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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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발 KTX 직결사업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원발 KTX 직결사업 (경부선-수서고속철도 연결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연결선: 경부선 서정리역 ~ 수서고속철도 지제역
  • 배선변경: 수원역, 서정리역, 지제역

노선길이

4.67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S/ATP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 차량

개통시기

  -

관련노선

  수서고속철도, 인천발 KTX 직결사업

참고사항

 

 

▶사업상황

’10. 5~’10. 12

한국철도시설공단 > 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B/C = 1.10 )

’12. 5~’13.  9

국토교통부 > 고속철도 수송능력 증대방안 연구(B/C=1.21)

’13. 5~‘14. 2

경기도 >   철도고속화 및 급행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B/C = 1.16)

2014. 6. 4

남경필  경기도지사  >  수원역에서 출발하는 KTX를 공약으로 도지사 당선

2014. 7. 3

경기도->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  KTX 수원역 출발을 위한 연결선 조기 착공 건의

2014.11.4

인천광역시, 경기도 >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인천발 KTX 및 수원발 KTX 사업 조기 추진 공동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2014.11

2015년 연결사업 용역예산 반영(국토부 2억원)

2015.3 ~ 8

국토교통부 >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2015.3.30

이찬열 국회의원 > ‘교통중심지 수원의 KTX 효율화 방안’ 토론회

2015.6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중간 보고 > B/C=1.18 (수원역 출발)

2015. 8

국토교통부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준공  B/C=1.39

2015. 8. 21

경기도→국토교통부 >수원발 KTX 직결사업 조기 추진 건의

2015. 9.  1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2015. 12

2016년 기본계획 예산 반영(국토부 35억원)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27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6. 08

수원발 KTX 직결사업 예비타당성조사

2016. 10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16. 11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2017. 01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정내용 공개

2017. 03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제출

2017. 03~04

주민설명회 개최 및 주민의견 수렴

2017. 04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제출 및 협의

 

미래철도DB 해설

  • 경부고속철도가 금천구청역에서 경부선으로부터 분기되다 보니, 그 이남에 있는 수원역에서는 KTX를 이용하기 힘든 상태이다.
  • 이에따라 대전까지 기존선으로 달리는 KTX가 일부 운행중이지만, 대전까지 기존선으로 달리느라 표정속도가 크게 낮아서 경쟁력이 떨어진다.
  • 이에따라 KTX의 수원역 출발을 공약으로 내세운 도지사가 2014년 당선되었고, 이 공약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 경부선 철도의 서정리역으로 지나서, 지제역을 들어가기 전에 양쪽으로 분기선을 만들고 이를 수도권 고속철도의 평택지제역 북부에서 합류시키는 방법이다.
  • 현재처럼 수원역에서 대전역까지 가지 않고, 지제역까지만 가도 열차가 고속선에 진입할 수 있어서, 표정속도 향상 효과가 크다.

(update : 2017/8/14)


사진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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