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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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발 KTX 직결사업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원발 KTX 직결사업 (경부선-수서고속철도 연결선)

사업상황

  시공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연결선(입체교차): 경부선 서정리역 ~ 수서고속철도 평택지제역
  • 개량(배선변경): 수원역, 서정리역, 평택지제역

노선길이

9.4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ATS/ATP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 차량 (경부선 12회, 호남선 광주송정 3회, 호남선 목포 3회)

개통시기

  2026년 12월

관련노선

  수서고속철도, 인천발 KTX 직결사업

참고사항

  • 수원역, 지제역은 고속열차 정차,  서정리역 무정차
  • 주박기지는 병점기지 활용

 

▶사업상황

’10. 5~’10. 12

한국철도시설공단 > 고속철도 수도권 수혜지역 확대방안 연구(B/C = 1.10 )

’12. 5~’13.  9

국토교통부 > 고속철도 수송능력 증대방안 연구(B/C=1.21)

’13. 5~‘14. 2

경기도 >   철도고속화 및 급행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B/C = 1.16)

2014. 6. 4

남경필  경기도지사  >  수원역에서 출발하는 KTX를 공약으로 도지사 당선

2014. 7. 3

경기도->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  KTX 수원역 출발을 위한 연결선 조기 착공 건의

2014.11.4

인천광역시, 경기도 >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인천발 KTX 및 수원발 KTX 사업 조기 추진 공동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2014.11

2015년 연결사업 용역예산 반영(국토부 2억원)

2015.3 ~ 8

국토교통부 >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2015.3.30

이찬열 국회의원 > ‘교통중심지 수원의 KTX 효율화 방안’ 토론회

2015.6

'수원·인천 고속철도 효율화 연구' 용역 중간 보고 > B/C=1.18 (수원역 출발)

2015. 8

국토교통부 >  수도권고속철도 효율화 방안 연구용역 준공  B/C=1.39

2015. 8. 21

경기도→국토교통부 >수원발 KTX 직결사업 조기 추진 건의

2015. 9.  1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

2015. 12

2016년 기본계획 예산 반영(국토부 35억원)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27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지제연결선)

2016. 08

수원발 KTX 직결사업 예비타당성조사

2016. 10

수원발 KTX 직결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2016. 11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 심의

2017. 01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정내용 공개

2017. 03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제출.  국토교통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2017. 03~04

주민설명회 개최 및 주민의견 수렴

2017. 04

수원발 KTX 직결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제출 및 협의

2017.12 수원발 KTX 직결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2017.12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협의 완료
2018.2.28

국토교통부 > 수원발 KTX 직결사업 기본계획 고시 (제2018-120호)

  • 사업목적 : 경부선(서정리역)과 수서고속철도(지제역) 간 연결선을 건설하여,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수원 등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해 고속철도 서비스 확대
  • 사업내용 : 경부선 서정리역 ~ 수서고속철도 지제역 간 연결선 신설(9.45km, 상.하 단선), 기존선 3개역 개량 (경부선 수원역과 서정리역, 수서고속철도 지제역)
  • 총 사업비 : 2,702억원
  • 사업기간 : 2016 ~ 2021년
2018.6.21 한국철도시설공단 > 인천, 수원발 KTX 직결사업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24개월) 발주
2018.9.6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19.5 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9.9~10 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19.12~2020.1 환경영향평가 초안 작성 및 제출
2020.2.27

수원발KTX 직결사업 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공고

2020.10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20.11.2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35호 > 사업용철도노선 변경 고시 (지제역->평택지제역)

2020.12.21 착공
2021.4.12 국토교통부 > 수원발 KTX 직결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제2021-300호)

 

미래철도DB 해설

  • 경부고속철도가 금천구청역에서 경부선으로부터 분기되다 보니, 그 이남에 있는 수원역에서는 KTX를 이용하기 힘든 상태이다.
  • 이에따라 대전까지 기존선으로 달리는 KTX가 일부 운행중이지만, 대전까지 기존선으로 달리느라 표정속도가 크게 낮아서 경쟁력이 떨어진다.
  • 이에따라 KTX의 수원역 출발을 공약으로 내세운 도지사가 2014년 당선되었고, 이 공약에 따라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 경부선 철도의 서정리역으로 지나서, 지제역을 들어가기 전에 양쪽으로 분기선을 만들고 이를 수도권 고속철도의 평택지제역 북부에서 합류시키는 방법이다.
  • 현재처럼 수원역에서 대전역까지 가지 않고, 지제역까지만 가도 열차가 고속선에 진입할 수 있어서, 표정속도 향상 효과가 크다.

(update : 2024/7/29)


사진모음

노선도, 배선도 등 보기(2020년)

노선도, 배선도 등 보기

연결선 노선도 보기2016

연결선 노선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