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호남고속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호남고속철도

사업상황

시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코레일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 1차 :  오송~공주~익산~정읍~광주송정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기존선 운행) 182.3km
    • 광주차량기지 (산정동, 장수동)
  • 2차 : 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목포역)
    • 광주송정-고막원: 기존선 고속화(230km/h) (25.9km)
    • 고막원-무안공항-임성리: 신선 (44.6km)
    • 임성리-목포: 기존선 이용 (7.3km)

노선연장

1차: 182.3km
2차: 77.8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TVM430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차량

개통시기

  • 2015년 4월 2일: 오송~광주송정
  • 2019년 6월 1일: 광주송정~고막원 고속화
  • 2027년 12월: 고막원~무안공항~임성리

관련노선

  호남선 복선화, 호남선 전철화, 전라선 복선전철화

참고사항

  • 2004년 4월 1일에 고속열차가 영업운전은 시작하였으나, 서울(시흥)-대전(대전조차장) 구간만 고속신선으로 달리고, 나머지는 전철화된 호남선 재래선에서 달리고 있음
  • 호남고속철도 개통시 운행 방식: 용산역 출발 열차가 오송까지는 경부고속철도로 달리다가 오송부터 호남고속철도로 진입하여 달림
  • 오송역은 2010년 11월 1일 개업
  • 무안공항역은 지하역임

 

■진행상황

  1987.12 호남고속전철화 제13대 대통령 선거공약

  1990. 4 ~ 10

호남선 고속전철화 타당성 조사(철도청,국토연구원)

  1994. 9 ~ 1997. 12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조사용역(철도청,교통개발연구원)

  1999 년 호남고속철도사업 사업성 검토(교통개발연구원)

  2000. 10. 27

호남고속철도 추진방안, 건설교통부 장관 방침 결정

  2000. 11. 9

호남고속철도 전담팀 구성

  2000. 12. 26

기본계획수립 조사연구 용역비 2001예산 30억원 확보

  2000. 12. 30

호남고속철도 자문단 구성 및 운영

  2001. 1. 4

기본계획수립 조사용역 자체보완   (교통개발연구원 정책과제)

  2001. 1. 26

과업지시서 및 설계서 초안 완료

  2001.12

건설교통부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에 무안공항철도 (학교역-무안공항 15.8km) 가 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

  2001/5 ~ 2003/11

호남고속철도건설기본계획 연구용역(교통개발연구원)

  2002/7/25

건설교통부 '호남고속철도건설기본계획안' 공청회 - 대한교통학회와 교통개발연구원(호남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 연구용역  수행기관)이 중간보고서 발표

  • 시공
  • 1단계(중부분기역(천안/오송/대전 중 택)-익산) 2007착공, 2015 완공
  • 2단계(서울 강남출발역-화성 정남에서 경부고속철도병행-중부분기역) - 양재IC북쪽/양재IC남쪽/수서역남쪽 중 택
  • 3단계(익산-목포)
  • 운행
  • 1단계(서울역-경부고속철도-중부분기역-신선-익산-호남선-목포)

용산-강남출발역 철도연결 방안 검토(2040년 이후)

