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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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사업상황

설계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인천교통공사

건설기관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사업구간(역)

석남[인천2호선 환승, 7호선 연장]~독골사거리~루원지하차도~봉수대로 가정택지삼거리(추가추진)~중봉교~커낼웨이(시티타워) 북측~국제업무단지(청라5교 서측)~청라국제도시[공항철도] (7개역)
모든 역 상대식 승강장

노선연장

10.76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직류 1500V

신호방식

ATC/ATO

운행차량

8량 1편성, 7호선 전동차 (7편성 추가도입)
천왕차량기지 이용

배선

복선

개통시기

2027년 하반기

관련노선

인천지하철 3호선 ,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포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부평구청), 청라국제도시 GRT,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석남)

참고사항

본 구간 운행시간: 14분 10초
운전시격 RH 6분, NH 12분

  • 역 정보 (역명 미정)  도면정보
    • 독골사거리: 상대식 승강장 , 지하 8층, 지상 1층 건물 포함, 고심도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 동선, 북동쪽과 남서쪽에 건물형 출입구 설치 (총 2개)
    • 루원지하차도: 상대식 승강장, 지하 8층, 지상 1층 건물 포함, 고심도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 동선, 북서쪽과 남서쪽에 건물형 출입구 설치, 남동쪽에 출입구 설치 (총 3개)
    • 봉수대로 가정택지삼거리: 상대식 승강장, 지하 3층, 에스컬레이터 동선, 서쪽, 북쪽, 남동쪽으로 출입구 설치 (총 3개)
    • 중봉교: 상대식 승강장, 지하 6층, 에스컬레이터 동선, 북서, 북동, 남서, 남동 방향 출입구 설치 (총 4개)
    • 시티타워: 상대식 승강장(곡선), 지하 9층, 고심도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동선, 서쪽, 동쪽, 북쪽 건물형 출입구 설치 (총 3개)
    • 국제업무단지(청라5교 서측): 상대식 승강장, 지하 11층, 고심도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동선, 북서쪽, 남서쪽 건물형 출입구 설치 (총 2개)
    • 청라국제도시역: 상대식 승강장, 지하 10층,  고심도로 인해 엘리베이터 이용동선, 환승통로도 엘리베이터로 함, 건물형 출입구 설치 (총 1개)

 

■진행상황

2006.10

인천시 > 서울 7호선 청라연장 논의 착수

2007~2012년

경제적 타당성 분석      (‘07년) 부평구청∼청라(7호선) B/C 0.29     (‘12년) 석남∼청라(7호선) B/C 0.56

2010. 4. 12

수도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 (인천, 경기, 서울 3개 지자체)   > 서울 인천 경기 광역경제권 발전을 위한 협약 18개 공동 우선추진과제중 광역인프라 부문에 포함

2010.10 ~ 2011.9

인천시 > 광역 및 도시철도 확충 타당성 검토

  • 석남고가교~청라지구~영종지구: 12.2km
2011.5~2012.5

인천시 >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중전철 7호선 석남역~청라지구~청라역 연장(10.4km) 사업 타당성 없음 결론 (B/C=0.52, AHP=0.29)
(‘광역 및 도시철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변경) 수립 용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안으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청라지선(가정오거리~청라역 간 8.3㎞) 건설을 검토 중

2012.4.13 인천시->국토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신청
2012.9 국토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미선정 (경제적 타당성 부족 B/C=0.56)
2012.12 제18대 박근혜 대통령 선거공약

2014. 6.13

인천시 -> 국토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재신청 B/C=0.56

2014. 8.14

국토부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요구

2014.11.28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을 ‘2014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석남고가교(인천2호선, 7호선 연장)~율도로 서인천농협 부근
~ 가정사거리 ~ 경제로 광명메이루즈-중흥S클래스 2단지 사이
~ 인천경명초등학교 앞 ~ 국제교 남측
~청라국제도시(공항철도)

2015.1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 합의(환경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 수도권매립지 주변지역 개발 및 경제 활성화에 적극 협력(※ 서울7호선 연장 및 조기 착공)

2015.1.20

KDI PIMAC > 예비타당상조사 착수

2015. 2.13

인천시 -> 국토부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기간 연장 요청

2015년

인천시 >  한국교통연구원(KOTI)과 15회에 걸친 전략회의,  사업 전면 재기획,  경제성이 확보(B/C 1.07)된 최적의 사업계획 마련

2015.9.10

인천시 >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안) 확정 ,  국토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 요청

2015.9.25 인천시 ->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사업계획 변경 (B/C=1.07)
2016.2.3

