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새만금-대야선 (새만금항 인입철도)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새만금-대야선

사업상황

  구상

사업성격

  신설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새만금-옥구신호소 (29.5km): 단선전철
  • 옥구신호소-대야 (18.1km): 군장산단 인입철도 단선을 전철화하여 이용

노선길이

  47.6km

노선규격

전기

AC 25000V

신호

  -

배선

  단선

차량

  -

개통시기

  -

관련노선

  군장 국가 산업단지 인입철도, 군산선 복선전철화 (익산-대야) 

참고사항

 

 

▶사업상황

  1999.12

건설교통부 >   국가기간교통망 계획에 중장기 계획(완공목표 미정)으로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 검토대상 사업(중장기 계획)으로 포함

2016.2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교통연구원 주최)에 포함

2016.6

국토교통부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2019년 국토교통부 > 사전타당성조사 B/C=1.11
2019.10 국토교통부 >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2019.10 전라남도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 건의  (군산-새만금-무안공항-목포간 서해안철도)
2019.12.19 기획재정부 > 재정사업 평가회의에서 본 사업을 2020년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

 

미래철도DB 해설

  • 새만금 지역의 여객, 화물 수요를 처리하기 위한 철도이다. 군산선과 연결되어 서해선 철도축의 지선이 된다.
  • 새만금항의 항만철도 역할도 한다.

(update : 2020/5/30)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국토교통부)

노선안내도2

노선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