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
미래철도DB 노선이름 |
경전선 |
|
사업상황 |
완공 |
|
사업성격 |
복선화 |
|
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
건설기관 |
한국철도시설공단 |
|
사업구간(역) |
진주~광양 |
|
노선연장 |
66.8km -> 51.5㎞ |
|
노선규격 |
전기방식 |
- |
신호방식 |
- |
|
배선 |
복선 |
|
차량 |
- |
|
개통시기 |
2016년 7월 14일 |
|
관련노선 |
||
참고사항 |
|
경전선 종합안내 |
|||
번호 |
구간 |
우선순위 |
계획 |
0 |
삼랑진~마산 |
- |
복선전철 |
1 |
부전~마산 (신설) |
2 |
복선전철 |
2 |
마산~진주 |
3 |
복선전철 |
3 |
진주~광양 |
4 |
복선 (추후 전철화) |
4 |
광양~순천 |
1 |
복선전철 |
5 |
순천~보성 |
- |
단선전철 |
6 |
보성~임성리 (신설) |
5 |
단선 |
7 |
보성~광주송정 |
- |
단선전철 |
■진행상황 |
|
1998.12 |
철도청 > 경전선 직· 복선화 타당성 조사 시행 |
1999.12 |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된 철도 |
2000. 3∼2000.12 |
기본계획 수립 B/C=1.12 |
2003. 6~2006.12 | 한국철도시설공단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2004. 6 |
기타구간 노반 기본 설계 완료 |
2004.12 |
턴키 발주 |
2005.7 | 턴키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
2006.12 | 턴키 계약체결 |
2006. 12 |
실시설계 완료 |
2008. 5 |
총사업비 조정 완료 |
2009. 1 |
실시계획 승인, |
2009.4 |
국가기간철도망 구축사업 추진실태 감사(감사원)
|
2009. 4 |
기타공구(1, 3, 4, 7, 8공구) 노반공사 착공 |
2010.1~9 |
기획재정부 > 복선화 사업 타당성 재조사 |
2012.8 | 정거장 시설계획 최적화 (배선변경 승인) |
2016.4.29 |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6-225호 > 사업용 철도노선 및 철도거리표 |
2016.6.14 |
|
2016.7.14 | 개통 |
2016.7.15 |
개통식 > 신 하동역(경상남도 하동군 하동읍 비파리 254번지) 광장 15시 |
▶미래철도DB 해설 |
|
(update : 2016/6/28)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