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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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 (석남)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서울지하철 7호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연장

영업기관

차량(유지보수), 관제: 서울교통공사
운전, 역무, 기술: 인천교통공사

건설기관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

사업구간(역)

부평구청~산곡~석남[인천2호선] (2개역)

노선연장

4.165km

노선규격

전기방식

직류 1500V

신호방식

ATC/ATO

운행차량

8량 편성의 7호선 전동차 (2편성 추가)

배선

복선

개통시기

2021년 5월 22일

관련노선

인천지하철 3호선 ,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포천),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부평구청),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청라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GRT

참고사항

  • 노선 선정 과정
    • 1안 '부평구청~마장사거리~원적사거리~석남2고가교'
    • 2안 '부평구청~마장사거리~석남고가교'
    • 3안 '부평구청~마장사거리~청수사거리~가정오거리'
    • 중에서 2안으로 결정   (건설비, 효율성 고려)
    • 인천시 > 청라 북항까지 연장 검토 6.4km
  • 석남까지 연장하면서 인천시 구간은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하기로 함 (차량검수는 위탁)
  • 승무원(기관사)은 인천교통공사 소속 인원 투입, 경계역에서 차량을 넘겨 받는 방식으로서 국내 최초로 도입 (일본에는 흔함)
  • 운전시격: RH 6분, NH 12분 (출퇴근 시간 부평구청행 일부 있음)

 

■진행상황

  2009.2.17

7호선 추가연장구간: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2009. 9.29

  인천광역시도시철도기본계획안 제출(인천시→국토부)

2010.3

2010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대상 사업 선정

2011.1.7

국토해양부 > 인천광역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 승인

2011.3

인천광역시 > 도시철도 면허 취득

2011.7

기본설계 착수

2013년 실시설계
2014.9 시공사 선정
2014.10.30 기공식 (석남동 224-17)
2017.1.25 국토교통부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포함
2017.10.1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670호 >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기본계획변경
 완공시기 2018년 -> 2020년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20.4.28 인천광역시 > 2020년 제1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산곡역 역명 확정
2020.5.4

인천시 > 역명(산곡) 행정예고

2020.11.16~12.16 인천시, 인천교통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 철도종합시험운행(시설물검증시험) - 적합 판정
2021.2 기술시운전
2021.3.8~12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서류검사)
2021.3.29

인천교통공사, 부천시, 서울교통공사 >  '7호선 인천·부천 연장구간 운영권 조정협약' 체결

2021.3.31~4.2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1차 현장검사)
2021.4.28~4.30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2차 현장검사)
2021.3.27~4.25 영업시운전
2021.5.21 개통식 14시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
2021.5.22 개통

 

미래철도DB해설

  • 사업시행중인 7호선 부평구청연장 사업에서 1정거장 더 연장하여 석남고가교까지 연장하는 사업
  • 중간에 산이 있어, 거리는 4km에 이르지만 역 수가 적다.
  • 서울7호선이지만, 인천시 구간이므로 건설은 인천시가 한다.
  • 석남 연장에 맞추어, 7호선 부천, 인천 구간을 인천교통공사에서 운영하기로 하였다. 다만 관제와 차량(유지보수)는 여전히 서울교통공사에서 한다.
  • 7호선이 인천1호선과 부평구청역에서 연결된데 이어, 본 연장을 통해 인천2호선과도 연결되므로 네트워크 효과 강화가 기대된다.

(update : 2021/5/21)


사진모음

대형 종합 노선도 보기

7호선 배선도 보기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도 (저작권: 인천광역시)

노선안내도(저작권: 기획재정부)

7호선 부평구청-석남고가 연장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광역시)

인천시 도시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