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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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선 (3)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전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진주~광양

노선연장

66.8km ->  51.5㎞

노선규격

전기방식

-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

개통시기

2016년 7월 14일

관련노선

  경전선 복선전철화 (0, 2), 경전선 복선화(4) , 경전선(진주-광양) 전철화

참고사항

  • 역 변경 정보
    • 폐지 : 유수, 다솔사, 양보, 옥곡, 골약
    • 개량 : 완사
    • 이설 : 북천, 횡천, 하동, 진상
    • 연결 노선 사업으로 기건설 : 진주, 광양

 

경전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우선순위

계획

0

삼랑진~마산

-

복선전철

1

부전~마산 (신설)

2

복선전철

2

마산~진주

3

복선전철

3

진주~광양

4

복선 (추후 전철화)

4

광양~순천

1

복선전철

5

순천~보성

-

단선전철

6

보성~임성리 (신설)

5

단선

7

보성~광주송정

-

단선전철

 

■진행상황

1998.12

철도청 > 경전선 직· 복선화 타당성 조사 시행

1999.12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된 철도

2000. 3∼2000.12

기본계획 수립 B/C=1.12

2003. 6~2006.12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4. 6

기타구간 노반 기본 설계 완료

2004.12

턴키 발주

2005.7 턴키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2006.12 턴키 계약체결

2006. 12

실시설계 완료

2008. 5

총사업비 조정 완료

2009. 1

실시계획 승인,
2, 5, 6공구 턴키공구 착공

2009.4

국가기간철도망 구축사업 추진실태 감사(감사원)

  • 개별사업의 수요분석(’00∼’03) 결과와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수립(’04.12)을 위한 수요분석 결과 30%이상 수요가 줄어들었으므로 타당성재조사 또는 시설규모 재검토 시행

2009. 4

기타공구(1, 3, 4, 7, 8공구) 노반공사 착공

2010.1~9

기획재정부 > 복선화 사업 타당성 재조사
완사역 외 4개역 시설규모 재검토

2012.8 정거장 시설계획 최적화 (배선변경 승인)
2016.4.29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5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2016.6.14
  • 광양-진상 구간 신선(단선)으로 운행선 변경
  • 옥곡역 미경유로 영업중지
2016.7.14 개통
2016.7.15

개통식 > 신 하동역(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비파리 254번지) 광장 15시

 

미래철도DB 해설

  • 광양항에서 경전선을 통해, 경부선에 접속하여 물류개선을 꾀하는 사업
  • 동쪽은 진주까지 복선전철, 서쪽은 광양까지 복선전철이지만, 진주-광양 구간은 우선 비전철로 복선화만 한다. 수요가 적기 때문이다.

(update : 2016/6/28)


사진모음

대형노선도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경전선 진주-광양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경전선 진주-광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