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요

미래철도DB 선명

  인천도시철도 2호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주체

인천교통공사

건설주체

인천광역시 도시철도 건설본부

구간, 역

  • 검단오류(검단산업단지) - 왕길 - 검단사거리 - 마전 - 완정
  • - 독정 - 검암[공항철도] - 검바위 - 아시아드경기장(공촌사거리) - 서구청
  • - 가정(루원시티) - 가정중앙시장 - 석남(거북시장) - 서부여성회관 - 인천가좌
  • - 가재울 - 주안국가산단(인천J밸리) - 주안[1] - 시민공원(문화창작지대) - 석바위시장
  • - 인천시청[인천1] - 석천사거리 - 모래내시장 - 만수 - 남동구청
  • - 인천대공원 - 운연(서창)
  • 총 27개역(환승역 3개)
  • 주박기지 1(북쪽), 차량기지 1(남쪽)
  • 장래 지선예정구간: 완정4거리~중간역~인천1호선 검단연장 노선의 역

거리

29.3km (고가 6.1km(시점부 및 경인아라뱃길 통과 구간), 지하 23.1km)

지선구간: 2.74km (전구간 지하)

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복선

차량

  • 현대로템 철제차륜 AGT 경전철 (2량 1편성, 중련가능) 37편성
  • 길이 16.7m, 폭 2.65m
  • 무인자동운전

승강장은 4량 대응임

개통시기

2016년 7월 30일

연계노선

지선: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지선
연장관련: 소사-원시선

비고

  • 오류동에서 김포시 앞  불로동 연장 추진(지역 국회의원 등)
  • 논현ㆍ한화지구 및 서창지구 등 노선 연장 검토
  • 원래 '콜롬비아공원~석남1고가~석남2고가' 구간이 고가이다가 지하로 수정 (약 3,596억원 사업비 증가)
  • 209, 210 역 사이에 유치선 290m 설치
  • 차량기지내 운연(227)역은 모든 열차 안들어 갈 수도 있음 (교대로 운행, 현 7호선 장암역과 유사)
  • 경인아라뱃길은 고가로 통과
  • (인천시) 인천대공원에서 시흥시 소사-원시선 신천역까지 연장 검토중 2.8km

 

미래철도DB 인천2호선 정거장 정보

공사
역번호

환승노선

역명

역위치

지상 5/
지하 22

정거장 형식
승강장 길이 70m
(4량 편성 대응)

역간거리 누적거리

주박기지

-

-

 

 

18,400m2

- -

201

 

검단오류(검단산업단지)

오류지구중심

지상(고가)

상대식

- 0.0

202

 

왕길

검단1교차로,오류지구동측

지상(고가)

상대식

1.3 1.3

203

 

검단사거리

검단4

지하

상대식

1.4 2.7

204

 

마전

영남A,마전중 남측

지하

상대식

1.1 3.8

205

2호선 지선 분기
(검단신도시 방면)

완정

완정4

지하

상대식

0.8 4.6

206

 

독정

독정4,백석고가, 이마트

지하

상대식

0.9 5.5

207

공항철도

검암

검암역 동쪽

지상(고가)

상대식

1.8 7.3

208

 

검바위

서인천고

지상(고가)

상대식

0.9 8.2

209

 

아시아드경기장(공촌사거리)

공촌4

지하

상대식

1.1 9.3

210

 

서구청

연희4

지하

상대식

0.8 10.1

211

 

가정(루원시티)

가정5

지하

상대식

2.2 12.3

212

 

가정중앙시장

참사랑병원,콜롬비아공원

지하

상대식

0.8 13.1

213

7호선

석남(거북시장)

광명교회,석남1고가

지하

상대식

1.2 14.3

214

 

서부여성회관

청실빌라,석남2고가

지하

상대식

0.8 15.1

215

 

인천가좌

가좌빌라,가좌지구

지하

상대식

1.1 16.2

216

 

가재울

GS물류센터,가정여중,열우물길

지하

상대식

1.1 17.3

217

 

주안국가산단(인천J밸리)

대지충전소4거리,가좌3동, 공단중앙 2길

지하

상대식

1.4 18.7

218

1호선

주안

주안역

지하

상대식

1.0 19.7

219

 

시민공원(문화창작지대)

구시민회관4

지하

상대식

1.0 20.7

220

 

