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경춘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춘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기존선의 수도권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상봉(7)~망우~신내(6(예정))~갈매~별내(8(예정))~퇴계원~사릉~금곡~평내호평~천마산(공사역명 묵현)~마석~대성리~청평~상천~가평~굴봉산~백양리~강촌~김유정~남춘천~춘천

노선연장

  85.6km -> 79.0km

노선규격

전기방식

  교류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 통근전동차량 (현 1호선 방식) - 개통시부터 운행   RH 12분 시격, NH 20분 시격
    • 상봉-춘천 급행열차 소요시간  63분
      • 평일 중간 5개역 정차 (상봉, 퇴계원, 평내호평, 마석, 가평, 남춘천, 춘천)
      • 주말 중간 7개역 정차 (청평, 강촌 추가)
    • 상봉-춘천 완행열차 소요시간 79분
  • 좌석형 차량 (8량 1편성, 가운데 2량은 2층 차량) - 개통후 약 1년후부터 운행
    • 용산-상봉-춘천 주요역 정차   (용산~25분~상봉~45분~춘천)

개통시기

2010년 12월 21일
별내: 2012년 12월 15일  

천마산: 2013년 11월 30일
신내: 2013년 12월 28일

관련노선

서울지하철 6호선 연장, 망우선 시설개량

참고사항

  • 현행 성북-갈매 폐선, 망우-갈매 신설
  • 광역전철 구간: 망우~금곡(17.2km) (광역전철이란 대도시권 광역교통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지자체의 예산을 투입하는 철도를 말함. 전동차는 춘천까지 전구간 운행됨) 상세설명
  • 차량기지 : 평내 (입출고선은 서울 방면으로 설치)
  • 청량리-망우간 용량 부족과 경춘선에서 중앙선 진입시 평면교차지장 발생으로 인하여
    경춘선 전철은 기본적으로 상봉역을 시종착역으로 함
  • 개통시부터 급행열차 운행
  • 별내신도시 개발에 따라 갈매~퇴계원 사이에 별내역 신설
  • 서울6호선과의 교차점에 지상 신내역 신설, 6호선에도 신내역 건설하여 환승 예정

 

■진행상황

  '90. 4 ∼ '90. 9

타당성조사(서울대학교공학연구소)

  '97. 5 ∼ '98.10

노반 기본설계

'98. 7 ∼ '98.12

건물, 전기 기본설계 완료

'98.11 ∼ '99. 8

기타구간 노반 실시설계 시행

'99. 3 ∼ '99.12

실시설계· 시공일괄 입찰구간(4개) 설계 및 업체선정

'99. 6 ∼ '99.12

전기 실시설계 시행

'99.12. 7

춘천시 구간 노반공사 착공(1개 공구)

'99.12.28

마석∼신남간(턴키공사구간) 노반공사 착공(4개 공구)

2002.12.24

금곡∼마석간 노반공사 착공(3공구)

2003. 5

공정 18%

2003.11

지자체와의 사업비 분담 문제 타결 (광역전철 이므로 법상 국가:지자체 3:1 이며, 지자체 금액은, 광역지자체(서울시 경기도)와 기초지자체(남양주시, 구리시)가 7:3으로 분담하기로 합의)

2003.11.17

건설교통부, '망우~금곡' 구간 '광역전철' 고시

  2004/4

    제2차 수도권광역교통5개년계획(건설교통부) 포함

'05. 7.24 대성리~경간간 궤도공사 착공(1개 공구)

  2005.8.1

망우~금곡 착공

  2005.10.1

복선전철 공사 관계로, 춘천역을 2009.12.31까지 영업중지하고 남춘천역을 시종착으로 운영

  2005/11

    건설교통부 >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개선대책에 2009년 목표로 마석~서울시계간 급행열차 운행계획 포함

'05.12.16 금곡~대성리간 궤도공사 착공(1개 공구)
2006.6

철도시설공단,  중랑구청 >   경춘선 신내역(가칭)  (6호선 환승)  지상역 설치 합의

2006.7.5

남양주 별내 지구 택지개발사업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별내역 신설 포함 (갈매~퇴계원 사이)

2006.8.14

경춘선 평내 전동차사무소 사업실시계획 고시 및 착공(경기 남양주 진건읍, 평내동)

'07. 3. 1 경춘선 전동차사무소 건설공사 착공

2009.11.4

서울시 >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 조성 기본계획안' 현상공모 '흙길을 걸어서 만나는 도시숲 갤러리'를 당선작으로 선정
(즉 성북-서울시계간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화)

2010.9

역명 확정

2010.12.21

상봉~춘천 개통 (성북~갈매 구간 영업 중지)

2012.12.15 별내역 개통
2013.11.30 천마산역 개통
2013.12.28 신내역 개통 (6호선 신내역은 추후 개통)

 

미래철도DB해설

  • 경춘선을 복선전철로 만들어, 전철을 운행하여 통근승객을 끌어들이려는 사업
  • 즉  서울에서 수원으로 1호선 전철을 타고 가듯이, 춘천도 전철을 타고 가게 된다.
     
  • 특히 망우-금곡 구간은 광역전철 구간으로써, 해당 지자체가 사업비의 25%를 부담한다.
  • 성북-갈매의 폐선으로 현행 경원선 전철의 청량리-회기 평면교차가 해소된다. 무척 긍정적인 효과가 될 것이다.
  • 다만 문제는 청량리-망우가 복선이라 용량부족이 발생하고, 또한 중앙선과 경춘선이 평면교차로 갈라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상봉역을 시종착역으로 한다
  • 따라서 중앙선(덕소, 용문 방면)은 용산이나 청량리에서 바로 탈 수 있지만, 춘천 방면은 상봉에 와야만 탈 수 있는 문제가 있다.
  • 이는 망우역 동측에 중앙선과 경춘선의 입체교차가 없기 때문이다. 망우역 동측에 구로역 같은 입체교차를 설치하여 평면교차를 없앴다면, 더 효율적인 노선이 되었을 것이다.
  • 관련 교통평론: 춘천가는 전철 세 마리 토끼 잡을까?

(update : 2013/12/28)


사진모음

묵현역(확정역명 천마산역) 위치 보기

노선안내도 (저작권 : 국토해양부)

경춘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광역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광역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신내역 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 망우, 갈매 사이에 신내역 신설예정(6호선 환승)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복선전철 신내역 신설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춘선 광역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안내도2 (저작권: 건설교통부)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경춘선 복선전철

  별내역사 신설 ( 저작권 : 건설교통부 ) - 경춘선 망우, 갈매 사이에 신내역 신설예정(6호선 환승)

별내선, 별내역사

경춘선 폐선구간 - 공원화 예정  (저작권: 서울시)

경춘선 복선전철 신내역 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