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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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부산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사업상황

  계획

사업성격

  신설, 연장

영업기관

  부산교통공사

건설기관

  부산교통공사

사업구간(역)

  • 2020년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안
    • 하단-녹산   13개역  14.4km
      • 1단계: (사상하단선 연장)~하단역(1)~낙동강하구둑 상류~명지주거단지(강서선 2회 환승)  (9.2km)
        낙동강은 하저터널로 건넘(1.6km)
      • 2단계: 명지주거단지~오션시티~신호산단~녹산산단(향후 진해 도시철도 연계)  (5km)
        (차량기지: 에코델타시티 서측 강변)  
  • 2020년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안
    • 하단-녹산  11개역, 13.47km
      • 종점역 삭제, 종점쪽 930m단축, 청량사 인근 역 1개 삭제
  • 2023년 기본계획안
    • 하단-을숙도-명지IC-명지국제신도시-녹산산업단지, 11개역, 13.47km, 차량기지 1개소

노선연장

노선규격

전기방식

DC 750V

신호방식

ATP/ATO

배선

복선

차량

고무차륜경전철 (K-AGT,  부산4호선, 사상하단선과 동일모델)  
3량 1편성 차량

개통시기

2029년

관련노선

강서선, 진해경전철, 사상-하단선

참고사항

  • 사상하단선과 직결된다. 이 노선의 연장사업이며 차량시스템 등의 규격이 동일하다.
  • 하단-녹산 구간
    • 일부 지하 , 일부 고가
    • 급행열차 운행 검토

 

■진행상황

2000년

부산광역시 교통정비기본계획에 포함

2001/12

제1차 지방5대도시권 광역교통5개년계획에 포함

2003.4.8

'부산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교통개발연구원)에 "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높은 노선" 으로 포함 (3개노선: 사상-가덕선, 동부산선, 기장선)
(2호선 사상역~새벽시장~엄궁~하단~낙동강하구~명지주거단지~녹산국가산업단지~가덕도)

2003.05.14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건설교통부 제출

2003년 10월

부산상공회의소 > 사상-가덕선 조기 건설 건의

2004년

2020년 부산권 광역도시계획에 포함

  2005.5

'부산발전 2020비전'에 2012년 목표로 포함

2007.12.4

건설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 추가검토사업으로 포함   (건설교통부고시 제2007-545호)

2008.6

부산 도시철도기본계획 용역 착수전 (안)에 당 노선 포함

2008.08.28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기본계획 재정비용역 착수        (부산발전연구원 용역 시행)

2008.10

  • 사상~하단~명지 (16.09km)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제안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타당성 조사 의뢰 예정
    •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상정 예정
    • 민간사업자 선정 및 실시협약 체결 예정
    • 실시설계 및 착공 예정

2009.9.10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용역 중간보고회' 사상~녹산 20.9km 15개역 대안 제시
[사상-가덕선]  지하철 1호선 하단역~부산신항 구간(17.8㎞)

2009.10.28

부산발전연구원 > ‘도시철도 재정비 용역 시민공청회’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

2010.7.15

부산시 >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안’ 최종 보고회
2016.5.25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에 하단-녹산선(14.4km) 포함

2016.6

부산광역시 >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신청

2016. 0

부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전문기관 검토,요청  및 조치계획서 작성, 협의

2016.12

전문기관 검토의견 반영 수정(안) 제출

2016.12

관계부처 협의, 조정

2017.3

국가교통실무위원회 검토・조정

2017.4

국가교통위원회 상정・심의

2017.6.19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 고시 (제2017-398호)   B/C=0.864, AHP=0.51

2017.11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 : 2018년 제1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2017.12 부산시, LH > 명지국제신도시 SOC투자를 위한 사업비 분담 협약 체결
2018.3.

국토교통부 >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 투자심사 통과

2018.4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19.10.3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윈회 > 광역교통비전 2030 에 포함
2019.12 기획재정부 > 예타 1차 중간점검회의에서 B/C가 낮으므로 보완책 요청
2020.1.11 부산시 >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위한 보완책을 국토교통부에 제출
2020.3.26 국토교통부 고시 2020-291호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1차)고시에 포함
2020.5.21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 평가위원회 본회의에서 최종 심의 결과 B/C=0.85, AHP=0.497로 예타 탈락
(14.4km, 13개역)

2020.9.23

부산시 > 국토교통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 2개역 제거 (청량사 인근, 종착역)
  • 서쪽 종점부 930m 축소
2020.11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
2020.12.22 부산시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에 포함  B/C=0.965
2020.12 기획재정부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2021.2.9

KDI >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22.1.21

국토교통부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고시  

2022.4.27 예비타당성조사 1차 점검회의
2022.6.10 예비타당성조사 2차 점검회의
2022.6.30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13.47km, 11개역)  B/C=0.89, AHP=0.542
2022.11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중간보고 및 자문위원회 개최
2022.12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2023.4.21 부산시 >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안) 시민공청회  (강서구 명지노인종합복지관 대강당)
2023.6.7~7.4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
2023.6.14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 (11시 강서구청 구민홀 1층, 15시 30분 사하구2청사 대강당 5층)

 

미래철도DB 해설

  • 1, 2호선, 부산김해경전철을 연계하고, 가덕도까지 연계하는 경전철 사업,
  • 원래 사상-하단-가덕  사업이었지만, 사상-하단을 먼저 추진한다.
  • (2016년) 가덕도 신공항이 아직 미확정인 관계로 도시철도망 계획에는 녹산까지만 계획노선으로 포함시킴
  • 에코델타시티 내부에서 강서선과 두 번 환승한다.
  • 녹산 종점에서는 향후 진해에서 온 도시철도(장기구상)과 환승하도록 한다.
  • 녹산, 신호산업단지와 에코델타시티, 명지지구 개발사업의 교통수요 흡수를 위해 추진한다.

(update : 2023/6/7)


사진모음

2023년 기준 그림 및 노선도

2022년 기준 노선도

2020년 기준 노선도(부산광역시)

2020년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2차) 노선도

2018년 기준 노선도(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노선도

2017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노선도(부산광역시)

2016년 도시철도망 계획 공청회 노선도(부산광역시)

노선도 (국토교통부)

광역교통비전 2030 자료그림 (저작권: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사상-하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부산광역시)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종합노선도

 

부산도시철도 종합 미래노선도 (부산시)

대형 종합노선도 보기(부산교통공사)

  노선안내도1(저작권 : 부산광역시)

부산시 각종 전철

노선도 ( 저작권 : 부산시 추정 ) - 자료도움: 다음카페 철도동호회 StationTM님

부산권 철도

부산권 철도 계획(저작권: 부산광역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