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경전선 (4) 복선전철화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경전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화, 직선화, 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동순천~순천~광양

노선연장

  전라선 동순천~순천  , 경전선 순천~광양   총 16.5km
→ 전라선 동순천~순천 2.9km, 경전선 순천~광양 10.7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

배선

  복선

차량

  일반열차

개통시기

  • 2011년 5월 28일: 단선 신선 개통, 신 광양역 개통
  • 2011년 10월 5일: (전라선 복선전철화) 동순천-순천 복선전철 개통
  • 2011년 11월 21일: 순천~광양 복선화 개통
  • 2012년 6월 21일: 순천~광양 전철화 개통

관련노선

경전선 (3) (진주-광양), 경전선 (5) (순천~보성), 전라선 복선전철화(1)

참고사항

광양역:  광양시 광양읍 바로 밑 -> 863번 지방도변 도월리로 이전

 

경전선 종합안내

번호

구간

우선순위

계획

0

삼랑진~마산

-

복선전철

1

부전~마산 (신설)

2

복선전철

2

마산~진주

3

복선전철

3

진주~광양

4

복선 (추후 전철화)

4

광양~순천

1

복선전철

5

순천~보성

-

단선전철

6

보성~임성리 (신설)

5

단선

7

보성~광주송정

-

단선전철

 

■진행상황

'98.12

21C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경전선 직· 복선화 타당성조사 포함 시행)

'98.12

광역권역 지정 고시

'99.12

광양만· 진주권 광역개발계획 확정

2001. 3 ∼12

노반 기본설계 시행

2002. 5∼2003.11

노반 실시설계 시행(2개 공구)

2004. 3. 2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2004. 7. 7 노반공사 착공
2004. 10. 4.

사업실시계획 승인

2005. 12. 16 동순천~광양간 궤도공사 착공
2006. 03. 10 동순천~광양간 신호공사 착공
2007. 7 전기공사 착공
2007. 12 순천역사 착공

2011.5.28

직선화 단선 신선 개통, 신 광양역 개통

2011.10.5

동순천-순천: 복선전철 개통 (전라선)

2011.11.21

동순천~광양 복선화 개통 (동순천-순천: 전라선 사업으로 기 개통)
2012.6.21

동순천~광양 전철화 개통식 (순천역 광장 11시) (동순천-순천: 전라선 사업으로 기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광양향 개발에 따른 선로용량 확충이 목적이다.
  • 본 노선의 복선화를 통해 전라선 복선전철과 광양항을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게 해준다.
  • 선로와 역 건물도 개량한다.
  • 원래 복선화만 하려 했으나, 전라선 복선전철화와 연계하여 광양까지 전철화도 한다.

(update : 2012/6/18)


사진모음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전선 동순천-광양

노선안내도 (저작권 : 건설교통부)

경전선 동순천-광양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경전선 동순천-광양

노선안내도 (저작권 : 철도청)

경전선 복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