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춘선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복선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상봉(7)~망우~신내(6(예정))~갈매~별내(8(예정))~퇴계원~사릉~금곡~평내호평~천마산(공사역명 묵현)~마석~대성리~청평~상천~가평~굴봉산~백양리~강촌~김유정~남춘천~춘천 |
|
노선연장 |
85.6km -> 79.0km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교류 25000V |
신호방식 |
ATS |
|
배선 |
복선 |
|
차량 |
|
|
개통시기 |
2010년 12월 21일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
■진행상황 |
|
'90. 4 ∼ '90. 9 |
타당성조사(서울대학교공학연구소) |
'97. 5 ∼ '98.10 |
노반 기본설계 |
'98. 7 ∼ '98.12 |
건물, 전기 기본설계 완료 |
'98.11 ∼ '99. 8 |
기타구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
'99. 3 ∼ '99.12 |
실시설계· 시공일괄 입찰구간(4개) 설계 및 업체선정 |
'99. 6 ∼ '99.12 |
전기 실시설계 시행 |
'99.12. 7 |
춘천시 구간 노반공사 착공(1개 공구) |
'99.12.28 |
마석∼신남간(턴키공사구간) 노반공사 착공(4개 공구) |
2002.12.24 |
금곡∼마석간 노반공사 착공(3공구) |
2003. 5 |
공정 18% |
2003.11 |
지자체와의 사업비 분담 문제 타결 (광역전철 이므로 법상 국가:지자체 3:1 이며, 지자체 금액은, 광역지자체(서울시 경기도)와 기초지자체(남양주시, 구리시)가 7:3으로 분담하기로 합의) |
2003.11.17 |
건설교통부, '망우~금곡' 구간 '광역전철' 고시 |
2004/4 |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
'05. 7.24 | 대성리~경간간 궤도공사 착공(1개 공구) |
2005.8.1 |
망우~금곡 착공 |
2005.10.1 |
복선전철 공사 관계로, 춘천역을 2009.12.31까지 영업중지하고 남춘천역을 시종착으로 운영 |
2005/11 |
건설교통부 >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2009년 목표로 마석~서울시계간 급행열차 운행계획 포함 |
'05.12.16 | 금곡~대성리간 궤도공사 착공(1개 공구) |
2006.6 | 철도시설공단, 중랑구청 > 경춘선 신내역(가칭) (6호선 환승) 지상역 설치 합의 |
2006.7.5 |
남양주 별내 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별내역 신설 포함 (갈매~퇴계원 사이) |
2006.8.14 |
경춘선 평내 전동차사무소 사업실시계획 고시 및 착공(경기 남양주 진건읍, 평내동) |
'07. 3. 1 | 경춘선 전동차사무소 건설공사 착공 |
2009.11.4 |
서울시 >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 조성 기본계획안' 현상공모 '흙길을 걸어서 만나는 도시숲 갤러리'를 당선작으로 선정 (즉 성북-서울시계간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화) |
2010.9 |
역명 확정 |
2010.12.21 |
상봉~춘천 개통 (성북~갈매 구간 영업 중지) |
2012.12.15 | 별내역 개통 |
2013.11.30 | 천마산역 개통 |
2013.12.28 | 신내역 개통 (6호선 신내역은 추후 개통) |
▶미래철도DB해설 |
|
(update : 2013/12/28)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신내역 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망우, 갈매 사이에 신내역 신설예정(6호선 환승)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노선안내도2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별내역사 신설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경춘선 망우, 갈매 사이에 신내역 신설예정(6호선 환승)
경춘선 폐선구간 - 공원화 예정 (저작권: 서울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