  2003/7/4

호남고속철도건설 기본계획 조사연구용역 공청회

용역결과 오송분기역 대안이 불리하게 분석된 것에 대해 충청북도 오송역 유치위원회 및 지역 주민의 발발 등으로 공청회 개최 무산

서울출발역을 수서 (서울 지하철 3호선 수서 차량기지의 서쪽 나대지(그린벨트))로 결정

  2003/11

  •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수립 조사연구용역('01.5~'03.11)" 완료 (건설교통부-> 교통개발연구원, 대한교통학회)
  • 결과
    •   서울(수서)~목포 전구간 신선건설은 경제성이 낮아 단계적 건설방안 제시
      • 1단계(‘15) : 서울(수서)~향남, 분기역~익산간 신선 건설, 광주차량기지  건설
      •   1단계 이후 : 향남~분기역 및 익산~목포 신선 건설
    • 또한, 분기역 및 1단계 이후 사업구간에 대해 신행정수도 입지선정후 사회-  경제적 영향 및 고속철도 개통후 수요추이 등을 반영한 재검토 필요성 제시
  • 계획
    • 신행정수도 입지확정에 따라 제반 여건을 반영한 분기역 선정 및 각 지자체의 요구사항 재검토를 위하여 보완용역을 10월중 발주(‘04.10~’05.12)
      • 분기역 선정(용역기간중 조기에 최적안 선정)
      • 익산~목포간 사업시기,건설방법
      • 수도권 대안노선 및 경기남부역 설치필요성 검토 등
    • 보완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말 기본계획 수립 추진
  • 기존계획
    • 1단계: 수서~향남, 오송~익산 신설
    • 2단계: 향남-오송(경부고속철도와 2복선), 익산~목포 신설
  • 기존계획
    • 1단계: 수서~향남 : 44km, 오송~익산 : 89km
    • 2단계: 향남~오송: 70km, 익산~목포: 142km
2004년 10월 국토연구원 분기역 선정 보완용역('04.10.~'05.12)
2005년 1월 국토연구원 분기역추진위원회 구성

2005.5

국토연구원 분기역 선정 평가단 구성

2005/6/30

  •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후보지 평가결과 발표
  • 분기역은 오송역

2005.12.22

국토연구원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2005. 12~2006. 3월

기본계획(안) 의견수렴

2006.3.16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환경보전·관리방안 협의(국토환경보전과-689호)
※ 수서~목포(임성리)⇒전락환경영향평가 개념으로 구간별 대안노선 평가

2006.4

건설교통부 >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오송~광주~목포구간과 더불어 수서~평택 노선 검토)

2006.4.28

SOC건설추진위원회 상정

2006. 6월

기본계획(안) SOC건설추진위원회 심의

2006. 08. 28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고시(건설교통부고시 제2006-336호)
(SOC건설추진위원회 심의를 통과로 정부안 확정)

※ 오송~광주송정~목포(연장 230.9km), 광주송정~목포구간 직선(48.6km)

2006. 11.30~2008.11.28

기본설계

2007.6,
2007.10,
2008.3

전라남도 > 무안공항 경유 요구
나주시 >   금성산 통과 반대와 나주역 경유 요구

2007.11.1

호남고속철도 기본설계 중지

2007.11.21

건설교통부 >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에  무안공항철도 (학교역-무안공항 15.8km) 가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2008.6

광주~목포구간 타당성 재조사 시행(1회차)

2008.11.28~2019.11

기타구간(오송-광주) 실시설계

2009. 01. 30.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청원~공주, 논산~김제, 정읍~광주) 환경영향평가 협의(환경부 환경평가과-166호)

2009. 2 .3

환경 및 교통영향평가 협의 완료

2009. 4. 16

국토해양부  고시 제2009-188호 > 기본계획 변경(1차) 고시 (차량기지 위치변경, 2014년으로 개통일 변경)
※ 광주차량기지위치변경: 광산구유계동일원→광산구산정동·장수동일원

2009. 5.22 ~ 12.28

오송~광주송정 노반 19개공구 착공

2009.7.24

착공식 (익산역 광장)

2009.11 실시설계 완료

2009.12.4

착공식 (광주송정역 광장)

2010.12

광주~목포구간 타당성 재조사 시행(2회차)

2010.12.2

노선선정 평가를 위한 사업설명회 실시( 전남도청 왕인실)

2010.12.9,
2010.12.15

노선선정평가위원회 평가단에 의해 평가결과 > 기존선 고속화 + 함평~무안공항 직결선 신설을 최적노선으로 선정

2010.5.6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 건설공사(T/K) 실시설계적격자선정 (대림산업 컨소시엄)

2010.12.20 호남고속철도 광주송정-목포(임성리) 노선타당성조사 준공

2011. 03. 30

호남고속철도 광주차량기지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 협의  ※ 환경부 환경평가과-902호

2011.12.19

기존선 고속화(안)에 대한 기본계획 변경 협의 (기재부, 전남도, 광주시 등)

  - 전남도는 현재 KTX가 운행 중이므로 기존선 고속화는 의미가 없다며, 무안공항, 기업도시 활성화 등을 위해 무안공항 경유를 재차 요구(‘11.12.30, ’12.1.30)

