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철도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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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노선안내

미래철도DB 노선이름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상황

  설계설계

사업성격

  2복선화, 개량

영업기관

  한국철도공사

건설기관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구간(역)

  • 경부선 천안~전의~서창간 33.2km 2복선전철화
  • 충북선 오송∼청주공항간 26.8km 중 3.6km의 선형 및 시설개량
  • 북청주역 신설 (청주오창간 신설도로와 충북선과의 교차점 부근)
  • 청주공항역 공항쪽으로 이설 (공항과의 거리 592m->200m)

노선길이

56.1km

노선규격

전기

  AC25000V

신호

  ATP, ATS

배선

  복선

차량

  EMU 230 (4량 1편성)

개통시기

2022년

관련노선

  호남고속철도,  충북선 고속화

참고사항

  • 천안-청주공항간 직선 신설을 요구하는 지자체도 있으며, 이 경우 장기계획인 천안-문경 신설 노선의 일부라고 볼 수도 있다.
  • EMU 230 :  최고속도 230km/h 급의 고속 여객용 전동차
    • 구로-청주공항간을 60분 시격으로 운행, 68분 소요, 표정속도 109.8km/h
    • 정차역: 구로, 가산, 독산, 금천구청,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천안, 전의, 서창, 오송, 청주, 북청주, 청주공항
  • 소정리역, 전동역, 청주역, 오근장역은 본 노선 열차 취급하지 않음

 

▶사업상황

  2008년~2009년

  한국철도시설공단 > '천안∼청주공항간 수도권 전철노선 연결을 위한 사전 조사'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 1안: 경부선 복복선화+충북선 활용   56km B/C=1.06
  • 2안: 천안-독립기념관-천안5산단-오창-청주공항 직선 신설 37km B/C=0.73

2009.6

천안시 > 천안-청주공항 전철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발주 (천안-독립기념관-청주공항 37.4㎞) (우송대 산학협력단, ㈜대우엔지니어링)

2009.9

중간용역보고서 > 천안역-청주공항 신선 B/C=1.08

2010.12

충북도 > 국토해양부에 천안∼조치원∼오송∼청주공항 기존선 개량과, 천안∼병천∼오창∼청주공항 신선 건설 동시 시행을 건의
  • 신설안: 천안역∼(가칭)청수역∼독립기념관역∼병천역∼오창과학산업단지역∼청주공항 39.63km
    • 1안: 경부선 천안역 직결
    • 2안: 경부신 신설역 직결
    • 3안: 장항선 아산역 직결
    • 4안: 장항선 봉명역 직결
  • 기존선 이용안:  천안-전의~서창(경부선)-오송-청주-청주공항(충북선) 56km (경부선 복복선화 24km + 충북선 활용 24km)

2011.1

국토해양부 >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차 수정계획에 포함

2011.4.3

국토해양부 >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전반기(2011~2015) 착수사업으로 포함

2011.11

기획재정부 > 2011년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 선정

2012.6 기획재정부 > 북청주역(청주-오근장  사이) 신설을 포함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B/C=0.97, AHP=0.524

2012. 6

국토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비 예산요구(19억원) ⇒ ‘13년 예산 미반영

2013. 6

국토부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비 예산요구(19억원) ⇒ ‘14년 예산 20억원 확정(’13.12)

2014.6~2015.8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2017.8.2

국토교통부 > 기본계획 고시 (제2017-512호)

 

미래철도DB 해설

  •   현재 수도권전철은 천안에서 장항선쪽의 신창까지 연장되어 있는 상태인데, 청주시는 수도권전철을 청주시와 청주공항까지 연장하는 것을 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선을 활용하는 방법과 신선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을텐데, 국토해양부(철도시설공단) 용역결과 경제성은 기존선 활용이 높게 나왔다
  • 또한 본 사업과 관련하여 증평군도 청주공항에서 증평까지 통근전철 연장을 원하고 있다.
  • 아울러 천안시에서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06/3, 건설교통부)에 추가검토대상사업(장기계획)으로 포함된 철도인 천안-문경 전철을 활용할 생각을 하고 있다. 이 철도는 신설철도이므로, 이 구간 중 천안-청주공항을 우선 건설하는 것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 그리고 천안-청주공항 신설 건설은 혼잡구간인 천안-대전을 2복선으로 확장하는 개념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즉 천안-청주공항-청주시-대전으로 이어지는 신선을 건설하여, 경부선 천안-대전의 2복선 확장 효과를 노려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철도동호회 관련 글)
  • (2014년) 결과적으로 국토부의 최종 계획은, 천안-청주공항간 2복선 확장 등의 개량사업을 하고, 서울쪽에서 청주공항까지 고속 여객전동차를 운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1호선 통근전동차 연장의 개념은 아니다. 1호선을 그대로 연장하기엔 너무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 북청주역 신설과, 청주공항역 이설도 주목할 부분이다.
  • 청주에서 서울로 갈때 근본적으로 V자 우회 노선이기 때문에, 고속도로에 비해 어떻게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또한 고속철도와의 역할분담도 중요할 것이다.

(update : 2017/8/14)


사진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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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노선도

(천안-문경 구간) 노선안내도 (저작권: 국토해양부)