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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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고속철도 (2)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수도권 고속철도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확장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수색~서울~용산~광명

  • 전구간 지하
  • 서울, 용산: 지하역 신설

노선길이

23.6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

배선

  복선   (설계속도 230km/h 이상)

차량

  고속철도차량

개통시기

2030년

관련노선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 고속철도(1)

참고사항

 

   

▶사업상황

1990.6.14

경부고속철도 기본계획 확정(서울~천안~대전~대구~경주~부산, 409km)
- 서울∼광명 구간(원안): 안양∼신설 지하서울역 고속철도 전용노선 신설, 서울역∼수색차량기지까지 지하선로 신설

1993.6.14.

고속철도 건설계획 1차 수정
- 서울∼광명 구간: 광명시 일직동 구간 기존 경부선 활용하되, 용량한계 감안하여 수요 분산을 위해 남서울역(광명역) 신설

1997.1.25

고속철도 건설계획 2차 수정(경주 경유 노선 변경)

1998.4.

감사원 > 경부고속철도사업 감사
- 남서울역(광명역)∼서울역 구간 기존선 및 차량편성 용량한계로 인한 추가 투자 필요성 지적

1998.7.31

고속철도 건설계획 3차 수정(단계별(2단계) 건설로 추진)
- 1단계 : 서울∼대구 신선건설, 대구∼부산 및 대전·대구 도심 통과구간 기존 선 전철화(’04.4 개통)
- 2단계 : 대전⋅대구 도심구간 지하건설 및 대구∼경주∼부산구간 신선건설(’10년 개통)

2001.2

국가물류체계 구축사업 추진실태에 대한 감사
(광명역~서울역 구간 용량한계에 따른 추가적인 투자 필요 지적)

2002년 8월

한국개발연구원 > "서울~시흥간 선로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 대안1 : 당초 경부고속철도 계획노선 지하화(B/C 1.03, AHP 0.633)
- 대안2 : 국도 1호선인 시흥대로 하부활용 지하화(B/C 1.02)
- 대안3 : 기존 경부선 하부 지하화(B/C 0.99)

2006.8

국무총리실 > 철도공사 경영개선 차원에서 서울~시흥 선로용량확충 결정

2006.4~2007.12

건설교통부 > 수도권 철도망 개선방안 연구

  • 수색-서울-시흥(B/C=1.51), 수서-평택(B/C=1.56) 동시에 시행
    • 수색-서울 (지상 1.3km, 지하 5.8km)
    • 서울-용산 ( 기존선 병행 지상 4.7km)
    • 용산-노량진 (지하 1.1km)
    • 노량진-시흥 (지하 13.8km)
    • 수서-동탄 (지하 32.5km)
    • 동탄-평택(지상 11.8km, 터널 16.4km)

관련문서

2007.11

국가기간교통망계획 1차 수정계획에 장기계획으로 포함

2009.3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 수색~시흥 31.1km  B/C=0.96 (수서-평택과 동시 시행할 경우 B/C=0.89)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2013.9 한국교통연구원 > 고속철도 수송능력 증대방안 연구  
수색-광명(금천구청) 고속철도 전용선 사업 B/C=1.20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수서고속철도 개통 이후에 추진하기로 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6.8.25~2017.12.13 철도시설공단 > 철도 선로용량 확충 사전타당성조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용역)  B/C=1.00
2016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수서고속철도 개통 이후 및 민자추진 여부에 따라 추진하기로 함)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수서고속철도 및 인천,수원발 고속철도 고려후 추진하기로 함)
2017.12 한국철도시설공단 > 사전타당성조사 B/C=1.21
2018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미선정 (수서고속철도 및 인천,수원발 고속철도,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 고려후 추진하기로 함)
2019.7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8 한국개발연구원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21.2

국토교통부 > 사업계획 변경 요청

  • 지하 서울역을 서측에 두려던 것을 동측으로 변경 (GTX 환승 위해)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2.6.30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1.11, AHP=0.654 (서울역 폐선부지 활용시)
2023.12.26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3-817호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의 결정내용 공개

 

미래철도DB 해설

  • 고속철도 합류로 선로용량 부족을 보이는 경부선 서울-금천구청 구간의 증설 계획
  • 일단 강남쪽 수요도 확보할 겸, 평택-수서간 수서고속철도를 만들었으며, 향후 기존 서울역 방면 선로용량 확보를 위해서 본 노선이 추진중이다.

(update : 2024/1/7)


사진모음

2023년 전략환경영향평가 결정내용 공개 기준 노선도 (저작권: 국토교통부)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사진 모음

2022년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노선도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