2012.2.17

호남고속철도 차량 구매계약 체결 및 제작 착수

2012. 3. 6

국토해양부 철도정책관  > 전남도지사 면담

  - ‘12. 3. 기존선을 그대로 활용하되 여건 성숙시 무안공항 경유 신설을 검토 추진하도록 협의
    * 전남도에서 의견제시('12. 4/4, 5/7) : 기본계획 변경(안) 내용과 같음

2012.5.8

나주시장 > 국토해양부 장관 면담

2012.6.20

배기운의원(나주,화순), 나주시장, 지자체 의원 건의서 제출 

2012.6.4,   6.14

나주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노조 간담회(2회)

2012. 7. 26

기본계획변경(안) 철도산업위원회 서면 심의

2012.8.3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2-462호 > 호남고속철도건설 기본계획 변경(2차) 고시
※ 오송~광주송정 2014년 완공, 광주송정~목포는 기존선 우선이용

  • 지자체 요구에 따라
    • 전남도: 무안공항 경유 요구
    • 나주시: 광주송정~목포간 기존선 활용 요구
  • 기존 광주송정~목포간 신선 계획 폐기 -> 기존선 활용
  • 무안공항 방면은 향후 여건 성숙시 재검토
2013.5.2

광주광역시 > 고속철도 열차의 광주역 방면 운행방안
->   고속철도열차가 광주송정역까지 운행후 광주역으로 반복운전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
'하남역 분기후 광주역 진입방안'은 용역 결과 경제성  없음

  • 4가지 검토안
    • 하남역 인근 분기 후 광주역 진입
    • 정읍역 분기 후 기존 호남선 이용 광주역 운행
    • 광주송정역까지 운행 후 광주역으로 반복 운전
    • 광주송정역까지 운행 후 일반열차 셔틀운행

국토교통부 >   'KTX 정차역 이원화방안 연구용역'  (한국교통연구원)  확인후  광주시와  협의  예정

2013.8.21

현대로템 > 호남고속철도용 고속철도차량 공개 (1호 편성, 10량 1편성)

  • 좌석 공간을 기존 열차보다 57㎜ 확대
  • 항공기 타입의 좌석 테이블 설치 등 인체공학적 설계 적용
  • 모든 좌석에 모바일용 전원 콘센트 설치
  • 인터넷 서비스 속도향상을 위한 4G모뎀 채택
  • 객실 LED조명· 조도조절 기능 추가
  • 조작이 용이한 출입문 열림 스위치 채택
  • 방음재 추가 적용으로 객실 소음저감
  • 좌석수: 기존 KTX-산천 대비 47석 늘어난 410석(특실 33석, 일반실 377석)
2013.10.2~2014.8.30 광주송정~무안공항~목포 간 사전타당성조사
2015.2.5 국토교통부 > 호남고속철도 운행계통 발표
  • 열차운행계통
    • 오송역에서 분기하여 신선으로 광주송정, 목포까지 가는 열차
    • 오송역에서 분기하여 신선으로 익산까지 온 후 전라선에 진입하는 열차
    • 경부고속철도로 그대로 달려 기존선 진입후 서대전역을 지나 익산역에서 종착하는 열차
2015.4.1 개통식 (광주송정역)
2015.4.2 오송~광주송정 신선 구간 상업운행 시작
2015.9.7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5-649호 > 호남고속철도 건설기본계획 변경(3차) 고시

※ 노선이견이 없는 광주송정~고막원 구간은 고속화 추진
※ 고막원~목포 구간은 관계기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추진

2015.11 광주송정-고막원 분야별 실시설계 착수
2016.8

기획재정부 -> KDI > 기재부안(광주송정~나주~목포)과 전남도안(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연구용역 의뢰

2016.8

전라남도 -> 기획재정부 >  호남고속철도 2단계 공사: 광주송정역~나주~무안공항(47.4km)까지만 우선 건설하는 노선 변경안을 제시

2016.12 궤도 및 시스템 분야 공사착공

2017. 01. 25

호남고속철도(광주송정~고막원) 건설사업 환경보전방안검토  ※ 국토교통부 철도건설과-199호

2017.7 광주송정-고막원: 노반분야 공사착공
2017.9.13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608호 > 호남고속철도(광주송정-고막원)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고시
2017.11 나주역사 건축분야 공사착공
2017.11.30

KDI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 완료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을 광주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로 결정

2018. 05. 17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 협의  ※ 환경부 환경영향평가과-1219호(2018.05.17.)

