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군장 국가 산업단지 인입철도 (군산항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군장 국가 산업단지 인입철도 (군산항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장항선(옛 군산선) 대야~옥산신호장~군산항
(개정평야, 대황산, 돗대산, 미성 평야를 통과하는 군장산업도로 옆을 따라 옥녀저수지를 지나 옥구평야에서 갈라져 4부두 방향 군장산업단지로 우회한 후 부두 진입)

노선길이

27.96km

노선규격

전기

  -

신호

  -

배선

  단선

차량

  화물열차

개통시기

  2020년 12월 10일

관련노선

군산선 복선전철화 (익산-대야)  , 전라선 복선전철화(1), 새만금-대야 단선전철(새만금항 인입철도)

참고사항

  • 향후 새만금항 인입철도를 통해, 옥구신호소-대야 구간 전철화 추진
  • 당초 오식도항까지 갈 예정이었나 군산항(6부두 및 컨테이너 터미널)까지로 단축

 

▶사업상황

  2003.12~2004.6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 조사   B/C=1.03   추진 판정

2005.3~2006.9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2006.10.4

건설교통부 > 군장국가산단 인입철도건설 기본계획 확정

2006.12.6

노반 기본설계 착수

2010.9.28~29

한국철도시설공단 > 환경영향평가(초안) 설명회

2011.2

실시설계 완료

2011.12.16

국토해양부 > 실시계획 승인 (국토해양부 고시 제2011 - 774호)

2012. 12 보상 및 시공 착수
2017.12.6 국토교통부 고시 제2017-790호 >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

2020.3.5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233호 >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건설사업 실시계획 변경 승인 고시
기존 종점인 오식도항에서 군산항(오식도동 839-1 까지로 노선 단축)
2020.9

시설물검증시험 완료

2020.9 ~ 11

기술시운전, 영업시운전

2020.10.8 국토교통부 > 제12회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역명 확정 (군산항역)
2020.11.24

국토교통부 고시 제2020-834호 > 사업용철도노선 지정 고시 (군산항선)

2020.12.10

개통식(군산항역, 15시, 일반인 참석불가), 개통

 

미래철도DB 해설

  • 군장국가산업단지 및 군산항의 물류 수송을 위한 인입철도
  • 광양항 및 전라선 , 군산~장항 신선과 수도권 연계하는 수송망 구축이 가능하다.
  • 특히 익산에서는 전라선 복선전철과 직결되어, 광양항 방향으로 직결된다.
  • 익산-대야 구간과 동시 개통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한다.

(update : 2021/2/16)


사진모음

노선안내도(2)

노선안내도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

노선안내도 (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항선 개량

  노선안내도 (저작권: 건설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