도는 직통열차라고 부르며, 이는 일부역을 건너뛴다는 급행의 개념보다, 서울역과 공항을 직통으로 연결한다는 의미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 1차 개통 후 지속적인 수요부족을 겪었으며, 결국 2009년에 코레일에 인수되었다. 민간사업이 다시 공공사업이 된 사례다.
  • 2011/11/30 공덕역 개통을 끝으로 초기 계획은 모두 완공되었으며, 공항철도 고속화 및 경의선 연결, 청라역 추가 같은 별도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update : 2011/12/3)


사진모음

  노선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공항철도

  노선도 (저작권 : (주)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 노선도(저작권: (주)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

노선안내도1 (저작권 : 철도청) - 현재는 서울역으로만 가는 것 되어 있음

인천국제공항철도 

노선도(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용산역 안감

인천국제공항철도

 

  舊노선도 (저작권 : (주)공항철도) - 한때 용산으로 갈 것 검토중에 나왔던 노선도

인천국제공항철도

직결선 구조도 (저작권: 국회)

9-irex 직결선

9호선과의 통합승강장 구조도(자료제공 : 김진성 님)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 통합승강장 구조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경제자유구역청) - 신설예정인 용유, 영종, 청라역 위치를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