석바위시장

석바위4

지하

상대식

1.0 21.7

221

인천1호선

인천시청

인천시청역

지하

상대식

0.7 22.4

222

 

석천사거리

석천4

지하

상대식

0.8 23.2

223

 

모래내시장

모래마을4

지하

상대식

0.8 24.0

224

 

만수

만수주공4

지하

상대식

1.1 25.1

225

 

남동구청

동부학생체육관,남동구청4

지하

상대식

1.2 26.3

226

 

인천대공원

인천대공원후문

지상(고가)

상대식

1.5 27.8

227

 

운연(서창)

매사리, 운연동

지하 (지상 대합실)

상대식

1.3 29.1

차량기지

-

-

 

지상

76,700m2

- -

 

■진행상황

1992년. 9월

건교부 ->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구 2호선)

  • 서구 오류동∼서구청∼주안역∼시청역   24km
  • 시청역∼만수동∼남동구청∼남동공단 11.4km

1997년

IMF위기로 유보

  2001년

  사업 잠정유보 중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단, 이 계획에는 경서역~주안역 구간만이 포함되어 있으며, 착공, 완공시기를 알 수 없는 중장기 계획으로 잡혀있다.
  • 그리고 경서역~주안역 구간은 같은 계획의 " 수도권외부순환선 1" (삼릉-일산-김포-경서역, 주안역-소래역(28.0㎞))의 일부구간으로 사용된다.

2004년 3월

인천시 도시철도기획단에 따르면, 인천 2호선은

  • 서구 오류동∼남동공단
  • 총연장 35.4km
  • 2016년까지 완공
  • 1단계사업(2008년3월∼2012년 12월)으로 오류동∼서구청∼주안역∼시청역 구간 24km
  • 2단계(2010년 1월∼2016년 12월)로 시청역∼만수동∼남동구청∼남동공단 11.4km 구간
  • 고가(高架)방식의 경전철(LRT· Light Rail Transit)
  • 추가검토사항
    • 검단4거리에서 강화초지대교 등 각 지역 연결방안,
    • 경인고속도로 상부 공간 활용 여부,
    • 청라지구와 서울 7호선 환승,
    • 남동구청~인천대공원 까지 직선화 하는 방안

2004. 7

캐나다 봄바르디어 컨소시엄, 민간투자제안서를 접수

  • 인천시 서구 오류동~검단지구~연희동~목재단지~가좌동~간석역~시청~구월동~만수동~남동구청~논현동~남동공단~송도신도시( 35.8km)
  • 송도신도시와 청라지구는 고가(21.9km)
  • 도심지역은 지하(15.5km)
  • 정거장: 고가 18개소, 지하 12개소 총 30개소
  • 차량기지는 검단

2004년 9월

2호선 경량전철 방안 확정 (봄바르디어 조건 수용)

  2005. 1

  인천도시철도 2호선 기본구상을 위한 타당성 조사용역 발주      (인천발전연구원)

2005. 2

용역착수 ≪※ 용역기간 : ’05. 2.17~’05.12.13≫ 

  2005. 3

  수단별 교통량 현황조사 및 수요예측 분석   

  2005. 5

경제적 타당성 등 분석

2005.5~6.16

  • 인천시 > 경인선 환승역으로 주안역 선정
  • 인천1호선 환승역으로는 시청역이나 예술회관역
  • 남쪽종점은 남동구청~장수동 인천대공원

  2005. 6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인천시 ⇒ 건설교통부)

  2005. 7

  예비타당성조사 의뢰 (건설교통부 ⇒ 기획예산처)

  2005.11

  예비타당성조사 실시사업 선정 통보 (기획예산처⇒건설교통부⇒인천시)

  2005.11

  예비타당성조사용역 의뢰 (기획예산처 ⇒ KDI)

2005.12

인천2호선 기본 구상 타당성 조사(인천발전연구원)

2005.12~2006. 5

예비타당성조사용역 (KDI 등)

2006.9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경제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국비지원 대상사업으로 확정 B/C=1.09, AHP=0.586

2007.1

도시철도기본계획(변경) 및 환경영향평가 용역착수

2007.5

행정안전부 중앙투융자 심사 완료

2007.6

인천광역시 > 인천2호선 기본계획변경(안) 공고공람

2007.11.21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포함

2007.12

인천시> 당초 전구간 동시완공을 1, 2차 분할 완공으로 계획수정

2008.11.21

국토해양부 > 인천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변경):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

