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


전라선 복선전철화 (익산-순천)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전라선

사업상황

완공

사업성격

  복선전철화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라선철도주식회사(남광토건컨소시엄, BTL)

사업구간(역)

  • 익산-순천(145.6km)
    • 익산∼신리간 35.1km 복선전철화 (BTL)
    • 신리∼순천간 110.5km 복선전철화

노선연장

145.6km

노선규격

전기방식

  AC 25000V

신호방식

  ATS

배선

  복선

차량

고속철도,  일반열차

개통시기

  • 2011년 10월 5일 : 개통 및 고속열차 운행   (익산-동산 단선전철)
  • 2011년 11월 30일 : 익산-동산 복선전철 개통

관련노선

전라선 복선전철화(순천-여수), 경전선 복선화(4)

참고사항

  • 순천-여수도 함께 복선전철화
  • BTL내용: 익산-신리 복선전철화 및 동익산, 동산, 삼례, 신리 정거장 신축, 전주 정거장 보완, 삼례역 전반부 곡선반경(R=400m⇒1,200m) 개선 , 열차운행속도 90km/h -> 150km/h
  • 군산선에서 전라선으로 곧바로 가는 직결선 설치 예정(광양항 물동량 대응위해)  (군산선-> 호남선 직결선은 연결안함)

 

■진행상황

1999/12

국가기간교통망 계획(1999/12, 건설교통부)에 후반기 계획(2010~2019년)으로 포함

  2000/12~2001/5

기획예산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B/C 1.40)

  2001/12~2002/8

철도청,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 기본계획 수립

2003.3.28

민간제안서 접수(롯데건설 컨소시엄)

2004. 3. 2

  •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재정경제부)에 포함 → 계획수정
    • 1단계 : 익산~신리간 기존단선 전철화, 신리~순천간 복선전철화(2002년~2006년)
    • 2단계 : 익산~신리간 35.2km 복선전철화(2002년~2010년)

2004.3.31

국가재정사업 추진 결정(건교부)

2004. 8.12~2006.5 기본설계 완료
2004.12.3 1 기본 및 실시설계(단선전철화) 완료

2005년

  • 2007년 내에 신규고속열차 투입이 곤란하고
  •   또한 익산~신리간 단선구간의 전철화사업에 대한 중복투자로
  •   익산~신리간을 복선 개량한 후 동시에 전철화하도록 한 감사원의 처분
    • 따라서 전구간을 201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
2005.8.1 신리~순천 간 사업실시계획 승인 및 공사 착공
2005. 9. 공사 착공(궤도 및 전기 분야)

2006년 6월

  • 익산~신리간 (35.2km) BTL사업
    • 기획예산처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사 마치고
    • 사업자 모집 고시 예정

2006.6.30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2006.10.27

건설교통부 익산~신리간 BTL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남광토건 컨소시엄 선정 (총 6개 컨소시엄 중 선정)

2007.4.10

협상후 실시협약 체결

2007.4월말

전라선철도주식회사(SPC:특수목적회사) 설립

2007.6.4

전라선철도주식회사의 전라선 익산-신리 복선전철 시공사업단 현판식

2007.7.31

BTL구간 착공

2009.12.17

순천역 신역사 준공 (조곡동-> 덕암동)

2010.10

전라선 동운-순천 사이 2.35km 지하화 완공

2011.10.5

개통, 고속열차 운행 시작

2011.11.30

익산-동산 구간 복선전철 운행

 

미래철도DB 해설

  • 원래 2019년을 목표로 하는 계획이었으나, 정치적인 이유와 경부고속철도 연계등으로 인하여 사업시기가 무척 빨라졌다. 
  • 경부선, 호남선에 이어 전라선을 복선전철화 하는 공사이며, 기존의 직선화 공사로 굴곡을 상당히 폈으므로, 전기열차의 고속운행이 기대된다.
  • 또한 경부고속철도의 직결운행으로 전라선의 운행시간도 혁신적으로 단축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익산-신리 구간에서 BTL이 시행되는데, BTL이란 민간사업자가 민간자본으로 철도를 만든뒤, 이것을 정부에 기부채납하면, 정부가 일정기간동안 임대료를 민간업체에 주는 새로운 민간투자방식이다.

(update : 2011/12/17)


사진모음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라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노선안내도(저작권 : 국토해양부)

전라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건설교통부)

전라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한국철도시설공단)

전라선 복선전철화

노선안내도(저작권 : 철도청)

전라선 복선전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