인천시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 대상노선으로 포함

2016.7.21 인천시 -> 국토교통부 -> KDI >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 회의(6월) 후 검토의견 13건 제출
2017.1 예비타당성조사 2차 점검 회의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5.1 인천시 -> 국토교통부 -> KDI > 예비타당성조사 실무점검회의 검토의견 (10건) 제출
2017.5 제19대 문재인 대통령 공약 포함
2017.12. 29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B/C=1.10, AHP=0.561
2022년 착공, 2029년 개통
2018.1.4 인천시 > 도시철도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
2018.1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2018.5~6

전략환경영향평가협의회 심의

2018.8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2018.10.22

인천시, 국토교통부 >  도시철도기본계획(안) 사전협의 완료

2018.10.24

인천시 > 도시철도기본계획(안) 공청회 개최

2018.10.26

인천시 > 도시철도기본계획(안) 공람 및 관계기관 협의 완료

2018.11 인천광역시 > 시의회 의견청취
2018.12.13 국토교통부 고시 2018-778호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8.12.28 인천시 ->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안) 승인신청
2018.12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본안) 제출

2019.2

기본계획(안) 전문연구기관 검토 완료(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2019.2

전략환경영향평가서(보완) 제출

2019.3
  •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완료(환경부)
  • 협의내용 반영결과 통보서 제출
2019.5

설계의 적정성 검토 요청(기재부→KDI)

2019.6

재해영향성검토 협의 완료(행안부)
기본계획(안) 관계 행정기관(국방부 등 13개 기관) 협의 완료

2019.6.21 기획재정부 -> 국토교통부 > 총사업비 조정 결과 통보
2021년 착공, 2027년 개통
2019.7.16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고시 제2019-2호 >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기본계획 승인 및 고시 (6개역)
2019.7.25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2019.10.30

인천광역시 > 국토교통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1

환경영향평가용역 착수

2019.11 기타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3공구: 삼안, 4공구 유신)
2019.11.19

1, 2공구 턴키공사 유찰 (1차 공고, 각 1개사 참여)

2019.12 인천가정2 공공택지지구 지정변경(1차) 및 지구계획 승인, 고시
2019.12.30

1, 2공구 턴키공사 유찰 (2차 공고, 각 1개사 참여)

2020.1.22

1·2공구 통합발주 계약의뢰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 조달청)

2020.2.12

1·2공구 통합발주 입찰공고 (3차 공고)

2020.2

환경영향평가항목등의 결정절차 생략(환경부 질의회신 결과 생략 가능)

2020.3.3

1·2공구 통합발주 유찰 (1개사 참여)

2020. 3. 4

1·2공구 턴키공사 유찰에 따른 추진계획 보고(기타공사 전환)

2020. 3.25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입찰공고

2020. 4.27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가격입찰

2020.5.4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1공구: 태조엔지니어링, 2공구 신성엔지니어링)

2020.7.9 인천시 > 봉수대로 가정택지삼거리 부근 추가역 건설  결정, 동시개통 목표
2020.8 인천시->대광위 >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안) 사전협의
2020.9.7

인천시 >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공청회 및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설명회 공고

2020.9.30 기본설계 VE 결과보고
2020.10.29 인천시 ->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변경) 승인신청
2020.11.30 기본설계 최종보고 및 기본설계 완료
2020.12.17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 변경 총사업비 조정
2021.5 실시설계 추진중 및 기본계획 변경 승인 예정

 

미래철도DB해설

  • 원래 7호선은 부평구청까지 연장되려 하였는데, 인천시가 이를 석남고가교까지 추가로 연장하는 것을 추진중이며,
  • 여기에 추가하여 청라지구-영종지구까지 연장도 검토하였다.
  • 그리고 현재 인천시는, 연장이 확정된 7호선 석남고가교에서 청라지구를 경유하여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에 이르는  노선을 추진중에 있다.
  • 인천 서북부 청라국제도시의 광역철도 교통망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 공항철도 및 인천2호선과 환승 연결되면서 네트워크 효과도 높여준다.

(update : 2021/5/17)


사진모음

2020년 환경영향평가 기준 노선도(인천시)

봉수대로 가정택지삼거리 추가역 지도

기본계획 승인 기준 노선도

기본계획 공청회 발표자료

인천시 건의 노선도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2017년 예타 통과 기준 노선도

노선도(인천시 종합)

노선도 (2016년 인천시 도시철도망 계획)

노선도 (2015년 인천시 변경 반영)

노선도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행)

노선도 (저작권: 인천광역시) - 옛 영종 연장 노선

서울7호선 청라-영종 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