2008.12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현대로템컨소시엄의 기술제안서 평가, 공급계약 맺기로 결정 (현대로템 단독 입찰)

2009.2.17

2호선 지선구간: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2009.2

조달청 > 현대로템과 계약체결

2009.6.26

기공식(인천시청 운동장)

2009.11.10

국토해양부 > 인천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을   확정· 고시

2010.5 인천광역시 > 2025년 인천도시기본계획에 포함 (검단-강화 연장 구상 포함)

  2011.   6

사업계획(변경) 승인

2012.   5

시 재정현황 및 대책에 대한 대시민보고(시장)
        - 도시철도 2호선은 현금유동성 위기의 주요 원인
            . 2012년~2014년 초반까지 시 8,600억원의 현금 집중투여
        - 도시철도 2호선, 2016년 완공이 불가피
            . 공사기간을 2년 정도 부분 정상화하여 2016년에 완공

2012.   6

2호선 개통시기 2년 연장 추진계획(안) 수립
          - 당초 : 2007. 1 ~ 2014. 12 (개통 2014. 7)
          - 변경 : 2007. 1 ~ 2016. 12 (개통 2016. 7)

2012.   8

2호선 건설사업 공정계획(안) 수립 및 2호선 총사업비 조정 신청(본부→국토해양부)
          < 2012. 8월말 공정율 50.56% >
            - 본   선 : 터널굴착(17.5km/15.0km, 86%), 교각(124기/102기, 82%), 상판(129스판/41스판, 32%)
            - 정거장 : 토공 및 가시설 완료(심도25m/23m, 92%)

2013.1 인천시 > 완공시기를 1년 단축할 것임을 밝힘
2015.7.16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역명심의위원회 개최 후 역명 심의 (행정예고 7/27~8/17)

2015.10.5

인천시 > 역명확정고시 (인천광역시고시 제2015-264호)

2016.7.29

인천시 > 개통식(인천광역시청 앞 중앙공원)

2016.7.30 개통

 

미래철도DB해설

  • 인천지하철 2호선 계획, 경인선 북쪽에서는 인천1호선의 서쪽을, 경인선의 남쪽에서는 경인선과 평행하게 지나는 노선이다.
  •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지는 서구지역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 지역인 주안,석바위,구월 쪽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재정부족으로 오랜 기간 표류하다가, 세계최고의 철도업체 봄바르디어가 투자에 나서면서 급진전 되었다. 그런데 정작 예비타당성조사는 민자를 배제하고 심사받았다.
  • 2호선의 원래 노선은 더 남쪽으로 가려는 것이었으나, 현재 노선은 동쪽인 인천대공원쪽으로 결정이 된 상태이다.
  • 검암역, 주안역, 인천시청역에서 차례로 타 노선과 환승되며, 가좌지구에서는 서울 마곡-인천 청라 BRT와 환승된다.
  • 완정4거리역은 향후, 검단신도시 건설시 노선을 연장할 수 있도록 분기역으로 구성된다. (1호선 구로역이나 서울 5호선 강동역처럼)
  • 차량시스템은 경전철로 결정되었다. 경전철 수송력에 대한 우려가 많으나, 1호선도 현재 최대수송력으로 운행되는게 아니고, 경전철도 고밀도로 운행하면, 저밀도로 운행하는 중전철의 수송력과 맞먹으므로, 수송력 문제는 없을 듯하다.
  • 오히려 경전철의 작은 규모 덕분에 사업비 및 운영비가 줄어들어, 경제성이 올라가고, 소음과 진동이 덜하며, 운전시격이 짧아 기다림 시간이 적은 등 장점도 많다. 경전철은 차량기지 규모가 작다는 장점도 있다.
  • 원래 전구간 동시 개통이 목표였으나, 지하구간으로 인한 사업비 상승으로, 사업비 분산을 위해  분할 개통으로 계획을 바꾸었다가, 다시 전구간 동시개통으로 바꾸었다
  • 당초 인천시는 봄바르디어가 장점을 가지고 있는 LIM방식의 경전철을 고려하였으나,
    봄바르디어의 미온적인 반응과, 현대로템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현대로템 시스템으로 교체

(update : 2016/7/29)


사진모음

자료사진 모음

종평면도(저작권 : 인천시) -> 경인고속도로 구간은 지하로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