2018. 06. ~ 07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 공람 및 주민설명회
※ 공람기간 : 2018.06.18.~2018.07.10.
※ 주민설명회 : 2018.07.04.~2018.07.05. (나주시(07.04), 함평군(07.04), 무안군(07.05), 무안군·목포시(07.05)

2018. 07. 31

국토교통부 공고 제2018-908호 .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 주민 등의 의견수렴결과 반영여부공개  

2018.8.6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482호 > 호남고속철도 건설기본계획 변경 고시

  • 무안공항 방향 노선 및 무안공항역 추가

2018. 10. 30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 주민공청회(무안군)

2018. 10. 30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18. 11. 02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전략환경영향평가(변경) 주민공청회(무안군) 개최결과 통보

2018.11 고막원-목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

2018.12.1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8-783호 > 호남고속철도 실시계획 변경 고시

  • 사업시행기간을 2020년 3월 31일까지로 연장
2019.6.1 호남고속철도 2단계(광주송정-고막원) 기존선 고속화 사용개시

2019. 07. 05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환경영향평가 착수

2019. 07.30~07.31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노반 기본설계(안) 공람공고 및 설명회
*공람기간 : 2019.07.22.~2019.08.04.(14일간).
*주민설명회 : 2019.07.30.~2019.07.31. (무안군 07.30, 무안군·목포시 07.30, 나주시 07.31, 함평군 07.31)

2019.10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협의회

2020.1.21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2호 > 호남고속철도 실시계획 변경 고시

2020.4.1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98호 > 호남고속철도(오송-광주송정) 실시계획 변경 고시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99호 > 호남고속철도(광주송정-고막원) 실시계획 변경 고시  
    • 광주송정역 서측 연결도로 공사착공에 따른 사업기간 연장
2020.12 2단계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20.12 착공 (기타공사 구간  1,3,6,7공구)
2021.5.12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1-690호  기타공구(1,3,6,7) 사업실시계획승인 고시
2021.6 고막원-목포 노반 기술제안(2,4,5공구) 착수

2021.8

전구간 착공

2022.1.2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48호  턴키공구(2,4,5) 사업실시계획승인 고시

 

미래철도DB 해설

  • 호남축의 고속철도 사업이다.
  • 중부분기역은 오송역으로 결정되었다
  • 익산역부터는 고속철도차량이, 직선화  및 복선전철화된 전라선에 진입하여 여수엑스포역까지 달릴 예정이다.
  • 이미 고속화 개량이 된 광주송정-임성리 구간 때문에 논란이 되었다. 고속선은 아니지만 최고속도가 매우 높으며, 이 구간의 수요가 적기 때문이다.
  • 여러  논란끝에 이 구간은 신선을 건설하지 않고  우선 기존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무안공항 방면은 추후에 검토한다.
  • (2017년) 무안공항 경유 노선으로 결정되었다

(update : 2024/6/18)


사진모음

무안공항역 조감도

고막원-임성리 구간 노선도, 사진

고막원-임성리 구간 신선 노선도

무안공항 경유 노선도

 

운행계통을 포함한 노선도 보기

대형노선도 보기

  노선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호남고속철도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경부고속철도 노선도

  노선도 (저작권: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기획재정부)

장항선 개량 2차

노선도 ( 저작권 : 행복도시건설청 )

행복도시주변철도: 충청선, 호남고속철도

노선도 ( 저작권 : 행복도시건설청 )

행복도시주변철도: 충청선, 호남고속철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연구원)

호남고속철도 오송~공주 구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광주차량기지(안)(저작권 : 국토연구원)

  노선안내도(오송~익산) (저작권 : 국토연구원)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1 (저작권 : 건설교통부)
- 아래 그림에서, 광주시의 2개역 (송정리/광주)이 어떻게 역할 분담을 하게 될지는 불분명하다.
광주1호선의 전체 개통으로, 송정리역이 크게 부각될 수도 있다.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3 (저작권 : 건설교통부) - 분기역은 오송으로 확정

노선안내도4 (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도 ( 저작권 : 행복도시건설청 )

행복도시주변철도: 충청선, 호남고속철도

평택-수서 검토중인 노선 (저작권 : 국토해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