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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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도시철도 대순환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대순환선 (구 인천3호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인천교통공사

건설기관

  인천광역시 도시철도 건설본부

사업구간(역)

  • 1단계: 대순환선 2호선 환선
    • 인천2호선 시민공원~수인선 학익역~인천1호선 테크노파크~인천2호선 인천대공원 (18개역, 29.38km)
    • 2호선 동서 구간인 시민공원~인천대공원을 이용하고, 밑에 U자형 노선을 추가하여 인천남부의 소순환선을 우선 만듦
  • 최종: 대순환선
    • 수인선 학익역~수인선 숭의역~1호선 동인천역~청라신도시~2호선 아시아드경기장~1호선 경인교대입구~7호선 삼산체육관~1호선 송내역~2호선 인천대공원역
    • 나머지 위쪽 ∩ 자 노선을 추가로 만들어 1단계 구간과 합쳐 대순환선을 만듦 (35개역, 59.63km)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RF-CBTC

배선

복선

차량

2호선 차량

개통시기

  -

관련노선

서울지하철7호선 연장,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연장

참고사항

  • 초기구상: ⊂자 형태
    • 시흥,  온수-부천시청-부평구청-철마산- 가좌아이씨-인하대-예술회관-남동구청- 장수 (36.3km)
  • 교통영향평가 당시 선정역
    • 밤골(온수(7))-작동-당아래-춘의4거리-중부경찰서-부천시청-테마파크-부개(1아님)-갈산-부평구청(인천1)-산곡-철마산-철마로-가좌4거리-가좌IC-목재단지-송림-도원(1)-남부-인하대-인천기계공고-신기4거리-동양장4거리-예술회관(인천1)-길병원앞-남부소방서-남동구청-장수동 (차량기지 : 신월, 시흥)

 

■진행상황

  2001년

  사업 잠정유보

  2001/12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부평구청역-남부역(현 남인천역 위치)(9.6km) 구간이 2020년 완공목표로 포함

  2009.2.17

인천도시철도 기본계획(안) 공청회

2009.4

인천시 > 경전철 구상 1노선: (노면전차) 수인선 소래역~논현지구∼도림지구∼서창지구∼장수지구∼인천대공원∼1호선 송내역 11.42㎞

2010.5

인천광역시 > 2025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포함

  • 인천도시철도 3호선 (순환선)
    • 도원역(1)~송도유원지~송도국제도시(인천1)~논현지구~인천대공원(인천2)~삼산지구~공촌4거리(인천2)~청라지구~도원역(1) 순환   (37개역, 55.4km)
      • 1단계: 도원역(1)~센트럴파크(송도5)역(인천1호선)     (10㎞)
      • 2단계: 논현지구~삼산지구(15㎞)
      • 3단계: 송도유원지~논현지구(8㎞)
      • 4단계: 삼산지구~공촌사거리~도원역(22㎞)
2016.2.3

인천시 > 인천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 포함

  • 대상노선: 2호선 환선
  • 후보노선: 전구간 대순환선

 

미래철도DB 해설

  • (2001년) 인천지하철 3호선 계획, 경인선의 남북을 평행하게 지나며, 북쪽의 경우, 7호선 온수역과 환승도 가능하다. 경인선과의 환승은 도원역에서 있을 예정이다.
  • 현재는 사업이 보류 상태이며, 다만, 온수-부평구청 구간은 서울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 인천3호선 계획은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통해 인천시가 다시 검토할 예정이다
  • (2016년) 그동안 3호선이 순환선 계획으로 바뀌었는데, 2016년에는 인천2호선의 동서 구간을 이용하여 우선 남쪽 소순환선을 먼저 만들고, 추후 대순환선을  만들어 日자 구조의 노선을 만드는 것이 구상되고 있다.

(update : 2016/2/15)


사진모음

노선도 (2016년 인천시 도시철도망 계획)

대형노선도 보기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광역시)

인천시 도시철도

 

 

순환선 노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 아래노선도는 3호선과 2호선의 표기가 바뀌어 있음
- 2호선은 남동구청에서 남동공단이 아닌 인천대공원으로 가는 것이 최신계획임

옛 노선안내도2

      노선안내도 (저작권: 인천경제자유구역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