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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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사지구-고양시청-대곡역 신교통수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식사지구-고양시청-대곡역 신교통수단
대곡고양시청선 + 고양시청식사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

건설기관

-

사업구간(역)

식사지구-고양시청-대곡역(3호선(일산선),경의중앙선,대곡소사선,GTX-A선)

노선길이

3.02km + 3.23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

차량

 트램(노면전차)

개통시기

  2028년 목표

관련노선

고양선(서부선 연장),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선(대심도 급행전철, GTX), 대곡-소사선

참고사항

  • 서부선과 직결운행 및 급행열차 운행

 

▶사업상황

2019.5.7

국토교통부 >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방안: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에 고양창릉 신도시 광역교통망으로 포함

  • 새절역[6호선 환승, 서부선 연장]~항동지구~고양창릉신도시 남동쪽~고양창릉신도시 중심부(덕양로-화랑로 교차점, GTX-A 환승역 아님)~고양창릉신도시 서쪽~화정지구~대곡역[3,경의중앙선, 대곡소사선, GTX-A선 환승]~고양시청  (7개역)
  • 대곡역~고양시청 구간은 교외선 선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외선과 거의 같은 경로로 지나가는 신선으로 건설
2019.5.24

국토교통부 장관 기자간담회 > 수도권 서북부 광역교통 개선 구상에 포함

2019년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착수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식사지구 연장 구상)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0.12.29

국토교통부 > 고양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

  • 고양시청-대곡 구간이 기존 고양선에 포함되던 것을 본 신교통수단으로 분리
  • 식사지구 구상안도 공식 추진하기로 함
2021년 2035년 고양도시기본계획
2023년 고양시 > 도시철도 도입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
2023.12.27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에 포함  (대곡고양시청선+고양시청식사선)  B/C=0.49  AHP=0.501

2024.3.19

경기도 김동연 지사 >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에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2020년)
    • 고양선은 원래 대곡역까지 갔다가 고양시청으로 가는 노선이었으나, 고양선을 창릉신도시에서 화정역으로 바로 가는 것으로 변경하였다.
    • 이에따라 고양선 노선에서 탈락한 고양시청-대곡 구간과 당초 연장 구상중이던 식사-고양시청 구간은 별도의 본 신교통수단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
    • 특히 당초 고양선은 대곡-고양시청 구간에서 교외선과 동일한 선형의 신선으로 건설할 예정이었으나.
    • 본 신교통수단은 고양시청-대곡역 구간에서 교외선 선로를 직접 이용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 따라서 식사지구-고양시청 구간은 도로 노면에서 달리고, 고양시청-대곡 구간은 교외선 선로에서 달리는 트램트레인 형태의 시스템이 될 가능성이 높다.
  • (2023년)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에 포함

(update : 2024/6/8)


사진모음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 노선도

2020년 노선도

 

경기도 철도기본계획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