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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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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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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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신설, 연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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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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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부산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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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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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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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방식 |
DC 750V |
신호방식 |
ATP/A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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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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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고무차륜경전철 (K-AGT, 부산4호선, 사상하단선과 동일모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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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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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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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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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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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
부산광역시 교통정비기본계획에 포함 |
2001/12 |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에 포함 |
2003.4.8 |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교통개발연구원)에 "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높은 노선" 으로 포함 (3개노선: 사상-가덕선, 동부산선, 기장선) |
2003.05.14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건설교통부 제출 |
2003년 10월 |
부산상공회의소 > 사상-가덕선 조기 건설 건의 |
2004년 |
202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에 포함 |
2005.5 |
'부산발전 2020비전'에 2012년 목표로 포함 |
2007.12.4 |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건설교통부고시 제2007-545호) |
2008.6 |
부산 도시철도기본계획 용역 착수전 (안)에 당 노선 포함 |
2008.08.28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용역 착수 (부산발전연구원 용역 시행) |
2008.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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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9.10 |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용역 중간보고회' 사상~녹산 20.9km 15개역 대안 제시 [사상-가덕선] 지하철 1호선 하단역~부산신항 구간(17.8㎞) |
2009.10.28 |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 용역 시민공청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
2010.7.15 |
부산시 >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안’ 최종 보고회 |
2016.5.25 |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 하단-녹산선(14.4km) 포함 |
2016.6 |
부산광역시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
2016. 0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전문기관 검토,요청 및 조치계획서 작성, 협의 |
2016.12 |
전문기관 검토의견 반영 수정(안) 제출 |
2016.12 |
관계부처 협의, 조정 |
2017.3 |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조정 |
2017.4 |
국가교통위원회 상정・심의 |
2017.6.19 |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고시 (제2017-398호) B/C=0.864, AHP=0.51 |
2017.11 |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2018년 제1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
2017.12 | 부산시, LH > 명지국제신도시 SOC투자를 위한 사업비 분담 협약 체결 |
2018.3. |
국토교통부 >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투자심사 통과 |
2018.4 |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19.10.31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
2019.12 | 기획재정부 > 예타 1차 중간점검회의에서 B/C가 낮으므로 보완책 요청 |
2020.1.11 | 부산시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보완책을 국토교통부에 제출 |
2020.3.26 | 국토교통부 고시 2020-291호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1차)고시에 포함 |
2020.5.21 |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 평가위원회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 결과 B/C=0.85, AHP=0.497로 예타 탈락 |
2020.9.23 |
부산시 >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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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 |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
2020.12.22 |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B/C=0.965 |
2020.12 |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
2021.2.9 |
KDI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
2022.1.21 |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고시 |
2022.4.27 |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회의 |
2022.6.10 | 예비타당성조사 2차 점검회의 |
2022.6.30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13.47km, 11개역) B/C=0.89, AHP=0.542 |
2022.11 |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위원회 개최 |
2022.12 |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2023.4.21 | 부산시 >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안) 시민공청회 (강서구 명지노인종합복지관 대강당) |
2023.6.7~7.4 |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
2023.6.14 |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11시 강서구청 구민홀 1층, 15시 30분 사하구2청사 대강당 5층) |
2023.6 | 시의회 의견 청취 |
2023.10 | 총사업비 조정 및 기본계획 승인 요청 |
2023.12~2024.7 | 한국개발연구원 >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
2024.8 | 기획재정부 > 총사업비 조정 완료 |
2024.10 |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 승인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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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10/7)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
2017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노선도(부산광역시)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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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안내도1(저작권 : 부산광역시)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