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
[ 초기 ] [ 지역별 ] [ 개통시기별, 개통된 것 ] |
▶노선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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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철도DB 노선이름 |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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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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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성격 |
직선화 및 개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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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기관 |
한국철도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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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관 |
국가철도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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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구간(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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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길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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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규격 |
전기 |
AC 25000V |
신호 |
ATP, A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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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선 |
복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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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
EMU-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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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시기 |
202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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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노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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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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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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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2009년 |
한국철도시설공단 >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 전철노선 연결을 위한 사전 조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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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6 |
천안시 > 천안-청주공항 전철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발주 (천안-독립기념관-청주공항 37.4㎞) (우송대 산학협력단, ㈜대우엔지니어링) |
2009.9 |
중간용역보고서 > 천안역-청주공항 신선 B/C=1.08 |
2010.12 |
충북도 > 국토해양부에 천안∼조치원∼오송∼청주공항 기존선 개량과, 천안∼병천∼오창∼청주공항 신선 건설 동시 시행을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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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 |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
2011.4.3 |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
2011.11 |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
2012. 6 | 기획재정부 > 북청주역(청주-오근장 사이) 신설을 포함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0.97, AHP=0.521 |
2012. 6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비 예산요구(19억원) ⇒ ‘13년 예산 미반영 |
2013. 6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비 예산요구(19억원) ⇒ ‘14년 예산 20억원 확정(’13.12) |
2014.6~2015.12 | 국토교통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B/C=1.07 |
2015.2 |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
2017.8.2 |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 고시 (제2017-512호) |
2017.11.14~2019.12 | 한국철도시설공단 > 기본설계용역 |
2018.11 | 한국철도시설공단 > 궤도분야 설계 착수 |
2020.3 |
기획재정부 > 타당성재조사 시행 결정 |
2020.7 | 타당성재조사 의뢰 및 착수 |
2022.7 |
기획재정부 > 2022년 제2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 타당성 재조사 통과 (B/C=0.92, AHP=0.538) |
2022.8 | 대형공사 입찰방법심의 완료 (1개 공구(기타공사)로 결정) |
2022.9.26 | 국가철도공단 > 1공구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발주 |
2022.11.4 |
국토교통부 > 고시 제2022-576호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기본계획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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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 | 노반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024.8.6~9.4 |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 |
▶미래철도DB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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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 2024/9/1)
2022년 타당성재조사 기준 노선도(저작권: 기획재정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