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경전선 (3-2) 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전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기존 복선의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국가철도공단

사업구간(역)

진주~광양

노선연장

  55.086㎞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개통시: 기존 무궁화호
2024년에 부전-마산 개통이후: KTX-이음

개통시기

2023년 7월 1일

관련노선

경전선 복선화(3),   경전선 복선전철화 (0, 2), 경전선 직-복선화 (1) (부전-마산 복선전철)

참고사항

사업내용:  전차선 137.1km, 변전건물 6동(하동변전소 등), 배전선로 10.74km 등

 

경전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우선순위

계획

0

삼랑진~마산 (기존)

-

복선전철

1

부전~마산 (신설)

2

복선전철

2

마산~진주

3

복선전철

3

진주~광양

4

복선

3-2

진주~광양

-

전철화

4

광양~순천

1

복선

5

순천~보성

-

복선

6

보성~임성리 (신설)

5

단선(복선 노반)

7

보성~광주송정

-

-

 

■진행상황

2006.3

건설교통부 >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4년 4월

사전타당성조사 시행 (B/C 0.79∼1.16)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6.7.25 진주-광양 복선화 개통
2017.9.28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위원회 >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최종결과 통과   B/C=1.54, AHP=0.704

2018.2 사업시행계획 수립
2018.5 설계 착수
2019.8 실시설계 완료 및 총사업비 승인
2019.11.27 국토교통부 > 고시 제 2019-670호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19.12 착공(전력분야)
2020.6 착공(건축, 통신, 신호 분야)
2020.7 착공(궤도 분야)
2021.1.6 국토교통부 > 고시 제 2020-1185호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고시 (사업기간 2021년까지 -> 2022년까지)
2022.8 분야별 주요 시설물 완공
2022.9 사전점검
2022.11.29 시설물검증시험 착수
2023.5 철도종합시험운행 완료
2023.6.22 개통식 (11시 하동역 주차장)
2023.7.1 개통(전기기관차 운행시작)

 

미래철도DB 해설

  • 삼랑진-마산-진주 구간은 KTX 관련으로 복선전철화가 되었고,
  • 순천-광양 구간도 전라선 KTX와 광양항 인입 관련으로 복선전철화가 되었다.
  • 그런데 광양-진주 구간은 복선화 계획만 있어서, 전기기관차가 달릴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
  • 이에  광양-진주 복선화 개통후, 추후 전철화까지 개통시켜, 순천부터 삼랑진까지 동부경전선 전구간을 복선전철로 만드는 것이다.  
  • 이에따라 향후 전기기관차나 특급형 전기동차가 운행될 수 있다.

(update : 2023/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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