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용문-홍천 광역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용문-홍천 광역철도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홍천-용문

노선길이

  32.7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

배선

  단선

차량

  -

개통시기

  -

관련노선

  중앙선 복선화 (1)(덕소~원주), 춘천-속초 고속화 철도

참고사항

  사업기간 7년

 

▶사업상황

2006.9

건설교통부 > 2006년 하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기획예산처에 신청

2006.

기획예산처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확정

2006.11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 사업비 신규반영

2007.7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부정적 B/C=0.40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용문-춘천 복선전철 49.0km)

2019.10 강원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2019.11.1 경기도 > 국토부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건의 노선으로 제출
2021.4.22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
2021.6.29 국토교통부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21.8.17 국토교통부 >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 사업으로 선정
2021.11.21 국가철도공단 >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2023.11.3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2024.1 기획재정부 >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2024.8.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 변경안 심의, 의결  (본 사업을 포함)

 

미래철도DB 해설

  • 강원도권의 신규 철도 계획
  • 복선전철 중앙선의 용문역(수도권 전철 종점)에서 갈라져서 홍천쪽으로 향한다. 6번국도의 역할분담이 기대된다.
  • 간선 노선으로는 중앙-태백선과 경춘선+춘천-속초선)밖에 없었던 강원도 철도노선이 원주-강릉선, 용문-홍천선 등으로 다양화될 수 있다.

(update : 2024/8/6)


사진모음

노선도(저작권: 국토교통부)

개별노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2007년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노선도 (확정 노선 아님, 참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